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작성한 글 'http://deneb21.tistory.com/455' 에서 아두이노 우노를 ISP로 사용해서 ATtiny85 칩에 프로그램을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매번 이렇게 ATtiny 칩에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브레드보드를 연결해야하고 할 때마다 회로를 다시 구성해야 하는 것이 번거로웠다. 그래서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능기판에 회로를 구성해서 프로그래밍 보드를 만들어 보았다. 아두이노는 우노 대신 만능기판에 얹기 위해서 작은 사이즈의 아두이노 나노를 이용해 보았다.


사용한 부품들이다. 아두이노 나노, Female 핀헤더 소켓(아두이노 나노 꼽는 용도), 만능기판, 220옴 저항, LED, 8핀 IC 소켓, 25V 10uF 전해 커패시터, 연결용 전선 그리고 사진에 없지만 LED ON/OFF 를 위한 스위치를 추가로 달아주었다. 스위치는 달아주어도 되고 안달아도 상관이 없다. 전해 커패시터는 규격보다 조금 더 큰 용량도 상관은 없는 것 같다. 지난번에는 22uF 를 연결해도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다. 


ATtiny85_Programming_Board.fzz



회로의 구성은 위와 같이 해 주었다. LED 는 ATtiny85 칩의 테스트를 위하여 달아 주었다. Blink 같은 예제를 업로드 해서 칩이 잘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ATtiny85의 PB3 에 연결해 주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필요가 없다면 생략도 가능하다. 위의 부품목록에 없는 스위치는 LED 의 Cathode 와 GND 사이에 위치해서 LED 를 끄거나 켜도록 한다. 물론 이것도 생략 가능.


위의 회로도를 참고해서 납땜하면 된다. 만능기판의 단자간 폭이 좁으므로 쇼트되지 않도록 매우 유의해서 납땜해야 한다. 납땜 초보인 나는 몇 번 이나 쇼트가 나서 다시 녹이고 떼어내느라 진땀을 뺏다. ^^;

위와 같이 납땜이 완료되었고 소켓에 아두이노 나노를 꼽았다. 여분의 아두이노가 많이 있기 때문에 기판에서 나노를 떼어내지는 않을 것 같긴 한데 아무튼 소켓에 꼽는 방식으로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그게 더 나을 것이다.


뒷면의 모습, 간단한 회로인데 초보라 그런가 지저분한 모습, 전문가들이 보면 뭐라 할 듯. 전선을 연결할 길이에 딱 맞게 잘라서 연결해야 할텐데 귀찮아서 모두 똑같은 길이의 전선을 사용했더니 뭔가 정리가 안된 느낌이다.


아무튼 기능만 잘 되면 나는 만족이다. PC에 연결하고 Blink 예제를 ATtiny85에 업로드 해 보았다. 잘 작동한다.


Blink 예제 업로드 후 잘 작동하는 모습... 한 번에 성공해서 기분이 좋다. ^^


간단하게 기판에 스위치 ON/OFF, LED가 연결된 ATtiny Pin, 칩의 꼽는 방향을 표시해주고 플라스틱 쪼가리와 스페이서로 받침대를 만들어 주었다. 조금 더 정리된 느낌이 난다.


허접하지만 이걸 사용하면 매번 ATtiny 칩을 프로그래밍 할 때 브레드보드에 회로를 구성하지 않고 아두이노 처럼 바로 PC에 꼽아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제목에는 ATtiny85 라고 썼지만 이 보드는 ATtiny25, 45, 85 모두 꼽아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 아두이노를 ISP로 사용해서 ATtiny85 칩에 프로그램을 올리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http://deneb21.tistory.com/455] 를 클릭하면 됩니다.



▶추가내용 (2016.12.27) : 위의 보드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기성품 보드도 판매하고 있다. 칩만 꼽으면 Digispark 와 같은 기능을 한다. USB를 통해 PC와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aliexpress, ebay 등에서 'Pluggable Development Board For Attiny" 로 검색하면 나온다. 하지만 차라리 이럴거면 Digispark 를 사는게 더 나을듯 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