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 글에서 36V 배터리팩으로 노트북 등의 외부 전원으로 쓸 수 있는 전원장치를 만들어 보았다. 

 

[DIY 작업] - 36V 배터리팩으로 만든 노트북 외부전원

 

36V 배터리팩으로 만든 노트북 외부전원

작년에 전동 킥보드에 추가로 장착할 용도로 구입한 배터리팩이 있다. 10S4P제품으로 18650 배터리 40개로 구성되었으며 36V 12Ah로 꽤 큰 용량을 가진 배터리팩이다. 원래 구입한 용도는 킥보드 주행

deneb21.tistory.com

 

만들어 본 외부전원장치에 알리에서 발견한 USB 고속 충전 모듈을 이용해서 외부에서도 USB 충전을 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를 만들어 보았다. 12Ah의 대용량 이므로 야외에서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마음껏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DIY 내용은 이전 글에 내용이 다 있고 이 글에서는 고속충전 USB 모듈만 연결하면 되므로 모듈의 소개와 연결해서 잘 충전이 되는지 테스트해 보는 정도로 글을 쓰려고 한다.

 

 

알리에서 구입한 USB 충전 모듈이다. 'USB QC3.0 dc dc buck converter' 등의 검색어로 검색하면 나온다. USB 포트가 1개에서 4개까지 있는 모듈이 있는데 위의 4개짜리는 4천 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었다. 아래는 판매 페이지에 나오는 모듈 규격 등의 정보이다.

 

제품 특징 · 입력 전압 범위: 6V-32V · 출력 전압: 기본 5V, 자동으로 3-12V 사이 조정 빠른 충전 트리거링 후 · 출력 전력: 최대 24W (5V/3.4A, 9V/2.5A, 12V/2A 등) · 출력 전압 케이블 보상 기능 · 변환 효율: 90%-97% · 지원 다수 빠른 위탁 의정서 · 입력 과전압 및 undervoltage 보호 · 입력 과전류 보호 · 산출 과전류, 단락 보호 · 온도 보호에 기계 지원 빠른 책임 계약 · 지원 DCP 의정서, BC1.2, 애플, 삼성 프로토콜 · 화웨이 고속 충전 프로토콜 FCP/SCP 지원 · 화웨이 고속 충전 프로토콜 AFC 지원 · 스프레드 트룸 고속 충전 프로토콜 SFCP 지원 · Qualcomm QC2.0 및 3.0 지원 · MTK PE1.1/PE2.0 지원

신청 · 휴대전화 위탁에 태양 전지판 · 차 위탁 개장 · 운전 기록병 전력 공급 · 가정 전력 공급, 똑똑한 마개 수정 · 빠른 책임 접합기

듀얼 포트 독립 출력, 지원 프로토콜: QC2.0, QC3.0, MTK PE1.1/2.0, Apple 용, 삼성 AFC 용, Huawei FCP 용, Spreadtrum SFCP 입력 전압: DC 6 ~ 30V 출력 전압: 기본 5V, 조정 범위 3 ~ 12V 따라 빠른 충전 프로토콜 출력 용량: 단일 포트 정격 전류 2.4A, 정격 전력 24W 보호 측정: 출력 과전압 보호, 제한 출력 전압은 13V (칩 고장의 경우) 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퓨즈로 입력.

 

QC3.0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배터리뿐만 아니라 야외에서 태양전지판 등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입력은 5.5mm 어댑터 단자를 사용하거나 직접 납땜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6V-32V 사이의 전압 입력이 가능하다.

 

 

출력은 4개의 USB 단자로 되어 있다. 동시에 4개 기기의 충전이 가능하다. 물론 입력 전원에 따라 다르겠지만 4개의 포트에서 동시에 고속 충전도 가능하다.

 

 

모듈의 뒷면

 

 

배터리팩 전원장치에 연결을 해 보았다. 입력은 20V. 모듈에 4개의 LED가 들어오면서 작동이 된다.

 

 

스마트폰을 연결하니 고속충전 모드로 충전이 잘 되었다. 

 

 

캠핑 같이 장시간 야외에 나갈 때 배터리팩 전원장치와 이 모듈만 가지고 다니면 각종 기기들의 충전 문제에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