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하다보면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은 필수이다. 단순한 캡쳐 뿐만 아니라 캡쳐를 하고 나서도 이미지 위에 화살표나 도형을 그린다거나 텍스트를 삽입 한다거나 하는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다. 물론 윈도우 기본 캡쳐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캡쳐하고 그림판 등을 이용해서 편집을 해도 되지만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편집해야하니 귀찮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소프트웨어를 찾다가 발견한 것이 picpick 이라는 프리웨어이다.



■ PicPick 다운로드

http://ngwin.com/kr/download


picpick v4.2.8

picpick_inst_kr.z01

picpick_inst_kr.zip


※ Microsoft Windows 10, 8.1, 8, 7, Vista 또는 XP (32비트 및 64비트 지원)

 

개인 뿐 아니라 기업, 단체도 무료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이렇게 무료로 공개해 주니 정말 고마울 따름이다.


단, 외국에서의 사용은 유료다.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다른 프로그램과 단축키가 충돌한다고 뜬다. 나의 경우는 드랍박스와 원드라이브와 충돌한다고 떴다. 이게 실행할때마다 뜬다. 그리고 픽픽은 한 번 실행하면 트레이에 미니 아이콘으로 실행 아이콘(트레이 상주)이 남는다. 이걸 종료하지 않는 한 계속 실행 중 상태에 있다.


실행 시 마다 계속 뜨는 단축키 충돌 메시지를 없애기 위해서 환경설정->단축키에 들어간다. 그리고 모든 단축키를 '없음' 으로 설정해 주었다. 그 이후로 픽픽 실행 시 단축키 충돌 메시지는 뜨지 않았다. 이 설정은 나의 경우이므로 다른 PC에서는 다를 수 있다. 그리고 단축키를 원하는 경우는 자신의 사정에 맞게 충돌하지 않도록 단축키를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픽픽의 메인화면이다. 좌측에 여러가지 캡쳐 도구들이 있고 오른쪽에는 갖가지 그래픽 도구들이 위치하고 있다. 그래픽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정말 유용하게 쓸 만한 도구들을 한데 모아 놓았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다. 캡쳐 방법은 스크롤 캡쳐까지 거의 모든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한다.


나의 경우 캡쳐 이미지 편집 기능 이외에도 꼭 필요한 기능이 있는데 바로 캡쳐 지연기능이다. 윈도우10의 기본 캡쳐 프로그램에 있는 바로 그 기능이다. 이 기능은 예를들어 어떤 소프트웨어 사용법에 대한 것을 캡쳐할 경우 드랍다운 메뉴 등을 캡쳐할 때 편하다. 


캡쳐 지연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드랍다운 메뉴를 캡쳐할 수 있다. 지연시간 동안 메뉴를 펼쳐 놓고 캡쳐가 시작되면 드래그해서 캡쳐를 하는 방법이다. PrintScreen Key와 그림판을 이용해서도 이렇게 할 수 있는데 너무 번거롭다.

 

네이버 뉴스 화면을 캡쳐해 보았다. 캡쳐를 하자마자 캡쳐된 이미지가 픽픽의 이미지 에디터로 넘어간다. 그림판과 비슷하지만 좀 더 많은 기능이 있고 사용하기 쉬운 이미지 편집기이다.


각종 툴을 이용해서 캡쳐한 이미지에 그려 보았다.


실제 캡쳐해서 편집 후 저장한 이미지

 

웹 브라우저(네이버 뉴스) 페이지를 픽픽을 이용해서 스크롤 캡쳐한 이미지이다. 자동 스크롤 캡쳐가 되므로 아무리 긴 페이지라도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캡쳐해 준다.


간단하게 사용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담아 보았다.


픽픽은 스크린 캡쳐 관련해서 거의 모든 기능이 들어 있고 다양한 그래픽 유틸까지 덤으로 들어 있는 블로거나 그래픽 관련 종사자에게는 종합 선물세트 같은 프로그램이다. 게다가 이런 강력한 프로그램이 무료라니 고마울 따름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