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 포스팅(http://deneb21.tistory.com/369)에서 스크래치 사이트(http://scratchx.org)에서 아두이노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사이트라 그런지 좀 느리고 불안정한 느낌이 있었다. 하지만 뒤늦게 우연히 알게된 사실이지만 S4A(Scratch for Arduino) 라는 사용자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는 안정적이고 빠른 스크래치 IDE 가 있었다. 오늘은 이를 설치하고 가장 기본적인 예제인 LED 켜고 끄기(Blink 예제)를 한 번 해 보려고 한다. 여기서는 윈도우에서의 설치방법은 기존 인터넷에 많은 글들이 있기에 Mac 에서 설치하고 사용해 보려고 한다.


S4A 사이트인 http://s4a.cat/ 으로 이동해서 상단 메뉴의 'Downloads' 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한다.


'Installing S4A into your computer' 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자신의 OS 에 맞는 S4A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나의 경우엔 Mac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았다.


dmg 파일 형태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약관에 동의(Agree) 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가 끝나면 S4A 라는 프로그램 그룹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드래그&드롭다운 해서 넣어준다. 프로그램을 응용프로그램에 복사하는 과정이 끝나고 설치가 완료된다. 물론 설치 후 바탕화면에 마운트 된 S4A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추출해준다.


위와 같이 응용프로그램에 들어가보면 S4A 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번 실행해보자


S4A IDE 의 모습이다. 아두이노가 감지되면 오른쪽에 감지된 아두이노 관련 정보가 떠야 하는데 뜨지 않는다. 뜨게 하려면 S4A 펌웨어라는 것을 아두이노에 설치해야 한다. 이대로는 사용할 수 없다. 일단 S4A 를 닫는다.


위의 S4A 다운로드 링크에 다시 가보면 IDE 다운로드 받는 곳 바로 아래에 'Installing the Firmware into your Arduino'  라는 곳이 있다. 'Download our firmware from here' 라는 곳의 'here' 를 클릭해서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다. 사실 펌웨어라고 부르고 있지만 그냥 아두이노 프로그램 소스이다.

S4AFirmware16.ino

 

아두이노 IDE (스케치)를 실행하고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 소스를 열어서 아두이노에 업로드 해 준다. 물론 아두이노 관련 드라이버는 PC 에 설치가 되어 있고 온전히 PC에서 인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아두이노 정품의 경우에는 아두이노 IDE 를 설치하면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지만 비정품 아두이노의 경우에는 드라이버를 따로 찾아서 설치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예전 포스팅 http://deneb21.tistory.com/188 을 참고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된다. 단, 아두이노가 USB to Serial 칩으로 CH340, CH341 을 사용했을 경우만 해당이 된다. 아마도 저가형 복제 아두이노는 거의 이 칩을 사용할 것이다.


펌웨어가 올라간 아두이노를 PC 에 연결하고 S4A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아두이노가 자동으로 감지되어 나타나게 되고 각 단자의 상태도 보여준다. 이제 Blink 예제를 만들어보기 위해서 LED 하나와 케이블, 브레드보드 등을 준비해서 아두이노에 연결한다.


■ 연결


 아두이노 우노

 LED

 D13

 긴 다리 (+)

 GND

 짧은 다리 (-)



간단하게 BLink 예제를 만들어서 실행해 보았다. 왼쪽의 블럭들을 우측의 스크립트 창에 드래그해서 가져와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많이 낮설지만 하나 하나 익히다보면 정말 블럭을 쌓는것 같아서 무척 재미있다. 특히 영어를 잘 모르는 어린이들도 한글로 된 프로그램 블럭을 쌓으면서 익히게되면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위의 Blink 예제를 만든 후 실행은 우측 위의 녹색 깃발을 클릭하면 되고 정지는 빨간원을 누르면 프로그램 실행이 정지된다.


위의 프로그램을 확대한 모습이다. 녹색 깃발이 클릭되면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무한반복 Loop 안에 디지털 13번에 연결된 LED 가 켜지고 1초뒤 꺼지고를 반복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제어와 동작에 해당되는 블럭들이 사용되었다.


S4A 로 작성한 Blink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모습이다. 아두이노 IDE 로 작성한 것과는 별반 다른 점이 없다. 하지만 이렇게 작성한 프로그램은 아두이노에 업로드 되어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PC에 남는 것이기 때문에 아두이노를 PC에서 뽑으면 프로그램은 날아가고 동작하지 않는다. PC에 연결되고 S4A 가 실행되는 상태에서만 유효한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용으로만 사용해야지 이것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 보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