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

스마트폰으로 밤하늘 별 타임랩스 영상 찍기 #1

대네브 2022. 4. 15. 12:02
반응형

예전부터 한 번 해보고 싶었던 밤하늘 별자리 타임랩스를 찍어 보았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타임랩스 기법을 이용하면 찍을 수 있다. 준비물로는 앞선 '오토매틱 클릭커앱으로 일정 간격 자동으로 사진 찍기'라는 제목의 포스팅에서 알아본 자동으로 일정 시간 간격의 사진을 찍어주는 오토매틱 클릭커 앱이 필요하며 준비물은 10초 이상의 장노출이 가능한 스마트폰과 오토매틱 클릭커 앱 그리고 삼각대가 필요하다. 그리고 일정 간격으로 찍은 많은 사진을 타임랩스 동영상으로 만들어줄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나는 예전에 한 번 리뷰했었던 Movavi Vodeo Editor를 이용하였다. 아래 링크의 글들을 참고하면 각각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 - 오토매틱 클릭커앱으로 일정간격 자동으로 사진찍기

 

오토매틱 클릭커앱으로 일정간격 자동으로 사진찍기

오토매틱 클릭커 앱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클릭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겠지만 나 같은 경우 스마트폰으로 밤하늘 별자리 일주 사진을 찍으

deneb21.tistory.com

 

[리뷰] - 간편하고 쉬운 Movavi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Movavi Video Editor)

 

간편하고 쉬운 Movavi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Movavi Video Editor)

여행을 다녀오거나 행사가 있거나 하면 많은 사진과 동영상이 쌓인다. 나는 이런 경우 이 블로그에 사진들을 정리하거나 베가스 등을 이용해서 간추린 영상을 만들기도 한다. 평소 베가스를 이

deneb21.tistory.com

 

 

먼저 위와 같이 스마트폰을 고정할 수 있는 삼각대가 필요하다. 촬영할 스마트폰은 공폰으로 가지고 있는 갤럭시S7 스마트폰을 이용했다.

 

 

모든 카메라 설정값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프로모드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설정이 있는데 밤하늘은 어둡기 때문에 셔터 속도를 최대한 길게 잡아야 한다. 갤럭시S7의 셔터 스피드는 최대 10초까지 가능하므로 10초로 설정하고 ISO는 높을수록 밝아지지만 노이즈도 같이 증가하게 되므로 직접 찍어보고 적절한 값을 잡아준다. 오토매틱 클릭커 앱을 띄우고 위와 같이 카메라 셔터 부분에 위치하게 해서 사진을 찍는다. 오토매틱 클릭커에서 사진 찍는 간격은 1초로 설정했는데 어차피 셔터스피드가 10초 이므로 10초에 한 장만 찍히게 된다. 이렇게 설정해서 밤하늘을 3시간 정도 찍어서 900여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Movavi Video Editor를 사용하였다. 실행하고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찍은 사진들을 모두 불러온다. 이 에디터가 아니더라도 어떤 동영상 에디터도 사용이 가능하다.

 

 

영상을 만들 재료인 900여 장의 밤하늘 사진을 불러온다.

 

 

파일명 순으로 자동정렬이 되어 위와 같이 나온다. 그냥 이렇게 놓고 플레이를 해보면 사진 하나 당 4초의 시간이 주어지므로 이를 타입랩스 영상으로 만들기 위해 압축해야 한다.

 

 

900장의 사진을 모두 선택하고 '기간'이라는 부분을 조절해서 총 45초 분량으로 압축했다. 

 

 

아무런 소리도 없으면 너무 삭막하길래 적절한 배경음악도 넣어주었다. ^^

 

 

MP4 파일로 내보내기 하였다.

 

 

결과물이다. 처음에는 오리온자리도 또렷하게 보이고 잘 찍힌 듯했으나 달과 구름이 나타나면서 망쳤다. 그래도 처음으로 해 본 작업 치고는 만족한다. 

 

다음에는 셔터스피드 30초, ISO 3200까지 지원되는 조금 더 성능이 좋은 갤럭시 S10 스마트폰을 사용해보고 달이 어둡고 날씨가 좋은 날을 골라서 다시 한번 도전해 봐야겠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1을 붙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