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 게임기 SF2000 리뷰
사실 구입한 지 한 달여가 지났지만 이제야 리뷰를 해본다. 별로이면 리뷰를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워낙 가성비가 뛰어나고 생각이상으로 쓸만한 기기라고 생각되어 한 번 소개를 해본다.
혹시 에뮬레이터 게임기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를 해 보면 닌텐도 패밀리, 슈퍼패미콤, 게임보이, 게임보이 어드밴스, 세가 메가드라이브 등 이제껏 발매된 수많은 게임기들과 게임들을 해당 게임기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말 그대로 Emulate 해주는 것을 말한다. 게임기의 게임 소프트웨어를 게임롬이라고 부르는데 이걸 가지고 있으면 오리지널 게임기가 없더라고 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구입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을 했고 무선 조이패드 2개 포함한 옵션으로 2만 원 정도에 구입을 했다.
DATA FROG 라는 회사에서 만들었다. 구입 옵션은 무선 조이패드가 없는 버전, 무선 조이패드 1개 또는 2개 포함된 3가지의 버전이 있다. 각각 2000원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큰 가격의 차이가 없으므로 무선 조이패드 2개가 포함된 버전을 구입했다. 2개가 있으면 2인용 게임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성품은 게임기 본체와 무선 조이패드 2개, 충전 케이블(C타입), TV연결 케이블, 게임기 거치 스탠드, SD카드 리더기, 매뉴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위와 같이 십자 방향키와 그 아래 아날로그 스틱이 있고 오른쪽에 YXBA 배열의 닌텐도식 버튼이 있다. 그 아래는 Select, Start 버튼이 위치한다. 아날로그 스틱이 있어서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버튼감도 내 기준으로는 나쁘지 않은데 이건 개인차가 있으므로 패스
상단에 L, R 버튼도 있다. L2. R2는 없으므로 그 버튼을 지원하는 게임기는 구동할 수 없다. (아마도 L2, R2가 있는 게임기는 구동도 되지 않을 것이다)
하단부이다. 전원 스위치, 타입 C 타입의 충전단자, SD카드 슬롯(6000여개의 게임이 들어있는 32GB 카드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TV 출력을 위한 AV단자, 볼륨조절이 있다. 아쉽게도 3.5파이 헤드폰 단자가 없어서 이어폰 등으로 즐길 수는 없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한 번 개조를 해 볼까 생각 중이다. (AV출력 단자가 2.5파이 이어폰 단자로 되어 있는데 2.5파이 이어폰을 꼽으면 소리가 들릴지도??? 잘 모르겠다)
TV 출력은 HDMI가 아니라 위와 같이 고전적인 RCA단자로 구성된 AV 출력을 지원한다. 노란색이 영상출력, 빨간색이 음성출력이다. 위와 같은 단자가 없는 TV(HDMI 단자)에 연결을 원한다면 AV to HDMI 컨버터를 구입해서 연결하면 될 것이다. 위에서 말 했듯이 게임기쪽 연결은 2.5파이 이어폰 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에뮬레이터는 패미컴, 슈퍼패미컴,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어드밴스, 세가 메가드라이브, MAME(오락실 게임)의 7가지 게임기를 지원한다. 32GB의 SD카드에 각 기종마다 수 백개의 게임이 이미 들어 있어서 모두 합하면 6천 여개의 게임이 들어있다고 한다.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답게 꽤 좋은 품질을 보여준다.
각각의 게임기들을 테스트해본 결과 대부분 잘 돌아가지만 슈퍼패미컴의 경우 조금 버거운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는 '멀티코어'라는 것을 설치하면 훨씬 나아진다. 이 멀티코어라는 것이 대해서는 다음에 다뤄보려고 한다.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1500mAh 의 18650 배터리가 들어있다. 만충 시 5~6시간 정도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용량이 더 큰 18650 배터리로 교체한다면 더 오래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대부분의 에뮬 게임기들이 자체 규격의 내장형 배터리를 사용하지만 SF2000은 손쉽게 교체가 가능한 18650 규격의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이 부분은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한 번 분해를 해 보았다. 스피커는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이다. 스피커에 연결된 두 가닥의 전선을 이어폰 단자를 추가하여 연결하면 이어폰으로도 출력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뭔지 알 수 없는 칩들이 달려 있고 생각보다는 간단한 모습이다. 반대편도 까보려고 했지만 디스플레이가 연결되어 있어서 민감한 부분이므로 까보지는 않았다. 왼쪽 아래에 구불구불한 무선 조이패드와의 통신을 위한 안테나도 보인다.
MAME 게임인 메탈슬러그를 플레이해 보았다. 끊김 없이 아주 잘 플레이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몇 가지 MAME 게임을 해 보았는데 모두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 캐슬배니아 백야의 협주곡(악마성 드라큘라 백야의 협주곡)을 플레이해 보았다.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 모든 게임들을 플레이 해 보진 않았지만 슈퍼 패미컴을 제외한 6개의 게임기들은 대부분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했다.
무선 조이패드도 테스트해 보았다. AAA건전지 하나로 동작하며 하단에 플레이어 1, 2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아주 잘 작동한다. TV에 연결하고 무선패드로 2인용 게임을 플레이하니 더욱 재미있게 플레이가 가능했다. 딜레이도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위 영상은 슈퍼패미컴 파이널 판타지 6을 플레이한 모습이다. 영상과 같이 게임에 따라서 도저히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의 게임도 존재한다. 하지만 멀티코어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훨씬 나은 성능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 실제로 멀티코어를 통해서 파이널 판타지 6을 실행하니 훨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또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7개의 게임기 이외에도 다른 수많은 게임기 에뮬레이터도 추가가 가능했다. SF2000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가 아닐까 생각한다.
SF2000 멀티코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알아볼 예정이다. 미리 알아볼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멀티코어 깃허브에 들어갈 수 있다.
https://github.com/madcock/sf2000_multicore_cores
SF2000 매뉴얼
고가의 게임기에 비하면 훌륭한 빌드 퀄리티의 제품은 아니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초가성비의 게임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고전게임을 좋아하고 추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리뷰] - 에뮬 게임기 SF2000 원 상태로 복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