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2016. 12. 28. 14:25

AA배터리 4개가 들어가는 캠핑용 랜턴을 가지고 있다. 건전지값 절약을 위해 이를 충전식으로 개조해 보았다. 사용한 부품은 18650 배터리나 핸드폰 배터리 같은 3.7V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모듈 그리고 고장난 무선 마우스에서 꺼낸 1700mA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그 이외에 글루건, 전선 조금, 납땜 인두 등이 필요하다.

 

충전모듈은 위와 같이 생겼다. 마이크로 USB 단자로 충전을 할 수 있고 일반 스마트폰 충전기를 써서 충전하면 된다. 왼쪽의 단자들에 배터리와 전원선을 연결하면 된다. 즉, 충전을 하면서도 등을 켜는 것이 가능한 모듈이다. 가격은 1000원 정도면 국내 온라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충전관련 DIY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여러개 사 놓으면 좋다.


위와 같이 생긴 랜턴이다.


공간은 랜턴의 바닥에 있는 AA배터리 4개를 넣는 공간을 이용했다. 충전모듈에 배선을 한 다음 글루건으로 고정시켰다. 스마트폰 충전기로 충전을 하는 모습이다. 충전중에는 모듈 LED가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충전이 완료되면 녹색불로 변한다. 


원래 AA배터리 4개를 사용하는 제품이니 6V로 동작했던 제품에 3.7V가 들어가니 약간 밝기가 줄었지만 그렇게 많이 줄지는 않았다. 충분히 사용가능한 정도이다. 물론 DC-DC 승압 모듈이 있다면 더욱 밝게 불을 밝힐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