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2016. 7. 6. 14:25

지난 글에서 NodeMCU 를 이용해서 ESP8266을 인터넷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ESPlorer 라는 다소 생소한 이름의 개발툴에 대해서는 그다지 자세하게 알아보지 못했네요. 이번 글에서는 ESPlorer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ESPlorer 는 러시아 개발자가 만든 소프트웨어 입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ESPlorer 메뉴는 영어로 나오지만 다른 메뉴는 러시아어로 나옵니다. 아무튼 이런 프로그램이 없었다면 Putty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으로 한 줄 한 줄 정성스럽게(?) 코딩을 했을텐데 매우 편리하게 개발을 할 수가 있습니다. ESPlorer는 JAVA 언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OS 가 됐든지 JAVA SDK 만 설치되어 있다면 하나의 소스로 변경 없이 실행이 가능 합니다.


처음 실행했을 때의 화면 입니다. ESPlorer 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왼쪽은 소스 편집 업로드 등을 할 수 있는 창이고 오른쪽은 시리얼 통신 내용을 보여주는 시리얼 창 입니다. 왼쪽의 소스창 부터 보겠습니다.

  • 빨간색 부분은 소스편집기의 부가 기능 입니다. open, save, copy, paste 등의 일반적인 편집 메뉴와 다르지 않습니다.

  • 파란색 영역은 실제 소스편집이 이루어지는 창 입니다. New 라고 탭이 하나 열려 있는데 여러개의 파일을 열어서 탭으로 이동하면서 소스편집이 가능 합니다.

  • 녹색 영역은 소스 작성 후 ESP8266 에 Send, Save, Upload 기능을 하는 버튼들이 모여 있습니다. 기능에 따라서 여러가지 버튼이 존재 합니다.


이제 오른쪽 시리얼창을 보겠습니다.


  • 노란색 부분은 장치에 연결을 위한 버튼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C에 ESP8266을 연결하고 Open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 노란색 부분 아래는 실제 시리얼 통신 내용을 보여주는 창 입니다. 

  • 갈색 부분은 Snippet 기능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소스를 Snippet 에 저장해 놓고 단추만 누르면 매크로 처럼 자동으로 실행이 되는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은 아래쪽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핑크색 부분은 Heap 메모리, Chip Info 등의 ESP8266 장치의 각종 정보를 보는 기능과 Soft Reset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핑크색 아래에 희미하게 창이 또 있는데 여기는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들을 모아놓아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기능 입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서 file.remove("") 를 선택하면 파일명만 적어서 Send 버튼을 누르면 실행이 되는 기능 입니다.

  • 그리고 제일 오른쪽에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Format, FS info, Reload 가 있는데 Format 은 말 그대로 장치에 탑재된 프로그램을 싹 다 지우는 역할을 합니다. FS info 는 장치의 프로그래밍 가능 공간에 대한 정보 입니다. 총용량, 사용된 용량, 남은 용량으로 표시 합니다. Reload 는 FS info 의 상세정보 입니다. 프로그래밍 가능 공간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탑재된 프로그램 파일들에 대한 정보도 보여 줍니다.


왼쪽 소스창의 Command 탭 입니다. NodeMCU 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이 모여 있습니다. 장치를 Restart 하거나 칩이나 Heap 메모리 정보를 봅니다. List Files 는 장치에 업로드된 파일들을 표시해 줍니다. 위에서 알아보았던 Reload 버튼과 같은 기능 입니다. tmr.stop 은 지금 실행되고 있는 timer 모듈의 실행을 멈춰 줍니다. 오른쪽에서 해당 timer 의 ID 를 선택하고 tmr.stop 버튼을 누르면 해당 timer 가 정지 됩니다. timer 모듈에 의해서 무한루프를 돌고 있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WiFi 연결을 쉽게 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Snippets 탭에 들어가 봅니다. 총 16개의 Snippet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빨간 영역의 Edit Snippet 버튼을 누르고 Snippet 편집창에 자주 사용하는 코드를 넣어 주고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시리얼 창의 노란색 영역의 Snippet0 ~ Snippet15 까지의 버튼이 있는데 저장한 Snippet 버튼을 눌러주면 입력한 소스를 실행해 주는 기능 입니다. 일종의 매크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nippet0 에 WiFi AP 리스트를 보여주는 소스를 저장하고 시리얼 창의 Snippet0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한 모습 입니다. 시리얼 창에 WiFi 리스트가 쫙 뜹니다.


Settings 탭 입니다. ESPlorer 의 환경설정을 위한 기능들 입니다. NodeMCU 와 MicroPython 중 사용하고자 하는 펌웨어를 고를 수 있고 통신을 위한 설정들... 그리고 코딩을 하고 소스 저장 시 자동으로 ESP8266에도 Save 되도록 ESPlorer 실행 시 Default 로 잡혀 있는데 'AutoSave file to ESP after save to disk' 옵션을 Uncheck 해 주면 소스를 저장해도 자동으로 장치에 업로드 되지 않습니다. 따로 Save to ESP 버튼을 클릭해야만 소스가 장치에 업로드 됩니다. 


ESPlorer 는 AT Command 기반의 개발도 지원을 합니다. AT-based 탭에 들어가면 각종 AT Command 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버튼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무료 소프트웨어 이나 마음에 들면 러시아 개발자에게 Donation 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창의 Donate 버튼을 누르면 paypal 로 이동해서 기부할 수도 있네요. ^^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