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임랩스 비디오(Time Lapse Video)란 일정간격으로 연속촬영한 이미지들을 붙여서 시간의 흐름을 압축하여 표현하는 영상기법 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같은 장소를 연속하여 촬영한 이미지가 수 백장 있다면 타임랩스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게 타임랩스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 심지어 스마트폰 등에는 기본적으로 이런 기능이 들어 있는 제품들이 있지만 저는 예전에 포스팅 했던 핵펌된 캐논 400D 를 들고 타임랩스 비디오를 만들기 위한 사진을 찍기 위하여  근처 공원으로 나가 보았습니다. 수 십분 ~ 수 시간을 찍어야 하므로 카메라 삼각대는 필수 입니다. 만약 저와 같이 400D로 찍으려는 분들은 반드시 위의 링크의 강좌를 참고해서 펌웨어가 핵펌된 상태여야 하며 인터벌 촬영 기능에 대해서 익혀야 합니다. 400D는 기본적으로 인터벌 촬영 기능이 없기 때문 입니다.


해질 녘에 나가서 50분 정도 찍어온 사진들 입니다. 모두 941장 입니다. 이것들을 이어 붙이면 타임랩스 동영상이 되는 것입니다. 수동모드에서 찍었으며 촬영간격은 3초로 지정했습니다.


사진들이 준비 되었으면 이 사진들을 동영상으로 만들어줄 소프트웨어가 필요 합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저는 Startrails 라는 프로그램을 추천 합니다. 이유는 사용법이 간단하고, 공짜이며, 가볍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프로그램은 이름이 뜻하는 바와 같이 별의 괘적사진 같은 것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출처: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http://www.eso.org/public/images/ann15018a/


위의 사진과 같은 별궤적 사진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사진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어쨋든 이 Startrails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해서 공원에서 찍은 사진들로 타임랩스 비디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아래의 URL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설치는 필요 없이 압축만 풀어서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OS 는 저의 OS가 Windows 10 64Bit 버전인데 잘 실행되는 것으로 보아 WIndows 면 대부분 잘 실행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Startrails 를 실행 합니다.


Open Images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을 만들어줄 이미지들을 모두 선택해 주고 '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Open 하면 좌측의 Files 라는 창에 선택한 이미지 파일들이 표시 됩니다.


캠코더 모양의 동영상 생성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에서 생성할 동영상의 크기, 초당 프레임, 저장이름과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초당 프레임은 많을 수록 동영상 시간이 짧아지고 대신에 좀 더 부드러운 영상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저는 15 Frames/s 를 선택 했습니다. 동영상 초당 15개의 이미지 파일을 소비하게 되니 1분 정도의 동영상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설정을 하고 OK 를 클릭합니다.


아래 쪽 진행 Bar 에 생성 진행 표시가 나오면서 동영상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잠시 후 생성완료 메시지가 나오면서 타임랩스 동영상 생성이 완료 됩니다.


생성 지정한 폴더에 들어가보니 떡하니 동영상이 AVI 파일로 생성되어 있네요.


정말 간단하죠? 이미지들로 타임랩스 비디오 만드는 프로그램 으로서는 이 보다 더 간단한 프로그램은 없는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Startrails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타임랩스 비디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제가 만든 결과물을 보면서 글을 끝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