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람들의 고정관념은 잘 바뀌지 않는다. 애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도 마찬가지다. 손에 익기도 하고 한 번 손에 익으면 다른 소프트웨어가 좋더라도 눈길이 잘 가지 않는다. 가끔 동영상 인코딩을 할 일이 있어서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맨 처음에는 다음 팟인코더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예전에 글을 쓰기도 했던 Freemake Video Converter 라는 프로그램이 간단하고 기능도 좋아서 즐겨 사용했었다. 하지만 무료 사용자는 첫화면에 소프트웨어 제작사의 로고가 강제로 박히고 자막도 지원을 하지 않았다. 어쩌다 가끔 사용하는 외국 소프트웨어에 돈을 지불하기는 싫다. 그렇다고 다음 팟인코더를 보니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다. 다른 대안은 없을까? 찾아본 결과 '샤나 인코더' 라는 훌륭한 국산 프리웨어를 발견해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 사실 샤나 인코더는 2013년 부터 개발이 시작되었다. 벌써 4년이나 버전업 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그러므로 이미 알고있고 애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 샤나 인코더 다운로드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



샤나 인코더는 위에 보듯이 완벽한 프리웨어이다. 개인뿐 아니라 기업, 학교, 관공서에서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소프트웨어가 마음에 들면 다음의 개발자 사이트에 들어가서 후원을 할 수도 있다. https://shana.pe.kr/donate 소프트웨어가 마음에 들고 공짜로 사용하기 미안하다면 후원을 해 보도록 하자


아무튼 완전한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인코딩 시 로고가 붙는다든지 기능에 제한이 있다든지 하는 제약사항은 없다. 모든 기능의 이용이 가능하다.


설치는 일반적인 유틸리티의 설치법과 같다. 특별한 것은 없다. 애드웨어도 없어서 아주 마음에 든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가운데에 인코딩 파일 및 상태를 나타내는 부분, 그 아래에 인코딩 시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부분, 그리고 오른쪽에 미리 여러가지 기기별로 최적화된 인코딩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어서 간편하게 인코딩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간편하게 자신의 기기에 맞는 인코딩 설정을 불러올 수 있다.


오른쪽 '커스텀' 이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직접 인코딩 설정을 할 수 있다. '빠른 설정' 을 클릭하면 된다.


'빠른 설정' 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인코딩 설정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경우 설정을 최적화 하면 원하는 품질의 영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영상 인코딩 시 위와 같이 여러가지 옵션과 자막을 영상에 입힐 수 있다. 물론 취향에 맞게 스타일도 지정이 가능하다.


영상 이외에 오디오 부분도 따로 설정이 가능하다.


기타 옵션들과 자신의 로고가 있을 경우 영상에 삽입할 수 있도록 옵션도 제공한다.



동영상 몇 개를 테스트 삼아 인코딩 해 보니 인코딩 속도도 매우 빠르고 안정적이다. 결과물도 매우 마음에 든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국내 개발자가 만들었으며 https://shana.pe.kr 사이트를 통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공유하며 질문과 답변도 받고 있다.


프리셋 같은 경우도 https://shana.pe.kr/shanaencoder_preset 에서 여러가지 괜찮은 프리셋을 공유하고 있다.


앞으로 샤나 인코더 이외에 다른 인코더 프로그램은 쳐다보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