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글 에서는 VITCON IoT MODLINK 의 블루투스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기존 아두이노에서 블루투스 사용하는 방법과 별로 다르지 않아 쉽게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다. 깔끔하게 플러그인 방식으로 링크를 베이스 보드에 끼우고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를 제어해 보았다. 이번에는 IoT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WIFI Link 를 테스트 해 보려고 한다. VITCON 에서는 와이파이 링크를 위한 전용앱과 전용 IoT 서버도 제공을 한다고 하는데 이것들과 와이파이 링크가 어떻게 연결되고 동작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와이파이 링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와이파이 링크는 위와 같다. ESP8266 칩을 사용 했으며 CFG(Config Mode) / RUN 모드 전환을 위한 스위치와 Reset 스위치가 달려 있다. 


매뉴얼에서 발췌한 와이파이 링크의 구성요소이다. 


블루투스 링크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전선의 연결 없이 베이스 보드(아두이노 우노)에 꼽아주면 된다.


그 다음 와이파이 링크가 공유기(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준다. 설정은 VITCON 전용 앱이 있으므로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서 간편하게 설정해 줄 수 있다. 


VITCON WIFI 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앱을 찾을 수 있으며 설치를 한다. 와이파이 링크 없이 바로 실행하면 에러가 난다. 와이파이 링크를 설정모드로 연결해야 한다.


와이파이 링크의 모드전환 스위치를 CFG 에 맞추고 PC에 연결해서 전원을 공급해 준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연결로 들어가면 와이파이 링크와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 링크의 AP가 뜬다. 이것을 연결한다. Vitcon_ESP12S 이다.


WIFI Connection Manager 앱을 실행한다. 실행하면 아래에 와이파이 리스트가 뜨는데 연결해준다.


집의 공유기인 iptime이 잡혔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인터넷에 연결해 준다.


IoT 서버와의 연결방법은 3가지를 지원하는데 일반적인 TCP 통신, MQTT 프로토콜, MODBUS 를 지원한다. 앱 화면에서 SET HOST 를 누르면 설정화면이 나온다. 위의 사진은 TCP 통신 설정 방법이다. 서버 도메인이나 IP와 포트를 입력하면 된다. 서버주소를 127.0.0.1 (모듈 자신의 IP) 로 설정하면 와이파이 링크는 통신 클라이언트가 아니라 서버로 동작하게 된다.


MQTT 서버 설정 화면이다. IoT 프로토콜 중에서 꽤 많이 쓰이고 범용적인 통신이므로 자신이 구축한 MQTT 서버나 그 이외 다양한 MQTT 지원 서버에 연결이 가능하다.


MODBUS 에 대해 매뉴얼에는 - Modbus모드는 Modbus RTU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자사의 IoT 시스템을 이용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설정으로, 자사 IoT서버에 맞게 작동하도록 프로그래밍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을 위해선 반드시 자사 TCP 서버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 라고 쓰여 있다. 그리고 Modbus RTU 프로토콜로 통신하는 어떠한 장비도 와이파이 링크와 직접 통신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상으로 와이파이 링크에 인터넷 연결을 설정하고 연결 프로토콜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이 중에서 TCP 모드로 연결을 해서 Simple Switch 라는 인터넷으로 릴레이 스위치를 제어할 수 있는 예제를 실행해 보려고 한다.


장비 및 프로젝트 등록을 위해서 빛컨의 IoT 지원 사이트인 http://iot.vitcon.co.kr 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 준다.

 

처음 보이는 리스트에서 '새 장비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장비를 추가해 준다.


그러면 장비의 ID를 생성해 준다. 이 ID를 이용해서 나의 장비(와이파이 링크)와 빛컨의 서버와 연결을 해 주는 것이다.

 

와이파이 링크와 릴레이 링크의 연결은 매뉴얼에 따라 위와 같이 해 주었다. 


아두이노 IDE를 실행하고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브러리 관리 로 들어가서 vitcon 으로 검색한 모습이다. VitconCommon 과 VitconIOT 를 설치해 준다.


예제 -> Vitcon IOT -> SimpleSwitch 예제를 불러온다.  스케치 중 Device ID 부분에 빛컨 IoT 사이트에서 장비 추가 시 생성된 장비 ID를 카피해서 넣어준다. 그리고 스케치를 업로드를 한다.


업로드를 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위와 같이 와이파이 링크에 연결 LED가 들어온다. 만약 잘 안된다면 WIFI Connection Manager 과정을 반복.


다시 빛컨 IoT 사이트로 돌아와서 접속상태를 본다. 접속상태가 녹색으로 바뀌어 있으면 사이트와 와이파이 링크와 연결이 된 것이다.


프로젝트 메뉴로 이동해서 프로젝트를 추가해 준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이름을 입력하고 자주 쓰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미리 정의해 놓은 프로젝트 중에서 simple sw 를 선택해 준다.


장비 리스트로 돌아와보면 장비에 프로젝트가 부여된 것을 볼 수 있다.


장비 리스트에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스위치 위젯이 하나 뜬다. 

 

위젯을 마우스로 클릭해 보니 인터넷을 통해 릴레이가 제어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릴레이에 전원 제어를 원하는 전기제품을 붙이면 인터넷을 통해서 제어 할 수 있는 것이다.


제어는 인터넷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Vitcon IoT Modlink' 라는 앱을 통해서도 제어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상으로 빛컨(Vitcon) 의 모듈식 MCU, IoT 개발도구인 IoT Modlink 에 대해서 3편에 걸쳐서 알아보았다. 관련 매뉴얼과 커뮤니티(네이버 카페) 및 사이트도 잘 되어 있으니 심화학습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면 되겠다. 1편의 서두에서 말 했듯이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하고 블럭 조립하는 느낌으로 MCU에 대해서 학습하거나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꽤 괜찮은 제품 같다. 특히 학습용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면 한다.

 



본 리뷰는 (주)빛컨으로부터 제품만을 제공받아 사용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