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뮬 게임기 SF2000 멀티코어 설치
이전 글에서 SF2000에 대해 대략적인 리뷰를 해 보았다. 이번에는 SF2000 게임기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멀티코어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멀티코어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7개의 게임기 외에 추가적인 게임기를 지원하게 되고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었던 게임이라도 에뮬레이터의 성능개선으로 더욱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멀티코어 소프트웨어는 현재 오픈소스로 깃허브에 등록이 되어있고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다. 글 작성 시점에서는 0.10 버전이 최신버전이다.
https://github.com/madcock/sf2000_multicore_cores/releases/tag/v0.10
위의 링크에 가서 SF2000 멀티코어를 다운로드 받는다.
맨 아래의 multicore_alpha_0.10.zip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multicore_alpha_0.10.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위와 같다. 모든 파일을 복사 후
게임기 SD카드의 ROOT 폴더에 모두 덮어쓰기 해 준다. 이것만으로 멀티코어의 설치는 끝난다. 지원되는 게임기에 대해서는 위의 링크에 나와 있으니 읽어보길 바란다.
SD카드를 다시 SF000에 삽입하고 전원을 켜면 위와 같이 기존의 부팅화면이 없어지고 MULTICORE ALPHA라는 부팅화면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곳은 바뀐 게 없고 USER ROMS & SETTING --> GAME LIST에 들어간다.
기존에는 이곳에 아무것도 없었는데 여러 가지 게임리스트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 여기서 파일명을 보면 세미콜론 (;)으로 이름이 나뉘어 있는데 앞부분은 게임기 기종명, 뒤는 게임명으로 생각하면 된다.
게임리스트에 FPS게임의 조상 격인 울펜슈타인 3D 게임이 있어서 실행을 해 보았다. 원활하게 아주 잘 플레이된다. 이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때 커다란 486 컴퓨터로 구동을 했었는데 이제는 자그마한 게임기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
여러 가지 게임코어들이 추가되었으니 테스트로 기존에 구동되지 않던 MSX 게임을 하나 추가해 보겠다. SD카드의 ROMS 폴더에 들어가 보면 각 기종별로 ROM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들이 들어있다. 여기에서 msx 폴더를 열어 MSX 게임인 구니스 게임의 롬파일을 넣어 주었다. 하나의 파일만 변환이 가능한 게 아니라 모든 기종 다수의 롬들이 한 번에 SF2000에서 구동 가능하게 변환이 되므로 알아서 롬 파일을 넣어준다.
그 후 ROOT 폴더의 make-romlist.bat 파일을 실행해 준다. 자동으로 ROMS 폴더 하위의 모든 롬들이 변환이 된다.
작업 완료된 SD카드를 게임기에 꼽고 USER ROMS & SETTING 게임목록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msx;구니스.ROM' 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선택하면 추억의 MSX용 구니스 게임이 실행이 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롬들을 테스트해 본 결과 일부 한글롬이나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았던 게임들도 플레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이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리뷰] - 에뮬 게임기 SF2000 원 상태로 복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