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6. 13. 17:59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은 좀 기형적 입니다. 정부 사이트나 금융 사이트 등을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반드시 윈도우 환경에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를 사용해야 정상적인 사이트 이용이 가능 합니다. 바로 액티브X 형태로 배포되는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 때문인데요. 이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한 지 10년도 넘었는데 아직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아무튼 현재까지는 저런 사이트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직 까지도 윈도우+IE는 필수적 입니다. 리눅스 민트를 설치해서 게임만 빼면 대부분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지만 이런 사이트를 사용하려면 윈도우 OS + IE 가 필수적으로 필요 합니다. 그럴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OS를 가상화 해서 사용할 수 있는 버추얼 박스 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고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다양한 OS를 지원합니다. 이미 예전 글들에서 버추얼 박스 사용법을 알아 보았는데 오늘은 리눅스에서의 사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뭐 사용법은 다른 OS 에서의 사용법과는 다름이 없네요. ^^


소프트웨어 관리자를 실행해서 virtualbox 로 검색해 봅니다. 맨 위에 virtualbox-nonfree 라고 보입니다. nonfree? 공짜 아님? 잘 모르겠네요.


들어가서 확인해 봅니다. 179개의 평가가 달려 있고 평점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짜 맞는거 같은데?


good, ok 뭐 이런 말들이 많은거 보면 설치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해 줍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버추얼박스에 쓰인 컴파일러 인가 뭔가가 유료여서 저렇게 표시 했다나 뭐라나 구글링 하니까 몇 개 나오더라구요. 그러거나 말거나 설치해 줍니다. 잘 돌아가기만 하면 되죠.


메뉴를 눌러보면 관리 분류에 Oracle VM VirtualBox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행 합니다.


'새로 만들기' 를 클릭해서 VM 을 만들어 줍니다.


적절한 이름을 적어주고 여기서는 윈도우7 64비트 버전을 설치할 것이니 저렇게 적어 주었습니다. 자신이 설치하려는 대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메모리를 할당해 줍니다. 제 PC가 4GB 인데 2GB를 할당했습니다. 단, 너무 많이 할당하면 호스트 OS 가 느려지니 적당하게 합니다. 저기 위에 보면 512를 추천 한다는 데 총 메모리의 1/4 정도는 해주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2GB 를 할당했지만 너무 많이 한 것 같아 나중에 VM 설정으로 들어가서 1GB 수정해 줌)


OS가 설치될 하드디스크를 설정해 줍니다. 기존에 설치했던 버추얼박스 이미지인 vdi 파일이 있다면 맨 아래 기존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 사용을 선택해주고 재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VM을 설치할 디스크 형식을 설정 합니다. (실제로는 파일 형식) 다른 VM과의 호환을 생각한다면 다른 파일 형식을 골라도 되지만 저는 다른 VM은 쓰지 않기에 VDI 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저장 방식의 선택 입니다. 동적 할당은 최대용량을 정해 놓고 데이터가 늘어나면 용량도 같이 늘어나는 방식 입니다. 고정 크기는 최대용량을 10GB 라고 정했으면 처음부터 10GB의 크기의 파일이 생성 됩니다. 아무래도 동적 할당이 디스크 용량 관리 면에서 유리할 것 같아서 동적 할당을 선택 했습니다.


디스크의 할당 크기는 25GB를 지정했습니다. 윈도우7을 설치하고 프로그램도 설치하고 데이터도 다운 받고 하면 서서히 용량이 커지겠죠 동적 할당 이니까요. 물론 25GB 이상으로 커지지는 못 합니다.


이렇게 OS(윈도우7)이 설치될 공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제 저 공간에 OS를 설치할 차례 입니다.


설정 버튼을 누른 화면 입니다. 저장소를 선택하고 CD 모양의 '비어 있음' 이라는 걸 선택 합니다. 설치할 OS 의 설치파일 또는 CD, DVD 등을 선택하는 화면 입니다. 저는 ISO 파일로 설치할 것입니다. CD, DVD 등이 있다면 위의 화면에서 호스트 드라이브에 있는 CD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파일로 설치를 원하기 때문에 '가상 광학 디스크 파일' (ISO파일) 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7 ISO 파일이 정상적으로 마운트 되었습니다. 확인을 눌러서 설정창을 닫아 줍니다.


Windows7 을 선택한 후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ISO 파일이 실행 되면서 윈도우 설치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이 잘 나오네요. 그냥 알고 있는 대로 윈도우7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설치하는데 좀 시간이 걸리고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설치 과정이 끝나고 윈도우7이 부팅 되었습니다.


최초 부팅 시에 800x600 해상도로 부팅이 되네요. 해상도를 좀 높여 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상도를 수동으로 조정하는것 보다 게스트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주면 마우스로 창 크기를 조절해 주는 대로 해상도가 변하게 되어 더 편합니다. 설치해 줍니다. 위와 같이 '장치' ->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 을 실행해 줍니다.


위와 같이 가상의 CD 드라이브에 게스트 확장 프로그램이 마운트 되면서 실행 할 거냐고 묻습니다. 실행을 선택해 줍니다.


NEXT


다이렉트3D 기능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데 저의 PC에서는 지원하지 않더군요. 그냥 게스트확장만 선택해서 Install 합니다.


이런게 나오면 당연히 '설치'를 선택해 줍니다.


설치가 끝나고 Reboot now 를 하면 윈도우7이 재부팅 되면서 게스트 애드온이 활성화 됩니다. 해상도 변경하려면 그냥 가상 윈도우 창을 원하는 크기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액티브X가 잘 설치가 되는지 국민은행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잘 설치가 됩니다.


그런데 은행 사이트에 로그인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 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를 USB 디스크에 보관 합니다. 그래서 USB를 꼽았는데 윈도우7에서 인식을 못 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 보았는데 결국은 실패 했습니다. 구글링, 유튜브 등등 하라는 방법은 다 한 결과 USB 메모리를 윈도우7에서 인식하기 까지는 되는데 USB 드라이버의 설치가 자꾸 실패 하네요.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버추얼박스의 버그 일까요? 아무튼 여기부터는 아무런 인식도 되지 않던 상태에서 가상의 윈도우7에서 USB 포트가 인식되는 과정 까지 했던 방법들을 정리해 봅니다.


굳이 USB 메모리 따위는 인식 안되어도 필요 없다. 하는 분들은 위의 과정 까지만 진행 하시면 됩니다. 뭐 결과적으론 저도 인식시키는데 실패 했지만요. 그런데 이런 문제점 검색 결과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면 USB 인식이 성공하는 것으로 보아 저의 PC가 문제인 것 같기도 하구요... 음...


USB2.0 또는 3.0 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위의 확장팩을 다운로드해서 설치 해야 합니다.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에서 위에 표시 했듯이 All supported platforms 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확장팩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해 줍니다.


위와 같이 메시지가 뜹니다. 설치를 클릭해 줍니다.


라이센스 동의 화면인데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야 '동의 합니다'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잠시 후 설치가 확장팩의 설치가 완료 됩니다. 확장팩은 설치되었고 다음은 계정에 그룹을 하나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메뉴를 누르고 검색창에 users 라고 입력하면 '사용자와 그룹' 이라는 기능이 뜹니다. 이것을 실행해 줍니다.


자신의 계정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그룹 이라는 부분을 눌러 주면 위와 같이 뜹니다. 그룹들을 죽 보면 'vboxusers' 라는게 있습니다. 체크해서 자신의 계정에 추가해 줍니다. 그럼 계정 설정은 끝났습니다.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파일을 하나 에디터로 열어 줍니다. 위와 같은 부분을 찾아서 MODE="664" 로 되어 있는 부분을 MODE="666" 으로 수정해주고 저장하고 닫아 줍니다.

sudo gedit /lib/udev/rules.d/50-udev-default.rules


변경 사항의 적용을 위해 로그아웃 했다가 로그인 합니다.


위와 같이 모두 설정해주고 윈도우7을 실행 했습니다. USB 메모리는 USB 메모리 모양의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선택을 해주면 호스트(리눅스 민트) OS 에서 가상 OS인 윈도우7 으로 인식이 전환 됩니다.


그러나 장치관리자를 들어가 보면 이렇게 드라이버 설치가 실패 되었다고 나오고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한 번 더 시도를 해 봐야 겠습니다.

도대체 원인을 모르겠네요. 그런데 아마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되는 사람도 있을 거라고 봅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