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성능이 떨어져서 이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한동안 구입해서 잘 사용했던 Alldocube의 iplay10이라는 태블릿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 구입 당시에도 리뷰를 했었고 중간에 배터리까지 교체를 해서 소생시키기도 했었다. ^^  

그랬던 iplay 태블릿이 벌써 iplay20...30...40을 거쳐서 5세대 제품인 iplay50이 발매 되었다. 아래는 당시에 작성했던 글 들...

 

[리뷰] - 큐텐에서 구입한 태블릿PC 큐브 iPlay 10 (Cube iplay 10)

 

큐텐에서 구입한 태블릿PC 큐브 iPlay 10 (Cube iplay 10)

큐텐(Qoo10)에서 직구하기 라는 글에서 구입했던 중국 PC 메이커 CUBE의 iPlay 10이 도착했다. 유튜브, 웹서핑, 동영상 감상 등의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 고사양은 필요가 없다. 적당한 사양

deneb21.tistory.com

 

[DIY 작업] - ALLDOCUBE iPlay10 배터리 교체

 

ALLDOCUBE iPlay10 배터리 교체

[리뷰] - 큐텐에서 구입한 태블릿 PC 큐브 iPlay 10 (Cube iplay 10) 큐텐에서 구입한 태블릿PC 큐브 iPlay 10 (Cube iplay 10) 큐텐(Qoo10)에서 직구하기 라는 글에서 구입했던 중국 PC 메이커 CUBE의 iPlay 10이 도착

deneb21.tistory.com

 

iplay10 이외에도 아마존 Fire HD10, HD7을 사용하고 있어서 태블릿이 별로 필요는 없지만 인터넷, 유튜브 등에서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이 많고 특히 유심을 꼽으면 LTE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고 GPS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중국산 태블릿들 중 쓰레기 제품들이 많은데 그래도 나름 역사를 가지고 있는 Alldocube라는 제조사에 대해서 약간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구입을 하게 되었다. 평균 14~15만 원 정도에 팔리고 있었지만 운도 좋게 지마켓 쿠폰을 적용하게 되어 12만 원 정도에 8.4인치 IPS 디스플레이, AP Helio G99, 8GB, 256GB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다. 스펙에 비하면 정말 저렴한 가격 같다. 이미 많은 리뷰들이 나와있어서 식상하긴 하지만 1달 넘게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나름대로 기록으로 남겨본다.  아래는 상세한 스펙이다.

 

Alldocube iPlay 50 mini Pro - Specifications
크기 : 202.7 x 126 x 7.5 mm
무게 : 306 g
SoC : MediaTek Helio G99 (MT6789)
CPU : 2x 2.2 GHz ARM Cortex-A76, 6x 2.0 GHz ARM Cortex-A55, Cores: 8
GPU : ARM Mali-G57 MC2, 1000 MHz, Cores: 2
RAM : 8 GB, 2133 MHz
저장공간 : 256 GB
메모리카드 : microSD, microSDHC, microSDXC
디스플레이 : 8.4 in, IPS, 1920 x 1200 pixels, 24 bit
배터리 : 5000 mAh, Li-Polymer
OS : Android 13
카메라 : 4130 x 3120 pixels, 1920 x 1080 pixels, 30 fps
SIM 카드 : Nano-SIM, Nano-SIM / microSD
Wi-Fi : a, b, g, n, n 5GHz, ac, Dual band, Wi-Fi Hotspot, Wi-Fi Direct, Wi-Fi Display
USB : 2.0, USB Type-C
블루투스 : 5.2
위치 : GPS, A-GPS, GLONASS, BeiDou

 

 

하얀색 깔끔한 포장에 들어있다. NFE 라고 쓰여 있는데 이는 와이드바인 L1 인증을 받은 버전임을 뜻한다. 즉 넷플릭스 포함 각종 OTT를 화질저하 없이 볼 수 있는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이전 버전은 와이드바인 L3 인증이었다고 함)

 

 

 

구성품은 본체, C타입 케이블, 5V 2A 10W 충전기가 들어있다. 하지만 기기는 18W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글로벌롬이 들어 있어서 별도의 설정은 필요가 없다. 첫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하고 일반적인 기기를 설정하듯이 하면 된다. 디스플레이는 8.4인치로 베젤이 얇아 화면크기에 비해 작은 크기의 본체이다. 작은 백에 쏙 들어가는 아담한 크기

 

 

 

 

회색 금속 재질의 뒷판으로 되어 있다. Alldocube 로고가 있다. 만듦새가 별로라는 말도 있던데 이 가격에 이 퀄리티 이상을 원하면 도둑놈 아닐까?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만듦새이다. 

 

 

 

 

저 QC Pass 라는 반짝이 스티커와 비뚤어져 붙어 있는 규격표시 스티커는 좀 그렇긴 하다. 어차피 AS 받을 일은 없으니 눈에 거슬리면 떼어내 버리면 된다.

 

 

 

 

아랫부분이다. 이 제품의 최대 단점인 스피커 부분이다. 스테레오가 아닌 요즘 보기 드문 모노 스피커이다. 게다가 음질도 그냥 그렇다. 저가형 유닛이 들어 있는지 저음이 별로 없는 소리를 낸다. 아이패드나 갤럭시 탭 같은 비싼 태블릿의 소리를 기대하면 안 된다. 개인적으로 아마존 HD7의 소리를 좋아하는데 그것보다 저렴한 소리를 들려준다. 하지만 막귀 거나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영향이 없을 수도 있겠다. 소리의 크기는 적당한 크기라고 생각된다. 본격 음악감상을 하기엔 부족하지만 드라마, 영화 등을 보기에는 대사전달도 괜찮고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모노 스피커는 좀... (음질이 정말 구리긴 하지만 iplay10에도 스테레오 스피커가 들어 있었다)

 

 

 

 

왼쪽 측면이다. 왼쪽부터 3.5파이 이어폰 단자와 마이크 구멍 그리고 유심을 꼽기 위한 유심 트레이가 위치해 있다. LTE를 지원하여 LTE 유심을 장착하면 와이파이가 없어도 인터넷이 가능하다. 나의 경우 KTM모바일 데이터 쉐어링 유심을 꼽으니 바로 인식하며 LTE로 인터넷이 가능했다. 물론 전화통화 가능한 유심을 꼽으면 전화통화, 문자 등 스마트폰과 똑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USB C 타입의 충전단자가 상부에 위치해 있다. 대게 아래부분에 위치하는데 이건 위에 있다. 위에 있어서 좋은 점도 있는 것 같다. 거치대에 올려놓고 위를 통해서 충전하니 거치대와 간섭이 없어서 더 편하기도 하다. 충전은 18W 고속충전이 지원된다고 하는데 같이 들어 있는 건 10W 충전기를 준다...ㅎ  어떤 사람은 고속충전하다가 고장 난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 한 달 동안 고속 충전기 포함 아무 충전기에 연결해도 이상이 없었다. 배터리 용량은 5000mAh가 들어 있다. 아침에 완충하고 나가서 틈틈이 영상, 게임, 전자책 등을 보는데 배터리는 50%도 닳지 않는다. 하루종일 끼고 있지 않는다면 데일리로 충분한 용량이라고 생각이 된다.

 

 

 

 

번들 충전기로 충전하니 10W로 잘 충전이 된다. 물론 고속충전기를 연결하면 18W 충전도 잘 된다.

 

 

 

 

우측에는 전원버튼과 볼륨 버튼이 있다.

 

 

 

 

KT의 LTE 유심이 인식된 모습. LTE에서도 쾌적하게 인터넷과 유튜브를 사용할 수 있었다.

 

 

 

 

LTE 상태에서 1440p로 영상을 끊김 없이 볼 수 있었다. 유튜브 1080p 60프레임, 1080p Premium도 잘 나온다.

 

 

 

 

이전에 사용하던 아마존 태블릿들에 비해 훨씬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 선명하기도 하지만 밝은 디스플레이가 마음에 든다. 디스플레이는 글레어 디스플레이로 위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주변의 빛이  반사되어 보이는 디스플레이다.

 

 

 

 

사용하던 중 갑자기 펌웨어 업데이트 알림이 왔다. 업데이트 내용에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아서 뭐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 없지만 업데이트 실행... 업데이트 내역에 아무 내용도 안 써주는 건 중국 회사의 패기인가?

 

 

 

 

업데이트 전 시스템 정보

 

 

 

 

업데이트 중이다. 벽돌이 되지 않을까 약간 겁났지만 무사히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다. 나름대로의 확인 결과 안드로이드 보안패치 버전이 높아졌고 구글 플레이 등 구글 앱들이 업데이트되었다. 

 

이 업데이트 파일은 아래의 링크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그래서 수동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익혀야겠지만 아래 페이지에서 튜토리얼 링크도 제공하고 있어서 따라 하면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https://www.alldocube.com/en/firmware/alldocube-iplay50minipro-nfet811man-firmware-download/

 

Alldocube iPlay50miniPro NFE(T811MAN) firmware download

 

www.alldocube.com

 

 

 

 

여러가지 게임 에뮬레이터를 테스트해 보았는데 플스 2 까지는 무리인 것 같고 (화면이 뜨긴 뜬다 하지만 너무 끊김)  PSP 에뮬레이터인 PPSSPP까지는 부드럽게 구동이 가능했다. 위 사진은 PPSSPP로 PSP게임인 갓오브워 고스트 오브 스파르타를 플레이하는 사진이다. PSP 2배 해상도로 깨끗하고 부드럽게 플레이가 가능했다. 거의 고전 에뮬게임을 주로 하고 안드로이드 온라인 게임은 거의 안 해서 잘 모르겠지만 배틀 그라운드, 원신 등은 그래픽 낮음 옵션으로 플레이는 가능하다고 한다. 물론 가벼운 캐주얼 게임은 원활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OTT는 네이버 멤버쉽을 가입하면 무료로 시청이 가능한 네이버 시리즈온을 사용하는데 1080p Full HD로 선명하게 플레이되었다. 와이드바인  L1 인증을 받은 NFE 버전이기 때문에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나 다른 국내 OTT도 화질저하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외에도 GPS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서 각종 지도 서비스나 네비게이션으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지자기 센서의 부재로 완벽한 사용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단점으로는...

 

각종 센서가 빠진 것이 많다. 위에서도 말했던 지자기 센서가 없어서 지도어플을 켜면 현재의 위치는 표시가 되는데 어느 쪽을 향하고 있는지는 표시가 되지 않는다.

 

조도센서가 없어서 주변 조명에 따른 자동 밝기 조절이 되지 않는다. 이건 좀 당혹스럽다. 7만 원 짜리 파이어 HD7 에도 있는 기능인데... 조도 센서가 없다면 전면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자동조절이 가능하지 싶은데 다음 펌웨어 업데이트를 기대해 본다. 안될 가망성이 높아 보이지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내장 스피커의 음질이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다.

 

고사양 게임을 하기에는 부족하다. 옵션 타협으로 어느정도 돌리는 게 가능은 하지만 고사양 게임의 원활한 플레이는 조금 힘들 것 같다.

 

 

자잘한 단점들 이외에는 휴대성도 좋고 다용도로 사용하기에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기기같다. 디스플레이도 훌륭하고 LTE 지원에 GPS 지원 등등 조그만 부분들을 포기한다면 좋은 기기라고 생각이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