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임할 때 샥스 무선 게임패드 S1+ 를 사용하고 있다. 1년 반 전에 중고로 구입해서 아주 잘 사용을 하고 있는데 게임을 하다가 보니 RB버튼을 누르면 다시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리뷰] - 가성비 좋은 게임패드 샥스 S1+

 

가성비 좋은 게임패드 샥스 S1+

PC에서 게임을 하기 위해 그동안 알리에서 구입한 만 원짜리 무선 게임패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XBOX 360 패드로 인식이 되어 별 불편 없이 게임을 했는데 오래 사용하니 조이스틱 부분의 고무도

deneb21.tistory.com

 

왜 그럴까? 분해를 해보니 RB 부분에 택트 스위치가 있는데 이게 작동은 되긴 하지만 눌려졌다가 나오는 힘이 약해져서 생기는 현상 같다. 교체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알리익스프레스를 검색하니 똑같은 모양의 스위치는 찾을 수가 없었고 XBOX 360 패드용으로 나온 비슷한 규격의 스위치는 찾을 수가 있었다. 그래서 주문을 하고 한 달이 지나서 받을 수 있었다. 

 

 

XBOX 360 패드 LB RB 스위치이다. 10개 단위로 판매되고 2200원에 구입 

 

 

새로 구입한 스위치의 모양 앞부분이 단자 부분, 뒤쪽의 구부러진 다리는 PCB에 납땜되어서 고정되는 부분이다.

 

 

RB버튼이 고장난 샥스 S1+ 패드

 

 

RB버튼의 위치이다. 위에 버튼은 RB, 아래는 RT라고 한다.

 

 

바닥의 7개의 나사를 풀면 쉽게 커버가 분리된다.

 

 

가운데 PCB가 보이고 손잡이 부분에 진동모터가 보인다.

 

 

그런데 뜯어서 스위치를 비교해보니 사진에서 보듯이 버튼 눌려지는 부분의 높이가 다르다 한 달이나 기다려서 받았는데 규격이 다르다니!!!

 

 

이렇게 보면 차이가 확실하게 남을 알 수 있다. 대략 새 스위치가 1mm 정도 더 낮은 돌출부를 가지고 있다. 그래도 나머지 단자의 납땜 위치나 간격 등은 동일하여 교체해 보기로 했다. 최악의 경우엔 버튼이 눌려지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일단 기존 스위치 제거하고 교체 후 테스트해 보기로 했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분 중에 샥스 S1+ RB/LB 스위치와 동일한 규격의 스위치 구하는 곳을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납땜 흡입기로 납을 제거하여 기존 스위치를 떼어냈다. 부품을 떼어내는건 언제나 어렵지만 납 흡입기와 솔더위크를 적절히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떼어낼 수 있다.

 

 

새 스위치를 납땜해서 장착했다. 분해한 김에 다른 접점 부분들도 IPA(Isopropyl Alcohol)로 세척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했다. 

 

 

https://youtu.be/Gyep9RZoSrw

게임을 해보았다. 우려와 달리 버튼이 약간 더 눌리는 느낌은 있었지만 이 정도의 오차는 게임하는데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RB버튼을 눌러야  갓 오브 워의 도끼 액션이 작동하는데 잘 되고 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