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2016. 4. 7. 12:26

이전 포스팅에서 훌륭한 프리웨어 텍스트 에디터인 노트패드++ (Notepad++) 의 설치와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노트패드++ 는 다양한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서 원하는 기능을 손쉽게 확장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노트패드++ 용으로 개발된 플러그인의 설치와 사용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모든 플러그인에 대해서 설명할수는 없으므로 노트패드에 없는 기능인 FTP Client 플러그인을 설치해보고 사용해 보겠다. FTP Client 는 원격지 서버의 파일을 FTP로 연결하여 다운로드 받고 노트패드++ 로 편집을 끝내고 저장하면 수정된 문서를 자동으로 업로드 해 주는 기능이다.



노트패트++ 를 실행하고 플러그인 -> P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 를 클릭한다.


노트패트++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 많은 플러그인들이 나온다. 이 중에서 NppFTP 를 선택하고 Install 을 클릭한다. 물론 다른 기능을 원할 경우는 다른 플러그인도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Stability 가 Good 이 아닌 것은 설치를 자제해야 할 것이다.


설치가 끝나면 노트패트++ 를 재실행 하겠냐고 묻는다. 저장할게 있다면 아니오를 클릭하고 없다면 '예' 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재시작 된다.


재시작 후 플러그인 메뉴를 들어가면 NppFTP 라는 항목이 새로 생겼다. Show NppFTP Window 를 선택하면 FTP 관련 창이 뜨게된다.


오른쪽에 NppFTP 창이 뜬 모습이다.


NppFTP 창에서 FTP 서버의 설정을 위해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Profile settings 를 클릭한다.


연결할 FTP 서버의 연결정보를 적는 창이 뜬다. 'Add New' 버튼을 클릭해서 연결정보를 입력해주면 된다.


Add New 를 클릭하면 먼저 사용할 서버의 이름을 적는 창이 나온다. 원하는 이름을 적어주자


서버의 IP, 계정정보, 포트, Connection Type 등을 적어준다. FTP 연결 시 특정 디렉토리로 바로 연결을 원한다면 맨 아래 Initial remote directory 에 원하는 경로를 적어준다. 모든 정보를 적었으면 Close 버튼을 클릭한다.


NppFTP 창을 보면 좌측에 플러그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조금 전에 설정한 FTP 서버가 나온다. 선택해준다.



FTP 에 연결이된 모습이다. 테스트를 위해 Test.txt 라는 파일을 FTP 서버에 올려두었다. 


Test.txt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문서가 다운로드 되고 열리게 된다.


문서를 수정하고 Ctrl + S 를 눌러서 저장한다. 변경된 문서가 FTP에 업로드 된다.


Test.txt 문서를 닫았다.


Test.txt 를 FTP 서버에서 다시 불러오면 화면과 같이 수정사항이 잘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수 많은 노트패드++ 용 플러그인이 있으니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텍스트 에디터가 될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ong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요~ 지금 홈디렉터리는 root권한이 아닌 일반 유저 권한으로 /dev, /usr, /etc/ 등 주요 디렉터리가 보이지 않는데 root권한으로 노트패드 접속하는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2017.02.14 08:53 [ ADDR : EDIT/ DEL : REPLY ]
  2. dkd

    저는 왜 실패라고 할까요

    2017.04.02 22:25 [ ADDR : EDIT/ DEL : REPLY ]
    • 혹시나해서 NPPFTP 지우고 다시 설치해 봤는데 잘 됩니다. 윈도우10 64비트 입니다.

      2017.04.02 23:4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