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두이노 우노 기준으로 3.3V 와 5V 전원을 자체에서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아두이노의 최대 출력 전류는 500mA 밖에 되지 않는다.  만약 서보모터 2개 이상을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아두이노 자체 전력을 이용해서 만든다면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하더라도 아두이노가 고장이 날 수 있다. 보통 서보모터의 소비전류는 400mA 가 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에는 아두이노 자체 전력을 이용하지 않고 외부전원을 이용해야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이 글에서는 아두이노 외부전원 연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아두이노 우노의 구조 : 자체적으로 3.3V 및 5V 출력을 지원하지만 레귤레이터의 한계 때문에 500mA 정도의 전력 밖에 지원하지 않는다 (이미지 : http://jameco.com)


아두이노 자체의 전원으로는 LED 몇 개, 전력소모가 낮은 센서 1~2개 정도야 문제 없이 구동이 가능하지만 전력소모가 큰 센서나 모터 같은 경우는 제대로된 동작이 어렵게 된다.



아두이노 자체 전원으로 3개의 서보모터를 가동하는 경우이다. 서보모터 1개 정도는 자체전원으로도 문제가 없지만 3개가 동시에 가동된다면 제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전원연결의 나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위의 나쁜 케이스를 외부전원을 이용해서 개선해 보았다.  외부전원(배터리)가 추가 되었고 배터리의 마이너스(-) 는 아두이노의 GND에 연결해 주었다. 위와 같이 하면 아두이노 자체 전원이 아닌 외부전원으로 서보모터가 구동이 되므로 안정적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외부 공급 전원은 작동시키려는 부품의 허용 동작전압을 넘지 않도록 한다)

 

덧붙여서 아두이노 가동을 위한 전원의 경우 외부전원의 전력이 충분하다는 전제하에 위의 그림과 같이 외부전원의 플러스(+)를 아두이노의 VIN 단자에 연결하면 아두이노 작동을 위한 별도의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