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맥에서 윈도우에서처럼 손쉽게 APM(Apache, PHP, Mysql)을 한꺼번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가 싶어 찾아보니 비트나미(Bitnami)라는 묶음(?) 소프트웨어가 있다. 손쉽게 아파치 웹서버, DBMS(Mysql), PHP까지 설치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소개해 보려고 한다.


먼저 비트나미 홈페이지에서 MAMP(Macintoshi Apache Mysql, PHP)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을 한다. 

■ MAMP 다운로드: https://bitnami.com/stack/mamp

참고로 비트나미 홈페이지에서는 MAPP(Macintoshi Apache Postgresql, PHP) 등도 배포하고 있으니 Mysql 대신 Postgresql을 쓰려면 MAPP를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고 리눅스와 윈도우 버전도 배포하고 있으니 사용하는 OS에 따라 받으면 되겠다.

■ 다른 OS 버전 : https://bitnami.com/stacks/infrastructure

■ MAPP 다운로드: https://bitnami.com/stack/mapp



오른쪽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는다.


dmg 파일이므로 실행하고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Next 클릭하여 Install 마법사 실행


함께 설치할 컴포넌트 들을 고르는 화면이다. 나의 경우는 필요 없으므로 PHPMyAdmin만 설치해 주었다.


설치위치를 지정한다. 기본위치는 응용프로그램 하위이다. 원하는 위치가 있으면 변경해준다.


MySQL 의 root 암호 설정화면이다. 암호로 쓰고 싶은 것을 적고 Next. 암호는 잘 기억해 두어야 한다.


비트나미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인가보다.  필요 없으므로 Uncheck


설치할 준비 완료


설치 중....


설치가 완료 되었다. Finish를 누른다.


여러가지 관리자(APM을 제어할 수 있는)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아파치 웹서버와 MySQL 상태를 알 수 있고 설정, 시작, 중지 시킬 수 있다.


서버 이벤트가 있을 경우 볼 수 있는 창


Localhost(127.0.0.1) 8080 포트로 기본 웹페이지가 뜬다. 기본페이지(index.html)의 위치(doc root)는 MAMP 설치 폴더 하위 apache2/htdocs/index.html 이다.


PHPMyadmin 페이지도 잘 뜬다.


간단하게 설치해서 웹개발 시  테스트용 서버로 쓸 수 있는 괜찮은 툴인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