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 그래픽카드 RX580 1팬에서 2팬으로 개조 DIY
[컴퓨터&인터넷] - 채굴 중고 RX580 4GB 그래픽카드 쿨링팬 교체
벌써 2년여 전에 7만 원에 구입했던 조텍 RX580 채굴용 그래픽카드를 펌웨어를 교체하고 시끄럽던 쿨링팬을 교체하여 지금까지 잘 쓰고 있다. 사실 그래픽카드 가격만 정상적이었으면 벌써 바꿨겠지만 일단은 이걸로 존버를 하고 있다. 아무튼 원래의 빨간색 쿨링팬을 흰색 저 RPM 팬으로 바꾸니 소음은 줄었으나 발열은 크게 줄지 않았었다. 그러던 중 이 그래픽카드에 2개의 팬을 달아 개조한 글들을 인터넷에서 보게 되었고 나도 도전해 보았다.
블로그에 올릴 생각을 못 했기에 작업하면서 사진을 찍지 못했다. 그래서 결과물 사진밖에 없으나 딱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이다.
■준비물
- PWM 지원되는 92mm 시스템 쿨링팬 2개
나의 경우 TL-9015W라는 제품을 이용했다 PWM, 크기 92mm, 두께 15mm(얇다), 2500RPM 등 모든 조건에 부합해서 선택을 했다 - PWM Y분배 케이블
- 케이블타이
일단 필요 없게 된 위의 쿨링팬과 커버 부분을 제거해야 한다. 쿨링팬은 커넥터로 되어 있으니 그냥 뽑으면 되는데 매우 뻑뻑하므로 조심해서 뽑아야 한다. 나사로 되어 있으므로 체결된 나사 8개를 풀면 분리가 된다. 이 쿨링팬을 2개의 팬으로 바꿔주면 되는 것이다.
작업 후 결과물이다. 팬의 고정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서 기판에 뚫린 구멍을 통해 고정 하였다. 2개의 팬을 붙이는 작업도 접착제 같은거 없이 케이블타이 만을 이용했다.
팬의 배선은 위와 같이 하면 된다. 한쪽은 전원, PWM, 센서(RPM) 선을 모두 연결하고 한 쪽은 RPM선을 빼고 연결한다. 배선의 색상은 대게 빨강은 + , 검정은 - 인데 PWM, RPM 선은 여러 가지 색상이 혼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파악해서 연결해야 한다.
쿨링팬 교체 전의 FireStrike 점수는 12000점 정도가 나왔고 GPU 온도는 최고 90도를 기록했다.
쿨러 교체 후의 FireStrike 점수이다. 개조 전보다 1000점이 올라서 13000점을 기록했고 GPU 온도는 최고온도 70도를 기록해서 개조 전과 비교해 20도나 떨어진 온도를 보여주었다.
2만 원 정도를 투자해서 생각보다 결과가 좋은 것 같다 온도뿐 아니라 쿨러가 쓸만한 건지 소음도 더욱 줄어들어 이번 DIY는 대만족이다.
그래픽카드 가격이 정상화 될 때까지 이걸로 버텨볼 생각이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