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엄청나게 작은 크기의 앰프모듈이 있습니다. 바로 PAM8403 이라는 칩을 사용한 모듈 입니다. PAM8403은 DIODES Incorporated 에서 개발한 칩으로 Class-D 급의 앰프이며 3W의 출력(4Ω 스피커, 5V 전원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 스피커나 헤드폰을 구동하기에 적당한 앰프입니다. 게다가 가격도 무척 저렴합니다. 저는 5개를 구입했는데 2달러가 안되는 가격에 구입을 했습니다. 게다가 한국까지 무료배송 입니다.  사용 권장 전압도 5V 라서 USB 전원 (전류 2A 이상) 으로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PAM8403 스펙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데이터시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AM8403.pdf


중국에서 배송된 PAM8403 앰프모듈 5개 입니다. 싸서 그런지 저렇게 PCB 기판들이 붙어 있는 상태로 보내왔네요. 사용을 위해서 손으로 꺽어서 분리해 주어야 합니다. 기판에 홈이 있어서 그냥 꺽으니까 똑 하고 분리가 되네요.


백원짜리 동전하고 비교샷 입니다. 백원짜리보다 더 작습니다.  작은 기판에 PAM8403 칩과 저항, 콘덴서가 여러개 붙어 있네요.


단자는 위와 같습니다.  위쪽은 Audio Output 입니다. 좌/우 스피커를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할때 스피커의 극성인 + , - 단자를 잘 보고 연결해야 합니다. 반대로 연결하게 되면 스피커의 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보통 스피커의 극성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봤을때 오른쪽에 위치한 단자가 + 입니다. 아래쪽에는 MP3 등을 연결하는 Audio Input 단자가 있습니다. 선은 3개로 가운데는 좌우 공통 단자 입니다. 그리고 5V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스피커의 단자연결


자 이제 연결을 해 보겠습니다. 기판에 선들을 납땜하고 어댑터는 우선 5V 1A 전원을 연결해 봤습니다. 기판이 너무 작아서 납땜하기가 힘들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납땜하니 잘 되네요. 사용한 부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으로 사용한 집안에 굴러다니던 5V 1A 어댑터 입니다.


미니 스피커 입니다. 싸구려 PC 스피커에서 분리한 것입니다. 글자가 지워져서 잘 안보이는데 4Ω 짜리 같습니다.


앰프와 스피커 그리고 MP3 플레이어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MP3 는 지금은 망한 회사죠. 벌써 10년도 더 된 MP Eye HTS-200 이라는 제품 입니다. 출시 당시 1.8인치의 하드디스크를 달고 나와서 4GB의 용량을 자랑하던 플레이어 입니다. 지금은 뭐 USB 메모리도 128기가 짜리가 나오니까 그다지 큰 용량도 아니겠지만 당시엔 대부분 128MB ~ 512MB의 플레이어가 대부분 이었죠. 아무튼 10년도 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음악을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음질은 들을만하다. 입니다. 물론 출력이 약해서 커다란 스피커는 충분히 울리기 힘들겠지만요. 배터리 달아서 휴대용 증폭 스피커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그런데 위의 동영상 30초와 50초 부근을 들어 보시면 알겠지만 소리가 튑니다. 아무래도 전원의 전류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원을 다른 어댑터로 교체해 봤습니다. 5V 2A 의 어댑터 입니다. 제조년월이 2002년 11월 이라니 벌써 14년이나 지난 제품이네요. ^^;


전원을 5V 2A로 바꾸고 찍어본 동영상 입니다.  볼륨을 끝까지 올려도 소리가 튀지 않네요. 저 조그만 앰프가 큰 소리를 내어주니 참 신기합니다. 결론은 PAM8403 앰프는 5V 2A 정도의 전압과 전류를 공급해줘야 제대로 소리를 내준다는 결론이네요.


PAM8403 은 작아서 활용도가 높은 유용한 앰프 같습니다.  나중에 케이스도 만들어서 여러가지로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