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

루메나 미니 선풍기 배터리 교체 DIY

대네브 2023. 8. 26. 20:53
반응형

어제 캠핑 램프 배터리를 교체하고 내친김에 몇 년 전 구입한 루메나 N9 미니 선풍기의 배터리도 교체해 본다. 책상 위에 올려놓고 한 3년 정도 사용을 했는데 언젠가부터 풀충전을 해도 1시간 정도밖에 작동이 되지 않는다. 이번에 사용하는 배터리는 지난번 WOSAI 임팩 렌치 배터리를 교체하고 남은 18650배터리 2개를 사용했다. 2000mAh로 루메나 선풍기에 들어 있던 배터리와 동일한 용량이고 몇 번 사용하지 않은 거의 새 배터리이다.

 

책상 위에서 사용하는 루메나 N9 선풍기 나름 시원하고 캠핑용으로도 사용가능하고 회전도 타이머도 되는 유용한 아이템이다.

 

 

 

 

바닥 4군데의 미끄럼 방지 고무를 핀셋 등으로 제거해 준다. 접착제가 발라져 있는데 작업 후 잘 놔두었다가 그대로 다시 붙이면 된다.

 

 

 

 

고무를 떼어내고 4군데 의 나사를 풀어준다.

 

 

 

 

상부의 돌리는 버튼을 마이너스 드라이버 등으로 살살 제껴주면 뽑힌다.

 

 

 

 

상판이 분리된다. 18650 2개가 보인다.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각 2000mAh이니 합해서 4000mAh의 용량을 가진다. 

 

 

 

 

배터리와 연결되는 부분이다. 니켈 플레이트로 단자에 납땜 연결되어 있는데 분리해야 하므로 납땜기로 떼어내 준다.

 

 

 

 

분리된 배터리 그레이트 파워라는 브랜드의 배터리이다. 듣보잡인줄 알았는데 검색해 보니 중국에서 꽤 큰 배터리 회사 같다.

 

 

 

 

깜빡하고 교체할 배터리팩 만드는 사진을 못 찍었는데 뻔하다. 2개의 배터리를 니켈 플레이트를 이용해서 병렬로 납땜해 주고 전선을 연결하여 기판과 납땜해 주었다. 납땜하기 전에 두 배터리를 글루건으로 붙여주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고 충전을 하니 충전이 잘 된다. 교체 후 완전히 충전하고 테스트를 해보니 최대풍속으로 2시간 30분 정도 가동이 가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