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B 개발 시 터미널에 접속하여 텍스트 및 명령어 환경에서 개발할 수도 있겠지만

소수의 고수들 빼고는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Toad 같은 DB 개발툴을 이용한다. 


Toad는 꽤 오래되고 전통있는 개발툴 이다. 주로 Oracle을 다루던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했었다.

오랜시간 동안 수 많은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서 꽤 안정적이고 손쉽게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원래 윈도우 소프트웨어 였는데 맥에는 없을까 찾아봤는데 있었다. 게다가 무료! 

저 두꺼비 로고는 개발자 들에게는 낯이 익은 로고일 것이다. 

실행시키면 깨굴(?)하는 소리가 났었던게 생각난다.


맥 OS X용 Toad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Postgresql에 연결시켜 보자.



※ PostgreSQL App 버전 다운로드 : http://postgresapp.com/

※ PostgreSQL 설치버전 다운로드 : http://www.postgresql.org/download/macosx/


먼저 Postgresql을 다운로드 받는다. 설치버전과 그냥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app 버전이 있는데 간편하게 app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응용프로그램에 갖다 놓았다. 그냥 실행시키면 DBMS 서버가 시작되고 종료하면 DBMS 서버가 Shutdown 된다. 자세한 옵션은 터미널에 접속하여 변경할 수 있다. 간편하게 개발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절한 app인 것 같다. 





 Toad Mac Edition 다운로드 : http://www.toadworld.com/m/freeware/628

 Toad 프리웨어 다운로드 : http://www.toadworld.com/m/freeware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Toad Mac Edition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를 한다.

그런데 다운로드 받기 위해선 Dell 사이트의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한다.

계정이 없는 사람은 만들어서 로그인 해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참고로 계정을 만들면 Toad 의 모든 프리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Toad를 실행시키면 깔끔한 실행 윈도우가 나타난다. 왠지 윈도우 버전보다 깔끔하게 보인다.



Connect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할 데이터베이스를 고를 수 있다. Oracle, PostgreSQL, MySQL을 지원한다.

나의 경우는 PostgreSQL 을 선택하고 Choose.




접속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나의 경우는 로컬PC에 DB를 설치하였으므로 localhost 이다. 원격지의 DB서버에 연결할 경우는 IP와 설정된 포트번호를 입력하면 되겠다. host, database, user, password 를 입력한다.

PostgreSQL app 버전을 옵션 변경없이 디폴트 값으로 실행한 경우 Database명과 User는 맥에 로그인한 계정명을 입력하면 된다. 모두 입력하고 OK를 클릭하면 연결이 된다.




좌측에 테이블 등을 볼 수 있는 화면이 있고 가운데 워크시트에서 쿼리 등을 이용하여 작업하면 된다.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해 본다. Tables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New Table 이 보인다. 클릭




테이블 명을 적어주고 Next




테이블의 컬럼을 생성하는 화면이다. test라는 테이블에 name 과 age 컬럼을 생성해 보았다.




name 컬럼이 varchar 타입으로 생성이 되었다.




integer 형식의 age 컬럼도 생성완료




데이터를 select 해보기 위해서 james 와 paul 이라는 데이터를 insert 하고 select 해 보았다. 워크시트의 아래쪽에 결과가 깔끔하게 그리드로 표시가 된다. 


Toad의 가장 기초적인 기능을 소개해 보았다. 이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강력한 기능이 있으니 사용하면서 익히면 되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