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6. 15. 23:44

누구나 컴퓨터에 중요한 파일이나 비밀로 간직했으면 하는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신 만의 USB 메모리 같은데에 파일을 저장하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방법도 있을 것인데요. USB를 꺼내야 하고 끼워야 하고 하여간 좀 귀찮죠.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가 파일 암호화 유틸리티 입니다. 맥 OS X 에서 이런 프로그램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간편하고 편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해서 사용법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바로 AESCrypt 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AESCrypt 는 아이폰(iOS), 안드로이드폰, Windows, Linux, Mac OS X 등등 거의 완벽한 Cross Flatform 을 지원하고 있으니 맥에서 암호화 하더라도 Windows 나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폰, 리눅스 PC 등에서도 암호만 안다면 열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DropBox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중요한 파일을 올려 놓고 보안이 걱정되는 분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암호화 알고리즘은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방식을 사용 합니다. 이 암호화 방식은 미국 연방 정부의 표준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현재 모든 미국 정부의 기밀문서들은 이 알고리즘으로 암호화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IBM에서 개발한 DES(Data Encryption Standard) 알고리즘을 대체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알고리즘 입니다. 미국 정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암호화 방식이니 한마디로 안전하단 얘기겠죠.


■ AES Crypt 사이트

https://www.aescrypt.com/


■ AES Crypt 다운로드

https://www.aescrypt.com/download/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위해서 위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을 합니다.


현재 Mac 을 쓰고 있어서 Mac용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지만 위에서 말 했듯이 이 프로그램은 거의 완벽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면 WIndows 나 리눅스, 스마트폰용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ac용은 구 기종인 예전의 Power PC 부터 현재의 Mac 까지 모두 지원 합니다. GUI 또는 Console 에서 타이핑으로 실행 할 수 있는 버전이 있는데 GUI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AESCrypt_v308a_x86.pkg.zip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면 DMG 파일이 나옵니다. 더블클릭하면 설치과정이 시작 됩니다.


229kb 의 공간만 차지 합니다. 요즘 프로그램들에 비하면 엄청나게 가벼운 프로그램이죠.


설치가 끝났습니다.


위와 같은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Launch Pad에 생겼습니다.


사용을 위해서는 AES Crypt 프로그램을 바탕화면이나 Dock 에 올려 놓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암호화할 파일을 Drag & Drop 으로 올려 저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에 올려 놓아야 암호화가 되거든요. 저 아이콘만 클릭하면 아무런 반응도 없습니다. 꼭 암호화 대상 파일을 자물쇠에 Drag & Drop.


바탕화면에 비밀폴더 라는걸 하나 만들어주고 암호화할 RTF 문서 파일을 하나 만들어 주었습니다.


암호화할 문서 파일을 자물쇠 아이콘에 올려 놓는 순간 위와 같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파일을 암호화할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암호는 타인이 추측하지 못하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면 암호화 알고리즘이 아무리 뛰어나도 암호가 너무 간단하면 암호화할 필요가 없겠죠?


위와 같이 자물쇠 모양의 암호화된 문서가 생성 되었습니다. 확장자는 뒤에 aes 가 붙습니다. 원본 문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좀 전에 암호화된 문서이지만 암호를 잘 못 쳤거나 건망증 있는 분들은 금방 까먹을수도 있으니까요. 그럴 경우는 중요한 문서가 날아가 버릴 수도 있겠죠?


암호화된 파일을 열어 봅니다. 위와 같이 암호를 입력해서 맞아야 열 수 있습니다. 일부러 암호를 틀리게 입력해 보았습니다.


암호가 틀리니 위와 같이 암호가 틀렸다고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암호가 틀리면 원본 파일을 삭제해 버립니다. 불순한 의도를 가진자가 암호화 파일에 접근할 경우라고 판단한 조치 같습니다. 아무튼 제일 좋은 방법은 암호화 시 신중하게 암호를 입력해야 하며 원본 파일은 암호화 하고 다른 곳에 복사했다가 암호화된 파일의 복호화를 한 번 해보고 삭제해 버리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 같습니다.


이번에는 맞는 패스워드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원본 파일이 복호화(Decryption) 되어 생성 됩니다.


텍스트 편집기로 복호화된 파일이 잘 열립니다.


이번에는 작은 파일이 아니라 1GB 크기의 동영상을 가지고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큰 크기의 파일도 암호화가 잘 됩니다. 다만 암호화, 복호화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래도 빠른 편이네요.


이상 소중한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유틸리티 AES Crypt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