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래된 맥북의 설치 DVD를 잃어 버렸다. 그래서 한동안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역시 맥에는 OS X를 설치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윈도우에서 OS X 설치 USB 또는 설치 디스크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여러 S/W들이 있겠지만 간편하고 사용하기 쉬운 transmac 이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기로 한다. 15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USB나 디스크를 만들어놓고 삭제하면 된다.




Transmac 을 설치했으면 Mac OS 설치 파일이 필요하다. 애플 홈페이지에서 현재 Yosemite ~ Catalina 까지 OS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므로 원하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면 된다. 나의 경우 맥북이 El Capitan 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는 구형기종이므로 El Capitan을 다운로드 했다.


■ Mac OS X 다운로드

https://support.apple.com/ko-kr/HT211683

Snow Leopard, Lion 같은 더 이전 버전의 다운로드를 원한다면 알아서 찾는 수 밖에 없다. 인터넷에는 많은 경로가 있으므로...




TransMac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실행하면 트라이얼 버전이라 10초를 기다려야 실행이 된다. 10초 후 Run 이라는 버튼이 생기고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먼저 나의 USB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것이기 때문에 맥에서 인식할 수 있게 다시 포맷을 해 주어야한다. 왼쪽 드라이브가 나오는 창에서 '설치할 매체'를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Format Disk for Mac' 이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를 선택해서 포맷해준다. 



 'Format Disk for Mac' 를 클릭하면 모든 내용이 지워진다는 경고가 나온다. 뭔가 지워지면 안되는 것이 있으면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백업을 받고 YES 클릭



드라이브 이름을 원하면 적어준다. 한글은 안됨




다시 데이터가 다 지워진다는 마지막 경고. YES 클릭




Formatting....




조금 기다리면 포맷이 완료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포맷완료시점에서 윈도우에서는 새로운 디스크가 삽입된걸로 인식해서 드라이브를 포맷하겠냐고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무시하고 닫아준다. 당연한 말이지만 거기서 다시 포맷을 하겠다고 하면 드라이브는 다시 윈도우 방식으로 포맷이 되며 위의 과정을 다시 반복해야 한다.





포맷이 완료 되었으니 이제 OS X 설치 USB를 만들어줄 차례이다. 'Restore with Disk image' 를 클릭해서 설치할 OS를 골라준다.




드라이브가 지워짐을 경고한다. YES




...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할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해 준다. 




위에서 알려준 애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OS 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해 준다. 나의 경우 installl El Capitan.dmg 선택




OS X 이미지 파일이 선택이 되었다. OK




YES




OS X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설치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USB 2.0 이라 그런지 꽤 오랜시간이 걸렸다. 



Restore Complete 이제 OS X 설치 USB가 완성이 되었다.



완성된 USB 메모리를 맥북에 꼽고 부팅 시 option 버튼을 누르면 USB 메모리가 보이고 이걸 선택하면 OS X 설치가 시작된다. 


하지만 나의 경우 설치가 순조롭게 진행이 되는듯 하였으나 설치완료 1초를 남기고 설치가 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설치에 적합한 패키지 없다' 는 오류를 내고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오류이다. 


엘캐피탄(El Capitan)에만 있는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럴 경우 설치 화면에서 상단 메뉴를 통해 터미널로 진입한 다음 현재 시간을 2016년으로 변경해주니 오류가 나지 않고 설치가 가능했다. 


터미널을 열고 date 명령어를 이용해서 맥북의 시간을 변경해 주고 다시 설치해 주었다.


'date {월}{일}{시}{분}{년도}' 

이런 식으로 입력이 된다. 


나의 경우 2016년 12월17일 10시 10분으로 수정해 주었다. 

'date 1217101016' 


이상으로 USB 메모리를 OS X 설치매체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가지 더 요즘은 별로 없겠지만 OS X 설치 DVD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본다. 우선 준비물 공 DVD는 일반적인 4.7GB 용량의 것을 사용하면 안된다. OS X 의 용량이 기본적으로 6GB 가 넘어가기 때문이다. 8.5GB 용량의 듀얼 레이어 DVD-R을 사용해야 한다.


DVD-R 이 준비되었다면 듀얼레이어 레코딩이 가능한 광학드라이브에 DVD를 넣고 TransMac을 이용해서 구워주면 된다. 메뉴에 Tools -> Burn CD/DVD image 를 선택한다. 




위의 선택은 광학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고 아래는 구울 OS X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 주면 된다. 그 이후는 실제로 해보지 않음. 다른 포스팅을 보면 잘 되는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