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8GB SSD에 OS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350GB와 160GB의 HDD에 백업할 데이터 들을 보관하다보니 용량의 압박을 느꼈다. 160GB HDD는 이미 Full 이고 350GB 하드디스크도 30% 정도 밖에 용량이 남지 않았다. 예전에는 큰 용량의 데이터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백업할 데이터가 있으면 DVD Disk 등을 이용했는데 요즘 고화질의 영화파일은 10기가도 넘는다. 따라서 DVD에 보관할 수가 없다. 그래서 대용량의 HDD를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알아보았다. 예전보다는 대용량의 제품들이 많이 저렴해져 있었다. 사실 HDD의 가격은 용도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서버용이나 고속의 HDD는 매우 비싸다. 하지만 나는 그런 HDD까지는 필요가 없다. 일단 백업용이니 안정성이 우선이고 그렇게 빠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까지 저렴하면 일석이조.


사실 처음에는 M이나 C같은 재생하드(Refurbished) 제품이 가장 저렴하여 관심있게 보았지만 대부분이 구형모델의 하드디스크를 재생한 제품들이어서 신뢰성에 의심이 갔다. 데이터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하드디스크로서의 존재 의미가 없기 때문에 살펴보다가 그냥 새 제품을 구입하기로 했다. 


그러던 중 하드디스크 제조회사에서는 다양한 모델을 내 놓는데 CCTV 녹화용 HDD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CCTV용이니 24시간 365일 안정성을 가지고 작동해야 하니 어느정도 내구성도 좋을 것 같고 다른 하드(7200RPM)에 비해 저속인 5400RPM인 속도도 마음에 들었다. 단순 데이터 백업용인데 고RPM의 제품은 소음이나 아무래도 낮은 내구성 때문에 부담이 된다. 게다가 저전력 저발열을 갖춘 점이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3년 보증.


웨스턴 디지털(WD)의 CCTV용 HDD인 퍼플시리즈 WD20PURX 이다. SATA3, 64MB Cache, 5400RPM, 2TB 의 제품이다. 뭐... 측정하기는 어려우나 저발열이고 경쟁사 디스크 대비 45%나 낮은 전력을 소비한다고 한다.


현재 이 제품을 컴퓨터에 장착하고 한 달 정도를 사용 중인데 아직까지는 아무런 에러도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소음도 거의 없고 데이터의 Read/Write 도 마음에 든다. 물론 7200RPM의 제품에 비해서는 낮은 속도를 보이지만 데이터 백업용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CCTV용 하드디스크라고 특별할건 없다. 일반 컴퓨터에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제품이다. 기존 하드를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추가하면 된다. 


그 동안 감상하고 아깝지만 삭제했던 다운받은 동영상 파일들도 이 하드에 차곡차곡 저장하고 있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동영상, 각종 자료들도 당분간은 용량 걱정 없이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속도가 느리다고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고화질 동영상 정도는 플레이해도 끊김이 없다.


데이터 백업용 하드를 찾고 있다면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데이터 백업용이지 OS 설치용 하드디스크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OS 설치용 하드디스크는 일단 속도가 빨라야 하므로 7200RPM 이상인 속도가 빠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나는 WD 를 골랐지만 WD 이외에도 히타치(HGST), 도시바, 시게이트 등의 유명 제조업체에서도 이 제품과 비슷한 특성을 보이는 CCTV용 하드디스크를 제조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메이커로 구입하면 되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