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글 에서 ESP8266 모듈의 일종인 ESP-01 에 NodeMCU 기반의 개발을 위해 개발환경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마지막 추가 내용에 썼듯이 ESPlorer 개발툴에서 장치가 자꾸 다운되거나 통신포트가 끊기는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ESP-01은 AT Command 기반의 개발에만 사용할 예정이고 새로운 보드를 영입 했습니다. 시리얼 통신칩(CP2102)과 레귤레이터, ESP8266 등이 하나의 보드에 합쳐져 있는 Open Source IoT Platform 보드 입니다. 보드에 이름도 있는데 Amica 라는 이쁜 이름의 보드 입니다.  가격은 알리 직구로 5000원 정도 합니다. 앞으로 이 보드를 가지고 사물 인터넷 연습을 해 볼 생각 입니다.


보드의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PC에 연결해서 개발하라고 나온 보드이니 ESPlorer 에서도 잘 인식하겠죠?


뒷면 입니다. 모든 ESP8266의 I/O가 가능한 핀들이 있습니다. 작은 글씨로 간단한 사용법이 적혀 있습니다. 



1. Install CP2102 Driver

2. Use 9600 Baud Rate

3. Connect Wi-Fi and Enjoy

VIN +5V Recommended +10V Max


라고 뒷면에 적혀 있습니다. 시리얼 통신을 위한 칩인 CP2102 드라이버를 설치해서 PC에서 포트를 잡고 9600 Baud rate 를 사용해서 통신하고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즐겨라 라고 되어 있네요.


AMS1117 레귤레이터가 있으므로 VIN 의 전압은 5V~10V 입력까지 허용이 됩니다. 다만 5V 를 권장한다고 되어 있네요.


ESP8266 Amica Board Pin Definition - http://artofcircuits.com

보드의 Pin 정의 입니다. ESP-12E 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CP2102 USB UART 드라이버 설치

https://www.silabs.com/products/mcu/Pages/USBtoUARTBridgeVCPDrivers.aspx#windows 에 들어가면 CP2102 드라이버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OS의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해 줍니다.

CP2102 Drivers All OS.zip



2. NodeMCU 펌웨어 설치

왠지 이 보드는 펌웨어 설치가 필요 없어 보였으나 CP2102 드라이버 설치 후 그냥 ESPlorer 에서 Open 해 보았는데 연결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펌웨어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R2 버전 부터는 펌웨어가 설치되어 판매 된다는데 이건 R1 인가? 모르겠습니다. 펌웨어 설치는 ESP-01 과 같습니다. Flasher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펌웨어 Binary 파일을 열고 Flash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https://github.com/nodemcu/nodemcu-flasher 에서 Flash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nodemcu-flasher-master.zip

 

https://github.com/nodemcu/nodemcu-firmware/releases 에서 최신의 Bin 을 받습니다. Bin 은 Integer 타입을 받아 줍니다. 

nodemcu_integer_0.9.6-dev_20150704.bin


Flasher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Bin 파일을 지정하고 Flash 버튼을 누르면 끝 입니다.

Config 탭에서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고 Bin 파일(NodeMCU 펌웨어)을 지정해 줍니다.


Flash 버튼을 누르면 펌웨어가 업로드 됩니다.


NodeMCU 펌웨어 업로드를 무사히 마쳤으면 장치를 한 번 PC에서 뺏다가 껴야 합니다. 그리고 개발툴인 ESPlorer 를 실행 합니다.


http://esp8266.ru/esplorer/#download ESPlorer 다운로드 주소 입니다. ESPlorer는 java 기반이기 때문에 Java 가 설치 되어 있어야 실행이 됩니다. 안 되어있다면 https://java.com/ko/download/ 여기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ESPlorer.zip


ESPlorer는 그냥 압축을 풀고 ESPlorer.jar 파일을 실행하면 열립니다. 


ESPlorer 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위의 과정이 진행되었다면 위와 같이 통신포트가 자동으로 잡히고 Open 을 클릭하면 Amica 와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Reset 버튼을 눌렀더니 위와 같이 제가 설치한 펌웨어의 버전인 0.9.6 이 나옵니다. 오른쪽 창은 시리얼 통신 내용을 보내주는 창이고 왼쪽 창이 Lua 코딩을 위한 창 입니다.


드디어 안정적인 IoT 개발환경이 꾸며졌습니다. 이제 공부하는 일만 남았네요. 그런데 국내 인터넷에는 Lua 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습니다. 책도 거의 없구요. 참 힘이 들지만 남들이 별로 가지 않았던 길이기에 재미 있는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 추가내용 (2018.09.05) : http://deneb21.tistory.com/591 에 아두이노 IDE에 개발환경 만드는 방법을 올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