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 글에서 와이파이 모듈인 ESP8266 을 아두이노의 시리얼 통신을 이용해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적이 있습니다.  전압이 맞지 않아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라 모듈이 고장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어쨋든 결론적으로 고장나지 않고 업데이트 성공 했지만...) 이번엔 USB to TTL 모듈도 구입했겠다. 정석적이고 안전한 방법을 이용해서 ESP8266 모듈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 보겠습니다. "PC ↔ USB To TTL  ESP8266" 으로 구성되므로 아두이노는 필요 없습니다.




ESP8266 모듈의 핀배열 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듈은 자체에 아무 표시가 없어서 저도 연결할 때는 이 그림을 보고 연결 합니다.


USB To TTL 모듈 입니다. 3.3V 와 5V 를 모두 이용 가능 합니다. 사진의 노란 점퍼를 5V 와 VCC 사이에 끼워서 쇼트 시키면 3.3V 사용이 가능 합니다. ESP8266 모듈이 3.3V 로 동작하기 때문에 이렇게 해 주었습니다. 반대로 5V 가 필요하다면 3.3V 와 VCC 에 점퍼를 끼우면 됩니다.

 

 

▶ 연결


USB To TTL

ESP8266

3.3V

VCC

3.3V

CH_PD

GND

GND 

GND

GPIO0

TXD

RX

RXD

TX












위와 같이 연결하면 되며 전원(VCC, GND)의 경우 중복 연결이 있으므로 브레드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브레드보드를 이용해 연결해 주었습니다. 


연결이 모두 끝났으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업데이터 소프트웨어와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각각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 프로그램 준비

1. 펌웨어 업데이트 툴 다운로드, 별도의 설치는 없으며 나의 경우엔 C 드라이브 바로 밑에 압축을 풀어주었다. 다운로드 폴더에서 바로 실행하면 안될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file/d/0B3dUKfqzZnlwVGc1YnFyUjgxelE/edit

 ESP8266_flasher_V00170901_00_Cloud Update Ready.zip


2. 펌웨어 다운로드, 압축을 풀어나오는 bin 파일을 업데이트 툴 풀어놓은 폴더에 같이 복사해 놓으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file/d/0B3dUKfqzZnlwdUJUc2hkZDUyVjA/edit

 ESP8266_AT_V00180902_02_baudrate watchdog added.zip



▶ 펌웨어 업데이트 순서


1. 업데이터 폴더에 들어가면 esp8266_flasher.exe 가 있습니다.  실행합니다. 처음에는 포트가 COM1으로 잡혀 있습니다. 이 포트를 실제 잡힌 포트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2. 포트는 장치관리자에 포트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COM4 로 포트가 잡혔네요. COM4 로 업데이터의 포트 부분을 바꿔 줍니다.


3. 포트를 수정해 주고 Bin 버튼을 눌러서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해 주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실행 됩니다.


4.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Leaving... 메시지가 출력 됩니다. 



이상으로 ESP8266 모듈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 보았습니다. 이 모듈은 MCU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두이노 없이 단독으로도 프로그래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독으로 사용 시 PC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업로드 할 경우에도 이런 식으로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업로드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