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 리눅스 민트를 설치해서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윈도우 에서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해서 동영상을 보고 있는데 리눅스에서는 VLC 플레이어가 그나마 가장 사용하기 편한 플레이어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리눅스 민트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VLC 가 설치 됩니다. 그러나 단축키가 윈도우의 플레이어 들과는 조금 달라서 단축키 설정을 해 주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화면 전환은 엔터키, 볼륨은 위/아래키, 앞뒤로 이동은 좌/우키, 동영상 정지/플레이는 스페이스키로 설정하면 윈도우의 플레리어들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VLC Media Player 를 실행해서 도구->환경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메뉴탭에서 '단축키' 를 선택 합니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들이 나옵니다.


먼저 전체화면 전환키를 Enter 로 바꿔보겠습니다. 저의 경우 이미 바꾼 경우라 Enter 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화면' 오른쪽 단축키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단축키 변경창이 뜹니다. 이 때 Enter 를 누르면 전체화면 전환 단축키가 Enter 키로 변경이 됩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재생/일시정지도 Space 로 바꿔 줍니다.


앞뒤로 이동은 왼쪽/오른쪽 방향키로 설정 했습니다. 미세하게 앞뒤 이동을 원하시면 '매우 짧게 뒤로/앞으로 이동하기' 를 선택하면 됩니다.


볼륨조절도 위/아래키로 바꿔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자주 쓰는 단축키인데 설정이 생소한게 있다면 같은 방법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별거 아니지만 이렇게 한 번 설정해 놓으면 다음팟플레이어를 즐겨 사용했던 저 같은 사람들은 편하게 VLC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