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5. 11. 14:54

동영상을 포함한 각종 미디어 파일들을 정리해야할 필요가 생긴다거나 자신의 휴대기기(스마트폰 등)에 넣기 위해서 적당한 포맷으로 변환 (인코딩) 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 다음 팟인코더를 사용해 왔으나 가끔 에러도 발생하고 왠지 UI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대체 소프트웨어를 찾아보던 중 괜찮은 소프트웨어를 찾게되서 공유해 봅니다. Freemake Video Converter (이하 FVC) 라는 이름의 소프트웨어로서 이름은 좀 후지지만 프리웨어이고 다양한 포맷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동영상을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인코딩이 가능하고 매우 편리한 UI를 제공해서 사용이 쉽고 편리합니다.


■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링크 : http://www.freemake.com/free_video_converter/



FVC 는 위와 같이 다양한 포맷의 파일들을 지원합니다. 


변환이 지원되는 파일포맷들 입니다. 저것들 외에도 500개 이상의 포맷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현존하는 거의 모든 미디어 파일들의 상호변환이 지원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저의 윈도우 버전은 윈도우10 64비트 입니다. 아쉽게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치하면 알겠지만 간단한 영어만 알면 사용이 가능하니 별로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English 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맨처음 나오는 체크박스 입니다. 에러사항 등을 보고하겠냐고 묻는데 저는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나오는 체크박스 입니다. AVG Zen 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겠냐고 묻는데 이것도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가끔 프리웨어들을 보면 이런 잡다한 소프트웨어 들을 같이 끼워 넣는 경우가 있는데 원래의 소프트웨어 외에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Full Install 과 Custom Install 의 선택 입니다. 이것도 역시 저는 Custom 을 선택하는 편 입니다. Full Install 하게되면 필요 없는 기능까지 설치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Custom Install 을 선택해도 별다른 체크사항은 없습니다. ㅋㅋㅋ 그냥 설치위치를 변경하는 것만 나오네요. 이 소프트웨어의 설치에서는 Full / Custom 의 구분은 별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즉,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파일은 그냥 Installer 의 일부일 뿐이었습니다. 고로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해도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설치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고 본격적인 설치를 합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고 Finish 를 클릭하면 FVC가 실행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브라우저에 이런 사이트가 뜹니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으므로 Donate 는 다음기회에...


깔끔한 UI가 돋보이는 화면구성 입니다. 맨위에 메뉴가 있고 그 아래에 변환할 대상을 불러오는 Open 파일 기능들 그리고 상태를 볼 수 있는 부분 맨아래에는 어떻게 변환할 것인지 선택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유튜브 다운로드 인코딩 기능이 궁금해서 유튜브 동영상의 주소를 하나 복사해서 'Paste URL' 버튼을 클릭한 후 다운로드를 해 봤습니다.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후 자동으로 제가 선택한 MP4 파일로 변환을 해 주었습니다. 


유튜브에서 받아서 변환된 MP4 파일 입니다. 동영상 제목은 '토마스와 친구들 장난감 기차'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열어보니 플레이가 깨끗하게 잘 됩니다.


이번에는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받은 토마스 동영상(MP4)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해 보았습니다. Video 버튼을 클릭하고 동영상을 선택하면 아래 리스트에 뜹니다. 리스트 오른쪽에는 가위모양의 동영상 편집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간단하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간을 선택하고 가위모양을 누르면 그 부분이 잘라낼 수 있습니다. 동영상 회전기능도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장점이 아래에서 보듯이 정말 다양한 기기별, 포맷별로 변환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예쁜 아이콘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위와 같이 포맷별 변환은 물론 애플, 삼성, 플레이스테이션, Xbox, 노키아, 블랙베리 등의 회사별로 기기를 선택해서 타겟 포맷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을 선택하면 이런식으로 기기별로 인코딩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삼성을 선택할 경우 기기목록 입니다.


타겟을 AVI 등의 일반적인 포맷을 선택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아주 이해하기 쉽습니다.


타겟으로 안드로이드 기기를 선택했을 경우 선택화면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해상도가 없다면 Add your preset 을 눌러서 추가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토마스 동영상을 HTML5 형식을 선택하고 변환해 보았습니다.


변환이 끝나면 이렇게 ogv, webm 그리고 샘플 html 파일까지 생성해 줍니다.


샘플 HTML 파일을 엣지브라우저로 실행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동영상이 브라우저에서도 잘 실행이 되어서 나옵니다. 아래는 동영상 삽입을 위한 샘플코드도 제공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기능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1.  YouTube 뿐만 아니라 Facebook, Vimeo, Dailymotion 등의 동영상 다운로드 및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2. DVD Ripping 및 굽기 기능, 블루레이 굽기 기능

3. 포토 슬라이드 만들기 기능

4. 인코딩 후 바로 유튜브로 업로드 하는 기능

5. 동영상을 플래시 파일로 변환 (SWF, FLV)

6. 애플기기 사용 시 iTunes 연동 기능

7. 4K 동영상 변환 기능

8. 자막포함 인코딩 기능 (SRT, ASS, SSA 파일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SMI 파일은 지원하지 않으니 SMI 를 포함해서 변환하려면 SMI 를 SRT, ASS, SSA 중 하나로 변환해서 인코딩하면 됩니다. SMI를 SRT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은 검색해보면 많이 있습니다.)


이상 동영상 인코딩 시 또는 미디어 파일의 다양한 변환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올인원 소프트웨어인 Freemake Video Converter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