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

36V 배터리팩으로 만든 노트북 외부전원

대네브 2022. 5. 17. 10:57
반응형

작년에 전동 킥보드에 추가로 장착할 용도로 구입한 배터리팩이 있다. 10S4P제품으로 18650 배터리 40개로 구성되었으며 36V 12Ah로 꽤 큰 용량을 가진 배터리팩이다. 원래 구입한 용도는 킥보드 주행거리를 늘려볼 생각으로 구입한 제품인데 막상 전동 킥보드를 타다 보니 그렇게 먼 거리를 이동할 기회가 거의 없어서 아직 개조에 쓰이지도 않았고 서랍 속에서 몇 달째 잠자고 있었다. 계속 썩히는 게 아까워서 활용할 방안을 생각해보다가 야외에서 노트북 같은 기기를 사용할 때 전원으로 쓰면 어떨까 해서 만들어 보았다. 노트북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알리에서 구입한 LiitoKala 배터리팩 (36V 12Ah)

 

 

내가 가진 노트북의 어댑터이다. 출력은 20V, 3.25A 이다. 노트북 모델명은 레노버 S340-14API 이다.

 

 

알리에서 구입한 300W DC to DC 스텝다운 벅 컨버터이다. DC 전압을 낮춰서 원하는 전압을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입력 전압은 5~40V, 출력은 1.2~35V에 9A까지 지원하므로 배터리팩의 전압을 내가 원하는 전압으로 맞춰줄 수 있다. 전압의 조절은 파란색 가변저항을 돌리면 조절이 가능하다. 배터리팩에 이 모듈을 달아서 적절한 전압으로 맞춰주는 것이 이 DIY의 핵심이다. 알리에서 'XL4016 DC DC' 등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배터리팩의 출력은 XT60 숫단자로 되어있다.

 

 

XT60 암단자에 전선을 납땜한다. 배터리팩과 모듈의 입력 측 연결에 사용한다.

 

 

배터리팩을 모듈에 연결하고 출력측의 전압을 멀티미터에 연결하여 조절해본다. 노트북의 전원인 20V로 맞추었다.

 

 

노트북 어댑터의 연결잭이다. 4mm(외경) X 1.7mm(내경) 규격이다. 같은 규격의 잭을 구해야 노트북에 꼽을 수 있다.

 

 

찾아보니 이런 제품이 있다. 입력은 5.5mm로 동일하고 꼽는 부분의 사이즈가 다양한 변환 젠더이다. 이걸 사용하면 노트북뿐만 아니라 전압을 조절하여 다양한 기기에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5.5mm 잭을 모듈의 출력쪽에 연결하고 여기에 변환젠더를 꼽는 방식으로 하면 될 것 같다.

 

 

잭을 전선에 납땜하여 완성

 

 

집에 쓰지 않는 플라스틱 상자가 있어서 여기에 넣어주기로 했다. 원래 계획에는 없었지만 스위치와 전압계도 달아주면 좋을 것 같아 달아 주었다. 스위치는 모듈의 입력 측에 전압계는 출력 측에 연결하면 된다.

 

 

뭔가 엉성하지만 잘 작동하는것 같다. ^^

 

 

배터리팩에 연결한 모습

 

 

노트북에 연결해 보았다. 바로 배터리 모드에서 전원 모드로 변경이 되었고 배터리의 충전도 시작이 되었다. 

 

 

잠시 후 배터리가 100% 되어서 전원 공급 및 배터리 충전에 아무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야외에 나갈 시 다양한 전원공급 장치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