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2015. 12. 4. 14:25

나에게는 2008년에 구입한 지금으로선 구닥다리 카메라인 캐논 400D가 있다. 정확히는 일본 병행수입품인 Canon Kiss Digital X 라는 야리꾸리한 명칭을 가진 놈이다. 이름만 다르지 400D와 동일한 제품이다. 예전에는 여기저기 들고다니면서 좋은 사진도 많이 찍고 추억을 남겨준 기특한 놈이지만 거의 1년 넘게 폰카에 밀려 서랍속에서 잠자고 있던 카메라이다. 





뒷북이지만 이 카메라의 펌웨어를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이 향상된다고 한다.

400PLUS GITHUB : https://github.com/400plus/400plus

  • Custom modes:

-Complete snapshots of all settings and parameters.

-Can be assigned to any scene mode for a quick access.

-Store up to 16 custom modes on each CF card.


  • Scripting support:

-Extended AEB,

-Flash, Aperture, Exposure, and ISO based AEB,

-Ultra-long exposures, featuring a long-exposure calculator,

-Intervalometer, featuring a time-lapse calculator,

-Bulb-rampign,

-Self-timer,

-Touch-less trigger,

-Depth of field and hyperfocal calculator.


  • Extended range for some parameters, line Av or Flash compensation.
  • Custom white balance, up to 16 color temperatures can be named and stored.
  • View and change the ISO while looking through the viewfinder.
  • Our own configurable AutoISO.
  • Safety Shift for creative modes.
  • Extended AF patterns.
  • Intermediate ISO values.
  • Spot metering mode.
  • Multi-spot metering.
  • Fixed exposure for M mode.
  • Quick exposure button form M mode.
  • Configurable buttons.
  • RAW file format output for auto modes.
  • Release counter.

자세한 사항은 위의 펌웨어 개발 프로젝트 사이트에 들어가면 된다.


위와 같이 많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지만 그 중에서도 핵펌을 하면 인터벌 촬영을 할 수 있게 된다. 인터벌 촬영을 하고 합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들을 동영상으로 만들면 별의 일주라던지 야경, 식물이 자라는 모습 등을 멋지게 찍을 수 있는 것이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제공하여 어찌보면 외면받는 고물 카메라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펌웨어라고 할 수 있다.

더욱 상세한 정보는 여기에 있다. https://github.com/400plus/400plus/wiki/User-guide


400D로 이런 동영상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제 400D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해 보자.


준비물


1. 완전충전된 400D, CF 카드리더기


2. 자신의 400D의 펌웨어 버전이 1.1.1 버전이어야 한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400D는 1.1.1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아닐 경우 다음의 매뉴얼과 1.1.1 펌웨어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며 펌웨어의 버전은 MENU -> 맨오른쪽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보인다.)

-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 (맥용)

e4kr3111.dmg

-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 (윈도우용)

e4kr3111.exe

- 펌웨어 업데이트 매뉴얼

e4kr3firmup-e.pdf

업데이트 참고사이트: http://web.canon.jp/imaging/eosdigital3/e4kr3_firmware-e.html#T3


3. 핵펌웨어 설치를 위한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github.com/400plus/400plus/releases/tag/20130414-06 에서 400plus-testfir-1.bin.zip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400plus-testfir-1.bin.zip


4. 핵펌웨어 다운로드

https://github.com/400plus/400plus/releases 에서 최신버전의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다. 현재 2015.09.02 버전이 최신버전임.

400plus-20150902.bin.zip


5. 부팅 가능한 CF카드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버전 1.45)

CardTricks145.zip




1. 카메라에서 CF카드를 포맷하고 CF카드를 꺼내어 CF카드 리더기에 연결 한다.





2. CF카드의 ROOT에 위의 준비물 3번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testfir.fir' 이라는 파일이 나오는데. 이것을 복사해준다. 



3. CF리더기의 CF카드를 빼서(물론 복사 후 CF카드 제거 시 USB 안전제거는 필수) 카메라에 꼽아주고 전원을 켜고 메뉴버튼을 눌러 펌웨어 버전보는 메뉴(MENU > 맨오른쪽 > 맨아래 '펌웨어 버전')로 가서 SET 버튼을 누르면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겠냐고 나온다. OK를 누르면 전원은 켜진 상태에서 LCD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2분 이상 기다렸다가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한다. 나의 경우는 5분을 기다렸다. 여기까지 하면 핵펌작동을 위한 준비작업이 끝난 것이다.





4. CF메모리를 빼서 CF리더기에 넣고 포맷을 한다. 기본적으로 포맷타입은 FAT 이며 고용량 메모리의 경우 FAT32로 포맷하면 된다.



5. 준비물 5번의 CardTricks.exe 를 실행하고 Selected Drive가 CF카드의 드라이브가 맞는지 확인하고 오른쪽 아래의 'CF boot sector' 를 체크해 준다. 그 후 가운데 있는 'Make Bootable'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CF카드가 부팅가능하게 변경되었다는 창이 나오는데 '확인'을 클릭해 준다. 'CHDK Autorun' 부분이 OFF 였는데 'ON [CF boot ON]' 이라고 나오면 잘 끝난 것이다.




CHDK Autorun 이 활성화 되었다.



6. 준비물 4번에 있는 핵펌파일의 압축을 풀면 bin 이라는 폴더에 AUTOEXEC.BIN, languages.ini 파일이 있다. 이 두개의 파일을 CF카드의 ROOT 에 복사해준다.



7. 이제 CF카드를 PC에서 제거하여 400D에 꼽고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원을 켜면 핵펌이 동작한다. 핵펌이 동작하면 400D의 프린터 부분이 파란색으로 깜빡인다.



8. 핵펌 동작 버튼 정리

- 핵펌 설정화면은 프린터 버튼을 누르면 진입한다. 

- 위, 아래 버튼으로 소메뉴를 이동할 수 있다. 

- 대메뉴는 AV 버튼을 누른채로 다이얼을 돌리면 이동할 수 있다. 

- 카메라의 기본화면으로 돌아가려면 반셔터를 누르면 기본화면으로 돌아간다.

- 소메뉴에서 세부설정메뉴로 들어가서 설정을 끝낸 후 다시 소메뉴로 돌아오려면 AV 버튼을 한번 누른다.


400D 핵펌 진입



핵펌설정 화면으로 들어온 모습






기능이 너무 많아 전부 파악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고 내가 사진전문가가 아니기에 일단 내가 원했던 인터벌 촬영에 대해서 파악해 보기로 했다. 프린트 버튼을 눌러서 핵펌화면으로 이동한다. AV+다이얼로 대메뉴를 Scripts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Intervalometer' 를 선택한다.




Intervalometer 설정화면이다. Video Format 아래 부분은 설정할 필요가 없는 참고용 데이터이고 2S Delay 부터 설정하면 된다.

- 2S Delay : 인터벌 촬영시작시 2초 후 촬영을 시작할 것인지 설정

- Action : 원샷만 찍을 것인지 AEB 등을 사용할 것인지 설정

- Interval : 사진이 찍히는 시간간격을 설정한다. 아래사진은 5초 간격이며, 1초 ~ 5시간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 Shots : 총 몇장을 찍을 것인지 설정한다. 1 ~ 9000장 또는 No Limit


원하는 설정이 끝나면 AV버튼을 한번 눌러서 소메뉴 화면으로 나온다. Intervalometer 위에서 SET 버튼을 누르면 인터벌 촬영이 시작된다.


Intervalometer가 구동되는 모습니다. 위에서 설정한대로 5초간격으로 사진이 한장씩 자동으로 찍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400D 핵펌(400plus)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다음의 사이트에서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 핵펌 공식 가이드 : https://github.com/400plus/400plus/wiki/User-guide

2. 초록아빠 블로그 : http://arumino.tistory.com/2

3. 타임랩스 비디오 S/W : http://www.startrails.de/html/software.html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