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골집 에서는 이제껏 거의 8년 가량을 ADSL 을 사용하고 있었다. ADSL 이란 전화선을 이용해서 10메가 정도의 속도로 동작하는 인터넷이다. 초당 1M 정도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준다. 기가랜이 보편화된 지금 말도 안되는 속도이다. 물론 이 속도도 빠르다고 광고했던 시대도 있었지만... 아무튼 K사에 알아보니 이 지역에서도 이젠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고 변경 신청을해서 개통을 하였다. 그래서 유선 및 무선(5G) 기가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저렴한 공유기를 찾다보니 네티스(Netis) 사의 WF2770 이라는 제품이 눈에 띄었다. 3만원 정도의 가격에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생각이 되었다. 특히 고소한고래밥이라는 이름으로 SLR클럽에서 만화를 그리던 그 분의 그림이 눈길을 끌었다. (필자는 현재 SLR클럽은 하지 않지만 한 때 매일 들어가서 놀던 적이 있었음. 자게이...) 바로 구입을 했다.


패키지 디자인은 컴팩트하고 튼튼하게 잘 되어 있다. 유선 기가비트 이더넷(1000Mbps), 무선은 750Mbps 속도를 지원한다. 스펙상으로는 준수한 성능
 


CPU는 저가형 칩셋을 주로 생산하는 미디어텍의 MT7620A 을 사용했다. 속도는 580Mhz 이다. 이 칩셋은 IPTIME 일부 공유기와 샤오미 공유기에서도 사용을 한다. 램은 64MB 이다. 가성비가 좋은 스펙이다.


상세한 스펙, 거의 대부분의 기능들이 있고 내가 필요한 ddns 기능도 자체적으로 서버를 두고 지원을 하고 있다. 일부 이름 없는 저가형 공유기의 경우 ddns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블로그 어딘가에도 써 놓았지만 ddns 와 포트포워드 기능을 적절히 이용하면 집에서도 외부로 연결이 가능한 서버를 운영할 수 있다.


구성품은 여느 공유기와 똑같다. 본체, 전원 어댑터, 랜선, 매뉴얼.


상부에는 각종 상태 LED 들과 와이파이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 그리고 LED를 끌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이는 신선한 기능인듯 하다. 사실 공유기가 고장나지 않는 한 LED를 쳐다보고 있는 사람이 있을까? 게다가 밤에는 눈이 부실수도 있다. 아무튼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된다.


후면에는 인터넷 포트와 4개의 랜포트, 전원 입력 단자가 있다. 안테나는 3개가 달려 있는데 5dbi 의 안테나가 3개 달려 있다. 커버리지는 생각보다는 넓지는 않았다. 하지만 국내 일반적인 아파트 등에서는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네티스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는 192.168.1.1 이다. 공유기의 바닥면에 쓰여 있다. 관리자 페이지는 IPTIME 이나 버팔로의 것 보다 깔끔하고 사용하기가 쉬웠다. 공유기의 생산지는 물론 China 이다. OEM 생산으로 Netcore 라는 회사에서 제조한다고 한다. 공유기는 가벼운편에 속한다.


전원 어댑터는 12V 1A 이다. 


이상 스펙과 간단한 기능들을 살펴 보았고 옥션에서 주문하여 딱 1주일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오늘 전원이 꺼져 있는걸 발견했다.  전원을 다시 꼽아 보아도 묵묵부답이다. 혹시나하여 전원 어댑터를 테스터기로 측정해 보았다. 역시나 전원 출력이 되지 않는다. 어떻게 일주일만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고장이 생길 수 있을까? 단순 어댑터 불량일수도 있지만 공유기 내부의 문제로 인해 어댑터까지 고장이 났을 수도 있으므로 AS에 전화를 해 보았다. 

AS 에서는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으니 무상수리가 된다고 하였고 본체와 어댑터를 잘 포장해서 자기들이 불러주는 택배로 보내면 된다고 했다. 귀찮지만 포장을 하고 택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현재까지의 상황이다. 재수없게 뽑기 실패로 불량이 걸린 것 같은데 수리가 되건, 교환이 되건 이상 없는 제품을 다시 받았으면 좋겠다. 조치가 완료되어 제품을 받으면 수리 후기도 밑에 추가로 작성해 보겠다.

아무튼 일주일간 사용을 한 결과 평범하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범한 공유기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고장만 아니었다면 가격대비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생각이 된다.


■ 추가내용 (2017.8.29) : 어제 고객센터 전화, 오늘  CJ 택배로 반송 택배 가져감. 
■ 추가내용 (2017.9.1) : 택배로 AS처리 완료된 공유기 받음. 겉 보기에 다른 점은 없고 공유기는 그대로이며 전원 어댑터만 교환해서 보낸 것 같음. 우선 잘 작동 된다. 네티스 홈페이지를 보니 전원 어댑터 불량이 간간히 있는 것으로 보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