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4. 12. 10:00

맥에서도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사용할 일이 있을겁니다. 물론 거의 한국에서 표준화 되다시피한 MS오피스도 OS X 용으로 나오긴 하지만 당연히 유료입니다. 맥 유저 중에는 맥도 쓰고 윈도우도 쓰는 유저들이 많을텐데 윈도우용, 맥용 오피스를 따로 구매하기도 부담이 됩니다. 이럴 경우 대체품을 찾게 되는데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 오피스는 리브레 오피스 같습니다. 리브레 오피스 보다 먼저 개발된 아파치 재단의 오픈오피스도 있지만 한국환경에서는 리브레 오피스가 더 적합해 보입니다.



▶ 안정화 버전 다운로드 : https://ko.libreoffice.org/download/libreoffice-stable/

▶ 최신 버전 다운로드 : https://ko.libreoffice.org/download/libreoffice-fresh/


안정화 버전과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저는 최신버전을 택했습니다. 


설치는 다운로드 받은 DMG 파일을 실행하시고 응용프로그램에 드래그 해서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설치용량은 700MB 정도 입니다. MS오피스보다 훨씬 적은 용량입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설치 프로그램을 받으시고 아래 링크에서는 한국어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Language Pack 입니다. 둘 다 받아 줍니다.


우선 리브레 오피스를 설치 합니다.


리브레 오피스를 응용프로그램에 드래그해서 넣어 줍니다.


Launchpad 에 리브레 오피스 아이콘이 등록 되었습니다. 아이콘이 무척 심플 합니다. ^^



실행해 보겠습니다.




리브레 오피스는 MS오피스처럼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리브레 오피스를 실행하면 원하는 기능을 고르면 됩니다. 위를 보면 좌측에 MS오피스에 대응하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그리기 도구(비지오 정도 되려나요?), 수학 수식 표현, 액세스 등의 프로그램을 골라서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메뉴가 영어로 나옵니다.


위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한글 언어팩을 설치해 봅니다.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면 모든 메뉴와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바뀝니다. 훨씬 사용하기 쉽겠죠?


라이터 문서(워드)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풀다운 메뉴까지 모두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하나씩 실행해 보겠습니다.


MS 워드에 대응하는 라이터 문서 입니다. 워드의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고 저장 시 MS 워드 2013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에 MS 워드에서 작성되었던 문서를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엑셀에 대응하는 캘크 스프레드시트 입니다.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인 SUM 함수도 잘 됩니다. 이 프로그램도 MS 엑셀 파일로 저장/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임프레스 프레젠테이션 입니다. MS 파워포인트에 대응 합니다. 자주 쓰이는 도형과 선을 그려 봤습니다. 물론 잘 그려집니다. 임프레스 프레젠테이션도 MS 파워포인트 파일로 저장/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MS 파워포인트로 작성된 문서(pptx 파일)를 불러와 보았습니다. 하나도 깨진데 없이 잘 보여주네요. 



나머지는 그리기도구, 데이터베이스, 수학 수식표현 프로그램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지는 않기 때문에 부가기능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맥 OS X 에서 무료 오피스를 찾는다면  (물론 다른 OS 에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