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금은 쓰지 않는 스피커가 집안 군데군데에 쌓여 있습니다. 예전에 PC에 연결해서 5.1채널로 영화감상을 할 때 사용하던 스피커들 입니다. 5.1채널 이면 프론트 2개, 리어 2개, 센터 1개, 우퍼까지 총 6개의 스피커 입니다. 이게 쓸모가 없어지는 순간 집안에 6개의 스피커가 생명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번 2개의 스피커는 PAM8610 앰프에 연결해서 집에서 음악을 잘 듣고 있습니다. 봐도 봐도 신기하고 음질도 좋습니다. 저만의 생각이지만 방안에서만 사용하기에는 수 십 만원짜리 앰프가 부럽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몇 년째 놀고 있던 센터스피커에 새생명을 주기로 했습니다. 센터 스피커는 MONO 입력이기 때문에 채널 하나만 지원되는 MP3 모듈을 찾아보니 적당한게 있네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2달러에 구입했습니다.


모듈은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입력으로 USB 메모리, 마이크로 SD카드(TF Memory), 출력으로 스피커, 3.5mm 이어폰 단자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BAT+, BAT- 단자에 배터리를 연결하면 마이크로 USB 전원용 단자가 달려있어 음악을 들으면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USB 충전기나 핸드폰 충전용 보조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하면 되고 뽑으면 배터리로 작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의 4개의 버튼은 다음곡, 이전곡, 플레이, 볼륨, 반복 등의 기능입니다. 크기는 45mm x 35mm 입니다. 스피커 출력은 5V 전원 사용 시 3W. 지원하는 메모리는 판매 쇼핑몰 설명에 따르면 USB 메모리는 32GB, 마이크로 SD 카드는 16GB 까지 테스트 되었다고 나옵니다.  저는 8GB 마이크로 SD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상세기능도 입니다. 스피커 출력은 단자가 하나 밖에 없어서 Mono 이지만 이어폰 출력은 Stereo 입니다. 용도에 맞게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배터리 지원은 일반적인 3.7V~5.5V 까지 지원합니다. 저는 여기에 쓰지 않는 배터리를 하나 연결해서 충전해서 쓸 생각입니다. 예전에 LG 070 인터넷폰에 들어있던 3.7V 1100mAh 배터리 입니다. 위의 4개의 버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정리해 봅니다. 어디에도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직접 눌러보면서 터득했습니다.


 Play / Pause

 살짝 눌렀다가 떼면 정지/플레이, 길게 눌렀다가 떼면 전원켜짐/꺼짐

 Next song / Volume+

 살짝 눌렀다가 떼면 다음곡 재생, 길게 누르면 볼륨 커짐

 Prev song / Volume-

 살짝 눌렀다가 떼면 정지/플레이, 길게 누르면 볼륨 작아짐

 Single / Whole Repeat

 한 번 누르면 한곡 재생 반복, 두 번째 누르면 전곡 재생 반복







배터리 입니다. 예전 블루투스 스피커 개조할때도 유용하게 써먹었는데 이번에도 써먹네요. ㅋ


잠자고 있던 5.1채널 PC 스피커 중 센터 스피커 입니다. 여기에 MP3 모듈을 물려주려고 합니다.


스피커의 뒷면 연결단자 입니다. 모듈의 스피커 OUT 에서 전선을 뽑아서 저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배터리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마이크로 SD 케이블로 충전 잘 되네요. 배터리만으로 작동시킬때와 외부전원으로 작동시킬때의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둘 다 잘 됩니다. 배터리에 나중에 스위치도 하나 달아야 겠네요.


앰프에 연결하고 마이크로 SD 카드를 넣고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그냥 저냥 들을만한 음질이 나옵니다. 솔직히 예전에 리뷰했던 PAM8403, PAM8610 앰프가 소리는 더 좋네요. 그래도 이건 MP3 플레이어를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으니 간편한 맛으로 쓰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배터리 충전도 지원하니 작은 스피커랑 연결해서 휴대용 플레이어로 만들기도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시중에 더 좋은 휴대용 플레이어가 이미 수 없이 존재 합니다. ^^;


이른바 효도라디오... 이 모듈의 모든 기능에 추가로 디스플레이가 있고 라디오 기능도 있는 어르신들이 많이 들고다니시는 라디오 입니다. 솔직히 이런거 하나 사면 이런 모듈은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2달러라는 저렴한 가격과 DIY 와 재활용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이런 삽질도 가끔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