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6. 7. 19:52

현재 리눅스 민트를 설치해서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윈도우 에서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해서 동영상을 보고 있는데 리눅스에서는 VLC 플레이어가 그나마 가장 사용하기 편한 플레이어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리눅스 민트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VLC 가 설치 됩니다. 그러나 단축키가 윈도우의 플레이어 들과는 조금 달라서 단축키 설정을 해 주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화면 전환은 엔터키, 볼륨은 위/아래키, 앞뒤로 이동은 좌/우키, 동영상 정지/플레이는 스페이스키로 설정하면 윈도우의 플레리어들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VLC Media Player 를 실행해서 도구->환경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메뉴탭에서 '단축키' 를 선택 합니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들이 나옵니다.


먼저 전체화면 전환키를 Enter 로 바꿔보겠습니다. 저의 경우 이미 바꾼 경우라 Enter 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화면' 오른쪽 단축키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단축키 변경창이 뜹니다. 이 때 Enter 를 누르면 전체화면 전환 단축키가 Enter 키로 변경이 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재생/일시정지도 Space 로 바꿔 줍니다.


앞뒤로 이동은 왼쪽/오른쪽 방향키로 설정 했습니다. 미세하게 앞뒤 이동을 원하시면 '매우 짧게 뒤로/앞으로 이동하기' 를 선택하면 됩니다.


볼륨조절도 위/아래키로 바꿔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자주 쓰는 단축키인데 설정이 생소한게 있다면 같은 방법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별거 아니지만 이렇게 한 번 설정해 놓으면 다음팟플레이어를 즐겨 사용했던 저 같은 사람들은 편하게 VLC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