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에서는 다음팟인코더 등의 무료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맥에서 프리웨어인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Adapter가 쓸만하다.


귀여운(?) 도롱뇽이 Adapter의 마스코트 이다.



1. Adapter 다운로드

https://www.macroplant.com/adapter/

위의 URL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 Adapter 2.1.6 다운로드 (3개 파일을 모두 다운받아서 확장자 '001'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된다.)

Adapter-2.1.6.dmg.zip.001

Adapter-2.1.6.dmg.zip.002

Adapter-2.1.6.dmg.zip.003



2. 설치 및 실행

dmg 파일 이므로 더블클릭하고 그냥 해당 프로그램(Adapter)을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떨궈주면 된다. 

설치 후 마운트 된 Adapter 설치파일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추출해주면 된다.


Adapter 실행화면



3. 사용


왼쪽 1번 부분 Drop Files Here에 인코딩할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고 

오른쪽 2번 부분 옵션에서 변환하고 싶은대로 옵션을 조정하면 된다. 


※ 옵션설명

디렉토리 옵션은 변환할 파일의 위치, 파일명 등을 설정해 준다. (기본옵션은 원본파일과 같은 위치에 생성된다.)

비디오 옵션은 변환코덱, 비트레이트, 플레이 스피드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레졸루션 옵션은 해상도를 설정 할 수 있다. 기본값은 원본과 같은 해상도이다.

오디오 옵션은 오디오의 품질관련 설정을 

레이어 옵션에서는 삽입할 자막이나 로고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3번 부분을 클릭하면 미리 플레이어 기기별로 세팅된 프리셋 인코딩 옵션을 불러 올 수 있다.


인코딩 옵션 프리셋 불러오기


테스트로 40MB 정도의 720p, mp4 뮤직비디오를 프리셋에 있는 아이폰 레티나 디스플레이용 m4v 동영상으로 인코딩을 해 보았다.


인코딩할 동영상을 드래그 앤 드롭하고 아래의 프리셋 선택에서 자신의 기기에 맞는 옵션을 선택해주면 잠시 후 Ready라는 표시가 나오고 Convert 버튼이 활성화 된다. Convert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된다.

다수의 동영상을 인코딩 하고자 할 경우 이 과정을 반복하면 여러개의 동영상을 한 번에 인코딩 할 수 있다.


인코딩이 시작되면 Convert 버튼이 붉은색으로 바뀌고 인코딩이 시작된다.



인코딩이 완료된 모습



원본 파일이 있는 폴더에 인코딩 완료된 M4V 파일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Adapter에서는 다음팟인코더와 마찬가지로 선택한 부분만 잘라서 인코딩 할 수 있는 Trimming 기능이 있다.

동영상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오른쪽 옵션창에 Trimming 탭이 생기는데 여기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Convert 하면 선택된 부분만 인코딩되어 파일이 생성된다.




4. 후기

이외에도 Adapter는 오디오파일, 이미지파일의 인코딩 변환을 지원한다.

Wave 파일을 무손실 음원인 Flac 파일, MP3 파일로 변환한다던가 이미지 파일에 로고를 넣는 배치작업 등도 가능하여 멀티미디어 분야에 간단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훌륭한 맥 유틸리티가 아닌가 싶다.

이 유틸리티는 윈도우 PC버전도 지원을 한다. https://www.macroplant.com/adapter/download/pc/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