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년째 사용하고 있는 2009 Mid White Macbook Fan을 교체해 보았다.  Intel Core2Duo 2.13Ghz Penryn CPU, 4GB RAM, 256GB SSD 의 사양으로 현재의 기준으로는 고물딱지에 해당되지만 맥 OS X 가 워낙 최적화가 잘 되어 나오는 이유로 아직까지 그럭저럭 잘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유튜브 1080p 영상을 조금만 봐도 팬 소음이 거슬리게 들려왔다. 팬이 CPU와 GPU를 잘 식혀주지 못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팬을 교체후 소음이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그래서 나도 교체를 해 보기로 했다. 교체는 IFIXIT 사이트를 참고하면 쉽게 교체할 수 있다.


■ 분해 및 교체 참고 사이트

- 맥북 정비 매뉴얼 리스트 : https://www.ifixit.com/Device/MacBook_Core_2_Duo

- 맥북 팬 교체 매뉴얼 : https://www.ifixit.com/Guide/MacBook+Core+2+Duo+Fan+Replacement/522

MacBook Core 2 Duo Fan Replacement - iFixit.pdf


작업할 2009 Mid 맥북 (모델명 : A1181)


IFIXIT 사이트를 참고하여 분해를 한다. 분해 난이도는 높지 않다. 그냥 매뉴얼대로 따라하면 된다. 


구입 시 DDR2 1GB 2개가 꼽혀 있었는데 DDR2 2GB x 2EA 로 업그레이드 함. 4GB + 2GB 총 6GB 까지 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한다.  해보진 않았지만 8GB 는 불가능 하다는 것이 중론.


원래 160GB 5400RPM 짜리 하드디스크가 달려 있었지만 트랜센드 256GB SSD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좀 부실해 보이는 팬과 히트싱크... 그래서 소리가 많이 나는가 보다. 팬은 새것으로 교체, 히트싱크는 들어낸 후 써멀 구리스를 재도포 해 줄 것이다.


왼쪽이 뜯어낸 팬이다. 잘 보면 날개도 하나 부러져 있다. 오른쪽은 새것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7달러 정도에 구입했다. 완전히 똑같은 제품.


히트싱크와 팬을 분해했다. 히트싱크에 써멀 구리스를 닦아주고 새로 도포했다. 팬도 새로운 팬으로 교체 후 재조립


수리가 모두 끝난 모습


다시 재조립 후 유튜브 1080p 동영상을 재생해 보았다. 보다시피 소음이 거의 안 나고 있다. 만족스럽다.


내친김에 그동안 스노우 레오파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점점 소프트웨어도 지원이 되지 않아 엘 캐피탄으로 업그레이드를 해 주었다. 엘 캐피탄을 돌리기에 사양이 너무 낮은게 아닌가? 싶었는데 그럭저럭 잘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게임을 할 것이 아니고 인터넷과 일부 유틸들만 잘 돌아가면 되므로 결과적으로 대단히 만족스럽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