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디오 업글 재미에 빠져 지낸지 어언 6개월
음악을 듣다가 조금이라도 소리가 맘에 안들면
이러한 미신들에 대해서도 귀가 솔깃하게 된다.
이렇게 귀가 솔깃하게 될 때 이 글을 두고 두고 읽어
쓸데없는 총알 낭비를 방지하고
미신은 미신으로 남겨두려 이 글을 올린다.

"오디오는 과학이다."


==============================================================

오디오 미신의 고전적 사례

By Ken Kantor(번역: 운영자)


다음에 인용한 사례들은 진정한 오디오 미신에 가까운 것들로서 자주 언급되던 것들입니다. 여기에 나온 각각의 믿음들은 진지한 논문들에 등장했던 내용들입니다. 그러나 각각 오디오 미신을 판단하는 세가지 기준(기술적 원리, 효과의 크기, 증거) 중 적어도 하나를 근거로해서 심하게 반박되었던 것들입니다


미신 : 오디오 기기는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한 AC 보다 수력 발전소가 생산한 AC 전원을 사용했을 때 소리가 더 좋다.
주장 근거 : 핵분열 과정은 AC 전기의 파형 구조에 영향을 준다. 이것이 파워 앰프와 프리앰프의 신호의 품질을 악화시킨다.
반박 : 그런 효과가 어떤 방법으로도 측정되지 않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어떻게 그런 파형의 변화가 발전소와 가정 사이에 있는 엄청나게 많은 변전소를 통과하고 파워 앰프의 정류회로를 통과하고도 살아남을 수 있는가? 그리고 전기회사에서 여러 군데의 각종 형식의 발전소에서 만든 전기를 섞고 맞추고 하는데 당신은 어떻게 당신이 들은 AC 의 종류가 무엇인지 아는가?

미신 : 레코딩의 전과정 중 한군데라도 디지탈 처리를 한 곳이 있는 레코드로 재생한 음악은 들었을때 신경에 손상을 준다.
주장 근거 : 인간의 청각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아날로그이다. 그러므로 단계적 성질을 가진 디지탈 오디오와는 근본적으로 어울릴 수 없다.
반박 : 이것은 수학적으로 푸리에나 다른 사람의 이론을 써서 즉각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 CD나 DAT와 같이 적절한 필터를 사용한 디지탈 샘플링 시스템의 출력에는 그런 계단식 동작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CD나 DAT의 출력은 아날로그이다. 하나더 보탠다면 인간의 청각 시스템은 신경 펄스가 기본 동작 원리이므로 실제로는 어느 정도 디지탈 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신 : 오디오 기기의 극초음파 대역의 응답 특성은 재생되는 음악의 가청 대역의 화성적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주장 근거 : 가청 주파수 대역의 화음에 대한 느낌은 초음파 대역의 화음의 존재와 관계가 있다. 더우기 초음파 소리는 반사에 의하여 변조되어 들리는 경우가 있다.
반박 : 인간의 귀는 20KHz나 25kHz 이상의 소리에 대해서는 듣지 못하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끝. 녹음된 음악에는 일반적으로 20KHz이상 대역의 에너지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므로 재생할 초음파는 없다. 그리고 초음파가 반사된다고 들릴 수는 없다.

미신 : 평탄한 주파수 하나만으로도 정확한 음악 재생을 보장할 수 있다.
주장 근거 : 청감은 스펙트럼 응답 특성이 지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탄한 주파수 특성은 정확한 청감을 뜻하는 것이다.
반박 : 스펙트럼 변수들이 청감을 좌우하는 것은 맞지만 그러한 믿음은 주파수 특성을 측정하는 과정이 곧 인간이 주파수 특성으로 듣는 것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스피커나 음장 향상 기기들의 경우에는 좋지않은 가정이다. 더우기 그 믿음은 측정 조건과 청취조건과 같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앰플리파이어의 경우에는 맞지않다. 이러한 믿음은 또한 잡음, 찌그러짐, 그리고 중요성은 훨씬 덜할 것이라고 인정하지만 시간 응답특성들을 무시한 것이다.

미신 : 어떤 CD 플레이어들은 채널간 시간 지연이 몇 마이크로 초 정도 되는데 이런 것은 스테레오 음상 정위를 심각하게 손상할 수 있다.
주장 근거 : 스테레오 음상 정위는 두 귀 사이의 몇 마이크로 초 정도의 시간 지연에 관계되는 것이다.
반박 : 이런 CD 플레이어들이 야기하는 채널간 지연은 한 쪽 스피커를 0.5 cm 정도 청취자에게 가깝게 놓는 것과 같다. 프리앰프의 스위치를 Mono로 놓았을 경우(이 경우 고역의 주파수 특성이 아주 약간 내려갈 수 있음)가 아니라면 이 효과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미신 : 0.1 % 이하의 찌그러짐도 들린다(앰프 제작 회사들의 공통된 믿음, 특히 0.1% 이하의 앰프라고 선전하는 업체들)
주장 근거 : 0.1% 보다 작은 크기의 찌그러짐도 들린다.
반박 : 0.1% 보다 작은 찌그러짐은 절대 들리지 않는다.(과학적으로 설계되고 조절된 실험에서 이렇게 작은 찌그러짐이 들린다는 증거가 나온적이 없다.)

미신 : 스피커 케이블의 구조가 다르면 저항, 축전 용량, 인덕턴스가 같아도 스피커의 소리가 달라진다.
주장 근거 : 다른 케이블은 서로 다른 순간 특성과 위상 특성을 가진다.
반박 : 전기 기술자들에게는 똑같은 저항, 축전 용량, 인덕턴스는 곧 똑같은 순간특성과 위상 특성을 말하는 것이다. 어쨌든 사람의 귀는 위상에 그렇게 민감하지 않다.
-끝-



출처:
http://www.enjoyaudio.com/story/fetish.html  (실용오디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