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래전에 구입한 삼성 핸디 청소기에 문제가 생겼다. 충전을 오래 해도 가동시간이 1분을 넘기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다. 내장된 충전 배터리의 수명이 다 된 것이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그냥 버리거나 AS센터를 찾을 텐데 아마도 보증기간 이내의 것이면 무상으로 교체가 되겠지만 대부분 보증기간이 넘어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그리고 잘은 모르겠지만 AS에서도 공임 등을 포함하면 차라리 새로 사는게 더 싸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쨋든 이럴 경우 직접 배터리를 교체해서 쓰는게 제일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렇게 생긴 청소기이다. SAMSUNG이라고 찍혀 있지만 무궁화전자 라는 곳에서 제조하고 판매만 삼성이 하는 OEM 제품이다. (하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이런걸 직접 만들지는 않겠지...) 만족하면서 썼던 제품인데 배터리가...

 

들어가는 배터리의 규격을 알기 위해 분해를 해 본다. 배터리팩은 4셀로 되어 있으며 4.8V, 1.5A 의 니켈-카드뮴 배터리가 들어가 있다. 같은 규격의 배터리를 찾아서 교체해 주면 된다. 인터넷 쇼핑몰에 '청소기 배터리' 라고 검색해보니 역시 같은 규격의 배터리를 판매하는 업자를 찾았다. 주문을 했다. 가격은 8000원 정도.

 

그런데... 택배사의 실수인 오배송으로 엉뚱한 곳에 갔다가 일주일 만에 도착한 배터리의 상태이다. 패키지가 박살이 나 있고 스팟용접한 곳이 모두 떨어져 있었다. 발로 밟았거나 기계에 끼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내가 보기엔 택배사도 문제지만 이런 전기제품을 상자에 담지 않고 의류 포장하듯이 뽁뽁이 조금 감아 비닐봉지에 던져넣고 배송보낸 판매자도 문제라고 생각이 된다. 화가 났지만 어쩌랴 셀 자체는 그래도 멀쩡하기에 4개의 셀을 테이프로 감고 납땜기로 용접이 떨어진 부분을 이어 주었다. 

 

납땜 페이스트를 떡칠하면서 겨우겨우 납땜을 했다. 같이 온 암 커넥터는 이 청소기에서는 쓸모가 없어서 납땜 후 잘라낼 생각이다. 셀 1개당 1.2V 이고 필요한 전압은 4.8V 이기에 4개를 직렬로 연결해야 한다.

 

기존의 하얀색 배터리팩의 전선을 니퍼로 잘라내고 새로운 배터리를 이어준다. 다들 알겠지만 빨간색이 플러스이고 검은색이 마이너스 이다. 똑같이 이어주면 된다.

 

전선을 이어주고 청소기를 조립해주면 끝이난다. 배터리팩만 정상적으로 배송이 되었어도 10분이면 끝날 것을 30분이 넘게 걸렸다. 배터리를 교체하고나니 청소기가 처음 구입한 것처럼 아주 힘차게 돌아간다. DIY 완료!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사용된 니켈-카드뮴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 라는게 존재하는 배터리이다. 배터리 중에 앞에 니켈 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배터리는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메모리 효과란 배터리를 조금 쓰고 충전하고 또 조금만 쓰고 충전하는 것을 반복할 경우 배터리의 용량이 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완충 완방을 해야 한다. 즉, 청소기를 조금 쓰고 다시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완전히 충전하면 모터가 멈출때 까지 충전하지 않고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게 어렵다면 최소 배터리 교체 후에는 3번 정도는 완충, 완방을 하라고 배터리 전문가들은 권장한다. 

 

암튼 이렇게 해서 폐품이 될 것을 또 하나 살렸다. 돈을 아꼈다 라는 기쁨보다는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내 손으로 뭔가에 새 생명을 주었다는 것이 또한 기쁘고 보람이 있다. 이런게 DIY의 진정한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한다.

 

 

■ 추가내용 (2017.09.22) : 위 청소기에 사용된 배터리는 조금 생소한 규격인데 SUB-C 라는 규격의 제품이다. 산업용이나 RC용으로 많이 쓰이는 배터리이며 인터넷에서 낱개로 2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KR-1300SC', 'sc battery', 'subc battery' 등으로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상세규격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출처 : 11번가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VC-H22%20%EB%B0%B0%ED%84%B0%EB%A6%AC&frm=NVSHATC&prevQuery=%EC%B2%AD%EC%86%8C%EA%B8%B0%20%EB%B0%B0%ED%84%B0%EB%A6%AC 

 

VC-H22 배터리 : 네이버 쇼핑

'VC-H22 배터리'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C360707633&frm3=V2 

 

삼성 무선청소기 VC-H22 VC-H20 SC1300 4.8V 배터리 - 옥션

공구/안전/산업용품>전기용품>기타전기용품

itempage3.auction.co.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