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지난 11월 11일 광군제 세일때 구입한 배터리 충전기가 도착했다. 딱 한 달만에 집에 도착. 집에서 원래 사용하던 충전기는 AA나 AAA형 니켈수소 충전지를 충전할 수 있는 그냥 평범한 일반적인 충전기 였다.  하지만 이번에 구입한 LiitoKala Lii-402 (리토칼라???) 는 리튬이온 배터리 18650,  26650, 16340, RCR123, 14500, LiFePO4 배터리, 1.2V Ni-MH (니켈수소), Ni-Cd(니켈카드뮴) 등 다양한 배터리를 모두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이다. 4알을 한 번에 충전이 가능한데 각각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있어서 모두 다른 배터리를 끼워도 각각 판단하여 따로 따로 충전 전압을 조절해 준다. 마치 배터리 충전기의 끝판왕 같다. 가격은 8.46달러에 구입했고 지금은 10달러 정도 하는 듯. 기능에 비해 정말 저렴한 가격이다.


종이 상자에 담겨져 왔다. 충격을 받았는지 조금 찌그러진 상자. 다행히 꺼내보니 충전기에는 이상이 없었다. 전면에는 충전가능한 배터리의 규격들과 특장점이 쓰여 있다.


뒷면에 규격이 쓰여 있다.


이 충전기는 특이하게 파워뱅크 즉, 보조 배터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구성품은 본체와 마이크로 5핀 케이블 매뉴얼(중문, 영문)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즉, 220V에 직접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5V 2A USB 충전기(어댑터)를 통해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5V 2A USB 충전기가 없는 사람은 이 제품을 구입하면 사용할 수 없다. 따로 구입을 해야 한다. 그래서 저렴한가? ^^;  아무튼 요즘 집에 5V 2A USB 충전기 하나 굴러다니지 않는 집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니 패쓰! 또는 나의 예전 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2천원짜리 고속충전기] 에서 소개한 충전기를 사용해도 충전이 잘 되었다.

 

본체이다. 4개의 배터리를 동시 충전할 수 있으며 용수철식으로 단자의 사이즈가 조정이 된다. 그러므로 작은 배터리건 큰 배터리건 모두 장착이 가능하다.


제품의 뒷면이다. 지원하는 배터리의 종류가 표시되어 있다. A, AA, AAA, SC 사이즈의 니켈수소, 니켈 카드뮴 모두 지원가능 그리고 3.7V 리튬이온 배터리도 제일 많이 쓰이는 18650을 비롯 11개 사이즈의 배터리를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충전지를 거의 커버 한다고 생각이 된다.


18650 배터리와 제일 큰 사이즈인 26650 배터리를 꼽아 보았다. 충전이 잘 진행된다.


4개의 단자는 각각 따로 프로세서가 달려 있어서 충전 상태를 자동으로 컨트롤 하므로 위와 같이 다른 종류의 배터리를 충전해도 각각의 상황에 맞게 충전이 진행된다. MODE 버튼은 짧게 누를 경우 충전용량과 충전상태를 번갈아 알려준다. 그리고 3초 이상 누를 경우 500mA ~ 2000mA 까지 충전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 단, 입력전류가 최대 2000mA 이므로 충전지 4개를 동시충전할 경우 500mA 이상으로는 충전이 되지 않는다. 물론 1개 충전할 경우는 2000mA 가능.


윗면에는 5V 2A 입력을 받는 마이크로 USB 단자가 있고 보조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USB 단자가 있다. USB 출력은 5V 1A 이므로 iPad 등의 충전은 조금 느릴 테지만 스마트폰의 충전으로는 충분히 가능하다. 


보조 배터리로 사용할 경우 4개의 단자를 모두 지원하지 않고 맨 오른쪽 하나의 단자만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에 꼽으니 충전이 잘 된다.


충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MODE 버튼을 누르면 충전전류가 변한다. 배터리 충전상태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각각 작동하고 있다.

 

충전이 완료된 모습이다. 100% 까지 LED가 켜지며 더 이상 깜빡이지 않는다.


Lii-402 매뉴얼



이 충전기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종류 및 사이즈의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게다가 동시에 4알까지 충전이 되므로 시간도 절약되고 유용한 제품이라고 하겠다. 만듬새도 꽤 단단해 보이고 앞으로 내구성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꽤 만족스럽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