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의 내용을 디스플레이 하는데는 예전에 알아보았던 16x2 LCD 모듈이나 7 세그먼트 LED를 이용하는 방법외에도 화소수가 훨씬 많은 OLED 모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가진 모듈은 128x64 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서 텍스트는 물론 간단한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모듈은 SPI 통신을 지원하는 OLED 디스플레이 모듈로서 0.96 인치의 손목시계 크기 모듈입니다. 아두이노 프로 미니 등의 작은 아두이노와 결합하면 손목시계나 소형 온습도계, 조금 더 발전한다면 간단한 게임도 구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겸 Adafruit 의 라이브러리와 예제소스를 이용하여 OLED 모듈을 돌려보았습니다.
OLED 모듈의 스펙
0.96 인치 OLED
128 x 64 해상도
SPI 통신
3V ~ 5V 동작전압
OLED 모듈의 PIN
GND (Ground)
VDD (3V ~ 5V)
SCK (Serial Clock Input, D0 으로 표시된 모듈도 있음)
SDA (Serial Data Input, D1 으로 표시된 모듈도 있음)
RES (Reset Signal Input, RST 로 표시된 모듈도 있음)
DC (Data / Command Control)
CS (Chip Select)
OLED 모듈의 모습입니다. 백원짜리 동전과 크기가 비슷합니다. 7개의 연결핀이 있습니다. 핀에는 각각의 용도가 쓰여 있습니다.
뒷면 입니다. 7개의 암핀을 꼽을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보드와 OLED 를 연결하는 갈색의 케이블이 보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아두이노와 연결했습니다. 연결은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0.96" OLED Display Module |
아두이노 우노 |
GND |
GND |
VDD |
3.3V (5V에 연결해도 됩니다.) |
SCK |
D10 |
SDA |
D9 |
RES |
D13 |
DC |
D11 |
CS |
D12 |
소스
아래의 소스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두 개의 Adafrui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 SSD1306 oled driver library for 'monochrome' 128x64 and 128x32 OLEDs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_SSD1306
■ Adafruit GFX graphics core library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GFX-Library
또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됩니다.
Adafruit-GFX-Library-master.zip
라이브러리 설치는 압축을 풀고 아두이노 IDE 설치 폴더 하위의 libraries 폴더에 넣고 아두이노 IDE를 재실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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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Limor Fried/Ladyada for Adafruit Industries. BSD license, check license.txt for more information All text above, and the splash screen must be included in any redistribution *********************************************************************/ #include <SPI.h> #include <Wire.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SSD1306.h> // If using software SPI (the default case): #define OLED_MOSI 9 #define OLED_CLK 10 #define OLED_DC 11 #define OLED_CS 12 #define OLED_RESET 13 Adafruit_SSD1306 display(OLED_MOSI, OLED_CLK, OLED_DC, OLED_RESET, OLED_CS); /* Uncomment this block to use hardware SPI #define OLED_DC 6 #define OLED_CS 7 #define OLED_RESET 8 Adafruit_SSD1306 display(OLED_DC, OLED_RESET, OLED_CS); */ #define NUMFLAKES 10 #define XPOS 0 #define YPOS 1 #define DELTAY 2 #define LOGO16_GLCD_HEIGHT 16 #define LOGO16_GLCD_WIDTH 16 static const unsigned char PROGMEM logo16_glcd_bmp[] = { B00000000,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11, B11100000, B11110011, B11100000, B11111110, B11111000, B01111110, B11111111, B00110011, B10011111, B00011111, B11111100, B00001101, B01110000, B00011011, B10100000, B00111111, B11100000, B00111111, B11110000, B01111100, B11110000, B01110000, B01110000, B00000000, B00110000 }; #if (SSD1306_LCDHEIGHT != 64) #error("Height incorrect, please fix Adafruit_SSD1306.h!"); #endif void setup() { Serial.begin(9600); // by default, we'll generate the high voltage from the 3.3v line internally! (neat!) display.begin(SSD1306_SWITCHCAPVCC); // init done // Show image buffer on the display hardware. // Since the buffer is intialized with an Adafruit splashscreen // internally, this will display the splashscreen. display.display(); delay(2000); // Clear the buffer. display.clearDisplay(); // draw a single pixel display.drawPixel(10, 10, WHITE); // Show the display buffer on the hardware. // NOTE: You _must_ call display after making any drawing commands // to make them visible on the display hardwar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any lines testdrawlin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rectangles testdrawrect();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ultiple rectangles testfillrect();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ulitple circles testdrawcircl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a white circle, 10 pixel radius display.fillCirc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 10, WHIT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drawroundrect();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fillroundrect();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drawtriangle();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filltriangle();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the first ~12 characters in the font testdrawchar();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scrolling text testscrolltext();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text display tests display.setTextSize(1); display.setTextColor(WHITE); display.setCursor(0,0); display.println("Hello, world!"); display.setTextColor(BLACK, WHITE); // 'inverted' text display.println(3.141592); display.setTextSize(2); display.setTextColor(WHITE); display.print("0x"); display.println(0xDEADBEEF, HEX);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miniature bitmap display display.drawBitmap(30, 16, logo16_glcd_bmp, 16, 16, 1); display.display(); // invert the display display.invertDisplay(true); delay(1000); display.invertDisplay(false); delay(1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a bitmap icon and 'animate' movement testdrawbitmap(logo16_glcd_bmp, LOGO16_GLCD_HEIGHT, LOGO16_GLCD_WIDTH); } void loop() { } void testdrawbitmap(const uint8_t *bitmap, uint8_t w, uint8_t h) { uint8_t icons[NUMFLAKES][3]; // initialize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icons[f][XPOS] = random(display.width()); icons[f][YPOS] = 0; icons[f][DELTAY] = random(5) + 1; Serial.print("x: "); Serial.print(icons[f][XPOS], DEC); Serial.print(" y: "); Serial.print(icons[f][YPOS], DEC); Serial.print(" dy: "); Serial.println(icons[f][DELTAY], DEC); } while (1) { // draw each icon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display.drawBitmap(icons[f][XPOS], icons[f][YPOS], bitmap, w, h, WHITE); } display.display(); delay(200); // then erase it + move it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display.drawBitmap(icons[f][XPOS], icons[f][YPOS], bitmap, w, h, BLACK); // move it icons[f][YPOS] += icons[f][DELTAY]; // if its gone, reinit if (icons[f][YPOS] > display.height()) { icons[f][XPOS] = random(display.width()); icons[f][YPOS] = 0; icons[f][DELTAY] = random(5) + 1; } } } } void testdrawchar(void) { display.setTextSize(1); display.setTextColor(WHITE); display.setCursor(0,0); for (uint8_t i=0; i < 168; i++) { if (i == '\n') continue; display.write(i); if ((i > 0) && (i % 21 == 0)) display.println(); } display.display(); } void testdrawcircle(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2) { display.drawCirc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 i,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rect(void) { uint8_t color = 1;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 i+=3) { // alternate colors display.fillRect(i, i, display.width()-i*2, display.height()-i*2, color%2); display.display(); color++; } } void testdrawtriangle(void) { for (int16_t i=0; i<min(display.width(),display.height())/2; i+=5) { display.drawTriang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triangle(void) { uint8_t color = WHITE; for (int16_t i=min(display.width(),display.height())/2; i>0; i-=5) { display.fillTriang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WHITE); if (color == WHITE) color = BLACK; else color =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roundrect(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2; i+=2) { display.drawRound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height()/4,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roundrect(void) { uint8_t color = WHITE;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2; i+=2) { display.fillRound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height()/4, color); if (color == WHITE) color = BLACK; else color =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rect(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 i+=2) { display.draw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line() {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0, 0, i, display.height()-1, WHITE);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4) { display.drawLine(0, 0, display.width()-1, i, WHITE);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0, display.height()-1, i, 0, WHITE);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display.height()-1; i>=0; i-=4) { display.drawLine(0, display.height()-1, display.width()-1, i, WHITE);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display.width()-1; i>=0;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display.height()-1, i, 0, WHITE);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display.height()-1; i>=0;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display.height()-1, 0, i, WHITE);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0, 0, i, WHITE);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0, i, display.height()-1, WHITE); display.display(); } delay(250); } void testscrolltext(void) { display.setTextSize(2); display.setTextColor(WHITE); display.setCursor(10,0); display.clearDisplay(); display.println("scroll"); display.display(); display.startscrollright(0x00, 0x0F); delay(2000); display.stopscroll(); delay(1000); display.startscrollleft(0x00, 0x0F); delay(2000); display.stopscroll(); delay(1000); display.startscrolldiagright(0x00, 0x07); delay(2000); display.startscrolldiagleft(0x00, 0x07); delay(2000); display.stopscroll(); } | cs |
128x64 해상도의 모듈에 128x32 소스를 적용한 모습... 실행은 되지만 해상도가 맞지 않아서 일부모습만 보인다거나 화면이 깨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28x64 해상도의 제대로된 소스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모든 화면이 잘 표시되고 삼각형이나 원도 제대로 표시 됩니다. 텍스트도 깨지지 않고 표시 됩니다.
다양한 표시가 가능해서 각종 센서류와 연결하여 휴대용 장치를 만들기에 아주 적당한 디스플레이 모듈 같습니다. 앞으로 많이 활용을 해 봐야겠습니다.
▶추가사항(2016.08.03) : http://deneb21.tistory.com/429 글에서 위의 모듈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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