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인터넷2016. 7. 7. 17:53

인터넷을 보다보면 움직이는 GIF (이하 움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튜브 등의 동영상의 주요장면을 GIF 로 만들어 놓은 것 입니다. 물론 이런 움짤은 장면 하나 하나를 캡쳐해서 연결하면 만들 수 있지만 매우 귀찮은 작업 입니다. 이를 쉽게 할 수 있는 무료 캡쳐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 합니다. 물론 움짤 말고도 기본적인 캡쳐기능도 매우 충실하게 잘 됩니다. 소프트웨어의 이름은 한캡쳐 플러스이며 개인, 기업 사용자 모두 무료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제작사는 드림위즈 인터넷이며 공식 웹사이트는 http://www.hantools.co.kr/ 입니다.


■ 한캡쳐 플러스 다운로드 (네이버 소프트웨어)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1619


설치는 그냥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별다른 설정은 필요가 없습니다. 저의 PC가 현재 Windows 10 Pro 64Bit 버전인데 잘 실행되는 것을 보면 대부분의 Windows에서도 실행이 가능해 보입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실행창이 나옵니다. 직접 캡쳐를 눌러서 화면을 캡쳐해 봅니다. 


캡쳐를 하면 편집창이 열립니다. 캡쳐한 이미지에 여러가지 툴을 이용해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용 캡쳐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하단에는 캡쳐한 이미지 히스토리가 표시 되어서 캡쳐 이미지를 이동하면서 편집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위의 화살표나 선을 그려서 저장하면 화살표 방향이 바뀌는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뭐 조만간 수정 되겠죠?!



이번에는 움짤을 만드는 연속캡쳐를 해 봅니다. 바로 동영상을 연속으로 캡쳐해서 자동으로 움짤을 만들어주는 기능 입니다. 먼저 실행창에서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적절한 fps 와 화질을 선택해 줍니다. 기본설정은 초당 30프레임에 고화질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캡쳐하면 1초에 30장의 이미지를 캡쳐하게 됩니다. 너무 많고 그에 따라 용량도 커질 것 입니다. 인터넷에 원활하게 공유하기 위해서는 줄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5fps 로 줄이고 저화질을 선택해서 유튜브 동영상 하나를 캡쳐해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연속캡쳐 설정을 하고 실행창에서 맨 아래의 '연속캡쳐' 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십자표시가 나오는데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캡쳐할 영역을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영역지정선 바로 아래 나타나는 '캡쳐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연속캡쳐를 시작 합니다. 캡쳐를 끝내려면 '캡쳐중지' 버튼을 누르면 캡쳐가 완료 됩니다.


캡쳐중지를 하면 위와 같이 캡쳐된 이미지들이 아래쪽에 나열 됩니다. Play 버튼을 누르면 저장 전에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애니 GIF 저장' 버튼을 누르고 저장 폴더를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움짤이 생성 됩니다.


5FPS, 저화질로 저장된 움짤 (Animated GIF)

이번에는 이미지들을 역순으로 배열해서 움짤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역정렬' 버튼을 누르면 연속캡쳐된 이미지들이 역순으로 배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애니 GIF 저장'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면 아래와 같이 거꾸로 재생되는 움짤이 생성 됩니다.


5FPS, 저화질로 저장된 역정렬 움짤 (Animated GIF)


써보니 약간 버그가 있긴 하지만 좋은 소프트웨어 같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도 많이 될 텐데 초심을 잃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처음에는 좋았는데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광고가 붙고 실행 지연시간이 생기는 등 안 좋은 경우를 많이 봤거든요.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