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두이노나 ESP8266 관련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보면 가끔 현재 시간 정보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예전에 소개한 바 있는 RTC 모듈(Real Time Clock)이라는 장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장치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RTC가 필요 없다. 간단하게 현재의 시각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 바로 웹서버에 요청(Request)해서 응답(Response)이 오는 HTTP 헤더 정보에 바로 Date, Time 정보가 있는 것이다. 이 정보를 파싱해서 자신의 코드에 삽입해서 이용하면 된다. 


 

그럼 HTTP 헤더란?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HTTP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라는 규약(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서버와 브라우저간에 통신을 하게 되고 정보를 교환하게 되는데 이 때 서버에서 브라우저 쪽으로 덧붙여서 보내주는 정보라고 보면 된다. 이 정보 안에는 Date/Time 정보가 있어서 이 것을 이용하면 현재의 시간을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구글 크롬에서 F12 버튼을 누르면 HTTP 헤더 정보를 볼 수 있다.


Chrome 에서 F12 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에서 HTTP 헤더를 보는 모습


ESP8266 을 이용해서 서버에 빈(Empty) 요청을 날리면 위와 같이 웹서버에서 Date 라는 Name 으로 날짜, 시간 정보를 준다. 기준은 그리니치 표준시 기준인 GMT 기준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시간으로 변환을 원한다면 GMT+9시간을 해야한다.


■ 소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 retrieve the current time from Google
 
function queryTime()
  conn=net.createConnection(net.TCP, 0
 
  conn:on("connection",function(conn, payload)
    conn:send("HEAD / HTTP/1.1\r\n".. 
               "Host: google.com\r\n"..
               "Accept: */*\r\n"..
               "User-Agent: Mozilla/4.0 (compatible; esp8266 Lua;)"..
               "\r\n\r\n"
                end)
            
  conn:on("receive", function(conn, payload)
    print('Retrieved in '..((tmr.now()-t)/1000)..' milliseconds.')
    print('Google says it is '..string.sub(payload,string.find(payload,"Date: ")
           +6,string.find(payload,"Date: ")+35))
    conn:close()
    end
  t = tmr.now()    
  conn:connect(80,'google.com')
end
 
tmr.alarm(010 * 10001, function() queryTime() end )
 
print("Queries every 10 sec the time from Google server")
print("Stop this by tmr.stop(0)")
cs


소스는 간단하다. google.com 으로 요청을 날리고 응답받은 HTTP 헤더 정보인 payload 에서 Date 부분을 추출해서 표시해주는 소스이다. 여기서는 google 에 요청했지만 다른 웹서버 URL 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

 

 

실행결과는 위와 같다. 10초 마다 google 서버의 시간을 받아와서 print 해 주고 있다.


이 정보는 HTTP 헤더 정보인 payload 변수에 담겨져 있는 내용인데 payload 정보도 print 해 보았다. 위와 같이 payload 의 마지막 부분에 Date 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스에 GMT+9 를 하고 적절한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면 정확한 시간을 보여줄 수 있는 인터넷 시계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