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각종 액티브X등을 사용한 홈페이지 (정부 홈페이지, 금융, 쇼핑몰) 등을 사용하려면 

맥에서도 윈도우를 구동시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할 필요가 있다.


또는 OS 학습용으로 리눅스나 기타 OS를 설치해서 구동할 필요도 있다.


이런 경우 맥에서 유명한 패럴렐즈나 VMWARE 등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모두 유료 소프트웨어이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버추얼박스는 오라클에서 내놓은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 이며 사용도 간편하므로 

이를 이용하면 얼마든지 맥 OS X 이외의 OS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1. 버추얼박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버추얼박스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_Old_Builds




위의 링크는 버추얼박스를 버전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안내하는 페이지이다.

현재 5.0 버전까지 나왔으며 구버전의 OS X를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버전의 버추얼박스가 설치 불가능 할 지도 모르니

자신의 시스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될 것이다.

나의 경우는 최신버전인 5.0을 설치할 것이고 인텔 CPU를 사용한 맥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위와 같이 선택해 주었다.



파일이 다운로드 폴더에 다운로드 완료 되었다. 90메가 정도의 크기이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실행하면 버추얼박스 패키지가 마운트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VirtualBox.pkg를 더블클릭하면 설치과정이 시작된다.



계속을 클릭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한다. 만약 OS X의 버전이 낮아서 설치가 불가하다고 나올 경우 위의 버추얼박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낮은 버전의 버추얼박스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설치버튼을 클릭하여 기본위치에 설치를 하였다. 다른 위치에 설치하고 싶은 경우 다른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버추얼박스를 설치하는 중...



잠시 후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버추얼박스의 설치는 완료가 된다.



Launchpad 에 들어가면 버추얼박스가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2.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하기

나의 경우는 윈도우7을 설치해 보았다. 

하지만 다른 윈도우나 OS의 경우도 비슷비슷 하므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OS를 설치하면 된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고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고른다. 

나의 경우는 윈도우7 32비트 버전.




램은 1024MB 즉 1GB를 할당해 주었다. 거의 IE 나 오피스 등의 간단한 작업만 할 것이기 때문에 많이 할당해 주지 않았다. 무거운 작업을 할 예정인 경우 많이 할당해 주면 된다.




윈도우가 설치될 가상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해준다. 가상의 하드디스크란 맥의 디스크 상에 파일의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를 선택한다.




가상의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하는 부분이다. 패럴렐즈나 다른 가상화 프로그램과의 호환을 원한다면 VDI 를 선택해도 되지만 나의 경우는 그런 경우는 필요 없으므로 VDI를 선택해 주었다. VDI는 버추얼디스크 전용 디스크 이미지 포맷이다.





디스크 이미지의 생성은 두 가지가 있다. 동적할당, 고정크기가 있다.

동적할당은 최대용량을 정해두고 하나씩 파일들을 채워가면 용량이 늘어나는 방식이다.

고정크기는 필요한 용량을 정해두고 그 안에 설치하는 방식이다. 속도가 조금 빠르다.

따라서 디스크의 낭비를 줄이려면 동적할당이 좋을 것이고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고정크기가 적당할 것이다. 나의 경우는 디스크의 낭비를 줄이려고 동적할당을 선택하였다.




동적할당 디스크 이미지의 크기는 최대 25기가로 정하였다. 25기가를 정하였지만 위에서 말 했듯이 이것을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파일이 생성됨에 따라서 늘어날 수 있는 최대 용량을 정해주는 것이다.




OS의 설치를 위한 설정이 일단 끝이 났다.




OS 설치를 위하여 설치CD, USB 또는 설치할 이미지 파일 등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

나의 경우는 이미지 파일로 설치할 것이다. 설치 CD가 있으면 CD를 넣고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

설정 -> 저장소 -> 광학드라이브(CD모양) 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CD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가상 광학 디스크 파일 선택' 을 선택한다.




파일선택창이 나오면 설치할 OS의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한다.





이제 설치를 위한 준비가 끝났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7 설치방법과 같다. 





설치가 끝난 후 800X600 해상도가 기본으로 적용이 되는데 적절하게 해상도를 조정하면 된다.

전체화면으로 윈도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Command + F 키를 누르면 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윈도우를 종료하고 싶은 경우 윈도우 사용법과 같다. 윈도우키를 누르고 종료를 누르고 맥에서 버추얼박스를 종료하면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