반응형

이전 글에서 PAM8403 앰프 모듈을 이용해서 스피커를 울려 보았습니다. 이번엔 PAM8403 보다 상위의 모듈인 DIODES사의 PAM8610을 이용해서 미니앰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PAM8403은 3W의 작은 출력을 가지고 있지만 PAM8610은 채널당 10W 의 출력을 낼 수 있는 Class-D 급의 앰프 입니다. 고로 북쉘프 스피커 정도는 울릴 수 있는 앰프 모듈 입니다. PAM8403도 초미니 모듈이었지만 PAM8610 역시 조금 크지만 동전크기의 초미니 사이즈 입니다.  상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널당 10W 출력, 동작 전압은 7V ~ 15V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듈은 12V 권장 입니다. 그런데 12V 어댑터가 없어서 승압모듈을 이용해서 5V 2A 의 어댑터를 12V 로 승압하여 전원을 공급했습니다.  결과는 잘 되네요. ( ※ 전원 사용에 대해서는 맨 아래에 써놓은 추가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승압회로가 어댑터의 수명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


■ 참고: 승압모듈 관련글 바로가기


PAM8610 의 보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의 데이터시트 파일을 참고하세요.

PAM8610.pdf



10원 짜리 동전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가운데에 PAM8610 칩이 붙어 있고 칩저항과 칩콘덴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주 작습니다.



각 단자별 설명 입니다. 전원 스위치가 아니라 Mute 스위치라고 써 놓은 이유는 스위치가 쇼트되면 전원이 차단 되는 것이 아니라 소리만 꺼지는 Mute 기능이기 때문 입니다. TV 리모콘의 음소거 기능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PAM8610 IC 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능 입니다. 만약 전원 ON/OFF를 원한다면 전원단에 스위치를 추가로 하나 더 달아주어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앰프는 소비전력이 극히 낮아서 그럴 필요도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모듈이 아주 작기 때문에 납땜이 좀 힘들지만 일단 작은 전선들을 잘라서 각 단자에 납땜해 주었습니다. 이것도 계속 하다보니까 별로 어렵지 않네요.



승압모듈 입니다. 5V 어댑터의 전원을 PAM8610 모듈에서 필요한 12V 전원으로 승압시켜 줍니다. 물론 12V 2A 이상의 어댑터를 가지고 있다면 이런 모듈은 필요 없습니다. 그냥 앰프 모듈에 직결해 주세요. 그리고 전원단에 100μF 정도의 콘덴서를 추가로 달아주면 어댑터에서 오는 HUM 을 잡아줄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콘덴서가 없어서 패스.



구입한지 한 10년쯤된 PC 스피커 입니다. 5.1 채널 스피커 중 프론트용 작은 스피커를 연결해 보려고 합니다. 쓸모가 없어서 구석탱이에 처박혀 있었는데 새생명을 얻게 되었네요.


케이스는 싸구려 앰프모듈과 어울리는 플라스틱 반찬통에 구멍을 뚫어서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DIY 의 영원한 친구 글루건으로 앰프모듈, 승압모듈, 전선 등을 고정해 주었습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글루건으로 무언가를 딱 붙여서 고정시킬 때 알 수 없는 쾌감이 들어서 참 좋아합니다. ㅎㅎ



Mute용 스위치는 그냥 흔한 스위치를 사용했습니다. 스위치가 ON(쇼트) 되면 Mute 되고 OFF면 앰프가 소리를 냅니다. 스위치 단자가 3개 있는데 ON/OFF 만 하기 때문에 1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시 볼륨조절 기능이 필요하다면 AUX 입력단에 50K 정도의 가변저항을 달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그냥 MP3 에서 볼륨을 조절할 것이기 때문에 달아주진 않았습니다.  만약 오디오용 CDP 같은 것과 연결하려면 출력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볼륨이 필요하겠죠.



모든걸 다 붙이고 반찬통 아니 앰프 케이스의 뚜껑을 닫았습니다. 그리고 소리를 들어 봅니다.



어제 만들어봤던 PAM8403 보다 훨씬 큰 소리를 내어 줍니다. 음질도 만족할만한 수준이네요. 막귀라 음질에 대해서 더 이상 자세히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만들면서 생각한 것이 이 앰프를 TV 이어폰 단자에 연결하고 TV 스피커 보다는 조금 더 좋은 스피커를 연결한다면 TV 음향 출력용으로 꽤 쓸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전력소모도 극히 적고 2시간 정도 플레이해 본 결과 열도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물론 괜찮은 패시브 스피커를 가지고 있다면 PC에 연결해도 훌륭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DIY 용으론 아주 제격인 앰프네요. 마음에 듭니다.



▶ 추가사항 (2016.05.01) : 5V 어댑터를 좀 과도하게 승압했더니 하루만에 어댑터가 고장 났습니다. 무리가 갔나봅니다. 혹시 이 앰프를 사용할 분들은 정격 어댑터를 사용해 주세요. 권장 어댑터는 12V 3A 입니다.


▶ 추가사항 (2016.05.03) : 전원 입력단자에 노이즈 제거용으로 1000μF 짜리 전해콘덴서를 하나 추가해 주었습니다. 뭐 더 좋아진것 같기도 하고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ㅎ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