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디링크 DIR-806A를 구입했다.

아직 완성은 안되었지만 나의 계획은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한 홈서버를 구축하는 것.

디링크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DDNS와 포트포워딩으로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일단 공유기 펌웨어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만약 하지 않으면 지금은 유료화된 DynDNS 같은 것 밖에 이용하지 못한다.
    업그레이드 하면 디링크 고객이 쓸 수 있는 dlinkddns가 활성화 된다.

    펌웨어 다운로드: http://www.mydlink.co.kr/2013/beta_board/product_detail.php?no=161&model=DIR-806A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 http://www.mydlink.co.kr/2013/board/setup_help_detail.php?no=508&code=mydlink_data



2. https://www.dlinkddns.com/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회원가입에는 디링크 고객만 가능하다. 회원가입시 제품의 시리얼번호와 MAC주소를 적어야 하기 때문.

    회원가입 후 적절한 호스트명으로 호스트를 하나 만들어준다.

    호스트 만들 시 주의해야할 점은 공유기의 외부IP를 적어주어야 한다. 엉뚱한 IP 적으면 안됨

    공유기의 외부IP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또는 

    현재 설정하려는 공유기에 연결된 PC라면 네이버에 '외부ip확인' 이라고 검색하면 알 수 있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99%B8%EB%B6%80ip%ED%99%95%EC%9D%B8&ie=utf8&sm=tab_she&qdt=0

    


3.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 http://192.168.1.1 로 들어간다. 참고로 초기 암호는 admin / 공백이다.

    아랫쪽 상세설정 클릭 -> 상단 메뉴 중 고급설정 -> DDNS 설정 

    여기서 dlinkddns를 선택하고 https://www.dlinkddns.com 사이트에서 등록했던 호스트 정보를 적어둔다. 

    apply.

    이렇게 하면 일단 외부에서 호스트 URL을 요청할 시 공유기 까지는 도달하는 것이다.

    그리고 공유기는 주기적으로 ddns 서비스에 접속해서 외부IP를 서비스에 업데이트 시켜준다.

    유동IP를 특정 URL을 이용해 고정IP 처럼 이용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4. 공유기까지 URL 요청이 들어왔으나 서버는 공유기 내부망에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줘야 한다. 포트포워딩은 공유기까지 도달한 외부의 요청을 내부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작업이다.

    외부인터넷 - DDNS 서비스 - 공유기 - 포트포워딩 - 서버PC

    대충 이런 구조랄까?

    DDNS 설정과 마찬가지로 공유기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해서 

    상세설정 -> 고급설정 -> 포트포워딩 설정 -> 포트 포워딩 사용여부 -> 사용함. Apply -> 

    포트포워딩 설정을 위한 입력화면에서 서버 역할을 할 PC의 내부 IP... 192.168.1.??? 로 시작하는

    IP와 포트 등을 적고 SAVE 한다. SAVE 가 완료되면 아래쪽 리스트에 포트포워딩 PC가 추가된다.



5. 그 이후의 과정은 PC에 서버 설정을 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워낙 많은 서버와 OS가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춰서 하면 되겠다.

    제일 쉽게 하는 방법은 APMSetup을 이용하는 것. (Apache + PHP + Mysql)

    http://www.apmsetup.com

    내가 하려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서버 구축은 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여기 나오는 OS(리눅스)들을 이용해서 하면 된다. 

    참고로 라즈베리파이 서버 이용시 장점은 하드웨어는 PC보다 성능은 많이 딸리지만 

    1년 내내 켜두어도 소비전력이 일반 가전제품 대기모드 전력 정도인 3W 밖에 소비하지 않으므로

    굉장히 저렴하게 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 한마디로 가성비가 좋으며 

    외부모듈이나 GPIO 단자를 이용해서 개발하면 간단한 홈오토메이션 구축이 가능하다.

레고+라즈베리파이5대로 구축한 서버. 출처: http://blog.naver.com/kor_nvidia/40193299111


기타사항... 

모든 것을 제대로 설정 했는데도 홈서버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컴퓨터의 방화벽 설정을 바꿔 주어야 한다. 윈도우의 경우라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Windows 방화벽 설정에 들어가서 Windows 방화벽에서 앱 허용 이라는 항목을 클릭한 후 사용하고 있는 웹서버 소프트웨어를 지정해 주면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