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처럼 침대에 누워서 PC로 영화를 보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나의 경우는 '황금벌레리모콘' 이라는 안드로이드 앱을 즐겨 사용하는데 PC에 서버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의 앱을 실행하면 동영상 플레이어(나의 경우는 다음팟플레이어)를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침대에 누워서도 플레이어를 껏다가 켤 수 있고 플레이할 동영상을 고르고 종료하는 대부분의 기능이 컨트롤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이 앱의 기능 중에 컴퓨터가 꺼져 있을 때 WOL(Wake On Lan) 패킷을 보내 원격으로 컴퓨터를 부팅하는 기능이 언젠가부터 되지가 않는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얼마전 윈도우10으로 OS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부터 WOL이 안되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여러번 삽질하다가 해결방법을 찾아서 공유하고자 한다.


황금벌레리모콘앱



1. 랜카드 설정의 확인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를 실행한다.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에서 사용하는 랜카드의 속성창을 연다.



랜카드 속성창에서 전원관리탭으로 들어가면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이 체크되어 있으면 해제해 준다.



속성창에서 고급탭을 열면 왼쪽에 'Wake on Magic Packet' 이라는 이라는 항목을 선택하고 값을 'Enable' 을 선택하여 WOL을 활성화 해준다.



2. 전원설정의 조정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전원옵션 → 전원단추 작동 설정에 들어간다.

아래쪽의 옵션을 보면 빠른 시작 켜기 라는 옵션이 있는데 체크되어 있으면 이를 해제해 준다.

만약 해제할 수 없게 되어 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윈도우 검색창에 regedit 을 치면 열린다.)로 다음과 같이 강제수정이 가능하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아래와 같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 준다.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Control\Session Manager\Power 에 HiberbootEnabled 값을 0 으로 변경해 준다.

위와 같이 변경하고 다시 위의 전원옵션을 보면 체크가 해제되어 있을 것이다.



3. 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윈도우 기본내장 랜카드 드라이버의 경우 WOL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최신버전의 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리얼텍은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되고 모델명이 다른 경우 홈페이지 좌측에 랜카드 모델명을 적으면 드라이버 검색이 된다.



- 인텔 드라이버
인텔 랜카드의 경우도 제품을 선택하거나 검색하여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위의 3가지 방법 이외에도 메인보드 CMOS 설정에서 WOL 기능이 꺼진 경우도 있다. 보드 각각의 CMOS 설정방법대로 WOL 기능을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다.


위의 방법은 단계별로 하나씩 실행해보아 WOL과 상관이 없다고 판단이 될 경우 옵션을 원복해도 상관이 없다. WOL이 되지 않는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므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