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끔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것을 찾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미 다 알고 있어서 찾아보면 있긴 하지만 쉽게 찾기는 어려운 정보들이다. 3D Mark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그런 정보에 포함이 되는 것 같다.

 

오랜 기간 사용하던 인텔 하스웰 CPU(i5-4690)와 작별을 하고 AMD 5600X로 업그레이드를 했다.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는지 3D Mark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고 한 번 테스트해보려고 한다. (사실 그래픽카드 테스트인데 정작 그래픽카드는 현시점에서 너무 폭등한 가격 때문에 새로 구입하지는 못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채굴 RX580을 존버용으로 그냥 사용했다 ㅠㅠ) 

 

3D Mark 다운로드는 공홈에서 다운로드 받아도 되나 스팀을 통해서 받는 거라 스팀을 사용하지 않는 나는 Techpowerup 사이트를 통해 직접 다운로드하였다. 용량은 7GB로 꽤 큰 용량을 차지하므로 설치 후 충분히 테스트했다면 더 이상 쓸 일이 없으므로 삭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Download Futuremark 3DMark for Windows v2.22.7334 | TechPowerUp

 

위에 링크되어 있는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가면 국가별 서버가 나와있다. 아무래도 아시아에 속해있는 싱가폴 서버가 빠를 것 같아 싱가포르 서버를 클릭해서 다운로드하였다.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면 파일들이 나오는데 3dmark-setup.exe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한다.

 

 

 

한국어도 지원한다. 설치 과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해준다.

 

 

 

 

바탕화면에 3DMark라는 아이콘이 생겼다. 실행.

 

 

 

 

첫 화면에 Time Spy라는 테스트가 있다. 이건 DirectX 12를 지원하는 최신 그래픽카드를 테스트하는 기능이다. 2560 × 1440 해상도로 렌더링이 되며 그래픽카드와 CPU의 성능을 테스트한다. 여러 가지 게임 화면 같은 화면이 지나가고 자신의 PC의 점수가 나온다.

 

 

 

 

내 PC의 점수는 4506점으로 나왔다. 평균점수가 4673이니 평균에 조금 못 미치는 점수지만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사양이라고 생각이 된다.

 

 

 

 

BENCHMARKS탭을 클릭하면 더욱 다양한 테스트를 볼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테스트인 Fire Strike 테스트를 실행해 보았다. 컴퓨터 관련 영상들을 보면 많은 유튜버들이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는 바로 그 테스트이다. 비활성 되어 있는 테스트들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다.

 

 

 

점수는 12737이 나왔다. 한 14000은 나올 줄 알았는데 기대보다 좀 적게 나왔다. 하긴 7만 원에 구입한 채굴 그래픽카드에 뭘 더 바랄까? 아무 이상 없이 그래픽카드 가격이 착해질 때까지만 버텨주면 되지 ^^

 

 

이상으로 거의 시스템 그래픽 능력 테스트의 표준처럼 되어버린 3DMark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