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2016. 12. 29. 13:48

이번에 처음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환불을 받았다. 지금까지 알리에서 수 십건을 구매하면서 쓰레기 같은 품질의 물건은 있었지만 싸니까 그냥 사용하거나 도저히 아닌 물건들은 버렸다. 하지만 이번처럼 물건이 오지 않은 적은 처음이다. 전자부품을 구매하면서 한 스토어에서 18가지의 물품을 주문했다. 배송은 비교적 빨랐다. 20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으니까 하지만 뜯어보니 제일 단가가 비싼 7000원 정도의 부품이 빠져있었다. 고의인지? 모르고 빠뜨렸는지 모르겠다. 상품의 갯수가 많다보니 포장에 오류가 있었을 수도 있는데 왜 하필 제일 비싼 제품이 빠져있었을까? 의심은 하고 싶지 않지만 열 받는다.

이런 경우 바로 Open Dispute (알리익스프레스가 판매자와 구매자를 중재하는 절차) 를 하지 말라고 인터넷 직구 선배들은 조언을 한다. 판매자와 직접 대화와 협상(?)을 통해 후속조치를 상담하면 바로 다시 물건을 보내주거나 Open Dispute 를 하지 않았다는 감사의 사은품이라도 하나 더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냥 바로 Open Dispute 를 걸어 버렸다. 



Open Dispute 는 구매목록인 My Orders 화면에 들어가면 제품 옆에 링크가 달려 있다. 이것을 클릭해서 불만사항을 알리익스프레스에 알려 중재를 요청하면 된다.


환불이냐? 반품이냐? 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나의 경우는 물건을 못 받았으니 환불이다. 기타 불량제품 등을 받았으면 반품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환불사유를 적으면 된다. 맨 밑에 환불의 사유(증거)가 되는 비디오나 사진을 업로드 할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 18가지 물품중에 17가지만 받았으므로 포장을 처음 뜯는 비디오(개봉샷)를 찍어 두었으면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건 없다. 그냥 받자마자 뜯어버렸다. 그래서 아무것도 업로드 하지 못했다. 그냥 말로서 18개 중에 하나가 들어있지 않다. 1개 품목에 대해서 환불이나 재발송을 요구한다고 적었다. 물론 영어로 적어야 한다. 너무 완벽한 문장을 만들려고 노력하지말고 분명하게 뜻만 통하게 쓰면 된다. 

이 절차가 끝나면 Refund 또는 Return Goods Process 가 시작된다. 알리 본사가 판매자에게 니네 물건 안보냈다는데? 환불해줘! 하면 판매자가 아 그런가? 하고 환불이나 반품을 받아주는 시스템이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들은 Open Dispute 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추측이지만 판매자 평가시스템이 있을텐데 거기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 같다. 


나 같은 경우 Open Dispute 를 제기하고 약 2일 만에 환불결정이 났다. Dispute Finished 라고 e메일로도 통보가 되고 판매자에게도 환불되었다고 따로 메시지가 왔다. 이제 실제로 해당 건에 대해서 카드결제를 취소 받으면 모든 상황은 끝나게 된다. 뭔가 Cool 하다.


그리고 오늘 카드회사로부터 카드취소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이로서 모든 환불절차가 완료 되었다. 물건을 받고 Open Dispute를 제기한지 딱 일주일만에 실제 환불까지 절차가 완료된 것이다.


다음에는 이런 일이 생기면 Open Dispute 보다는 판매자와 먼저 대화를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신속한 처리를 원한다면 Open Dispute 가 제일 좋은 방법같다. 그리고 웬만하면 알리에서 온 물품은 포장을 뜯을때 개봉샷을 남겨 놓는 것도 만약 물건에 하자가 있을 시 증명할 수 있는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