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용이라고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아두이노에 많이 쓰이는 디스플레이 출력장치에는 7 Segment LED 부터 LCD, OLED 등 꽤 많은 부품들이 쓰이고 있다. 이 중에서 과거 노키아 피처폰에 사용되었던 LCD 인 Nokia 5110 LCD 라는 디스플레이를 아두이노에 연결해보고 출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노키아는 망했지만 과거의 영광을 간직한 LCD는 아직도 남아서 아두이노의 부품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이... 생각할수록 기분이 참 묘하다.
Nokia 5110 핸드폰
위의 핸드폰이 노키아 5110 핸드폰이다. 이 핸드폰에 쓰인 LCD만 사용해서 문자를 표시하거나 간단한 그래픽을 표시할 수 있는 것이다.
아두이노용으로 팔고 있는 Nokia 5110 LCD 이다. 아래 위에 8개의 단자가 있으며 2개의 8핀 커넥터가 제공된다. 아래나 위나 단자의 역할은 같다. 양 쪽 중에서 원하는 곳에 아두이노와 연결하면 된다.
LCD 모듈의 뒷면이다. 1번 부터 RST(RESET), CE(Chip Enable), DC(Data/Command Selection), DIN(Serial Input), SCLK(Clock Input), VCC(3.3V), LIGHT(Back Light), GND 가 있다.
나는 그냥 양 쪽 모두 납땜해 버렸다.
■ 노키아 5110 LCD 데이터시트
LCD 모듈은 모노크롬이며 48 x 84 픽셀의 해상도를 가진다. 문자나 간단한 그래픽을 나타내기에 적당한 해상도이다. LCD의 컨트롤러로는 PCD8544 라는 컨트롤러를 사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데이터시트에 나와 있다. 개발 시 참고하면 되겠다. 작동은 3.3V 권장인데 5V 에서도 작동하긴 한다. 하지만 LCD 화면이 너무 진하게 나오거나 약간의 조정이 필요했다. 화면의 크기는 직접 자로 재보니 가로 3.6 x 세로 2.6 cm 였다.
■ 아두이노와의 연결
Arduino UNO |
Nokia 5110 LCD |
7 |
CE |
6 |
RST |
5 |
DC |
4 |
DIN |
3 |
CLK |
2 |
LIGHT |
3.3V |
VCC |
GND |
GND |
■ 소스
Nokia 5110 LCD 의 경우 라이브러리가 많이 개발되어 있다. 아래의 소스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은 소스이다. 기존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좀 더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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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x32, 0x49, 0x79, 0x41, 0x3e} // 40 @ ,{0x7e, 0x11, 0x11, 0x11, 0x7e} // 41 A ,{0x7f, 0x49, 0x49, 0x49, 0x36} // 42 B ,{0x3e, 0x41, 0x41, 0x41, 0x22} // 43 C ,{0x7f, 0x41, 0x41, 0x22, 0x1c} // 44 D ,{0x7f, 0x49, 0x49, 0x49, 0x41} // 45 E ,{0x7f, 0x09, 0x09, 0x09, 0x01} // 46 F ,{0x3e, 0x41, 0x49, 0x49, 0x7a} // 47 G ,{0x7f, 0x08, 0x08, 0x08, 0x7f} // 48 H ,{0x00, 0x41, 0x7f, 0x41, 0x00} // 49 I ,{0x20, 0x40, 0x41, 0x3f, 0x01} // 4a J ,{0x7f, 0x08, 0x14, 0x22, 0x41} // 4b K ,{0x7f, 0x40, 0x40, 0x40, 0x40} // 4c L ,{0x7f, 0x02, 0x0c, 0x02, 0x7f} // 4d M ,{0x7f, 0x04, 0x08, 0x10, 0x7f} // 4e N ,{0x3e, 0x41, 0x41, 0x41, 0x3e} // 4f O ,{0x7f, 0x09, 0x09, 0x09, 0x06} // 50 P ,{0x3e, 0x41, 0x51, 0x21, 0x5e} // 51 Q ,{0x7f, 0x09, 0x19, 0x29, 0x46} // 52 R ,{0x46, 0x49, 0x49, 0x49, 0x31} // 53 S ,{0x01, 0x01, 0x7f, 0x01, 0x01} // 54 T ,{0x3f, 0x40, 0x40, 0x40, 0x3f} // 55 U ,{0x1f, 0x20, 0x40, 0x20, 0x1f} // 56 V ,{0x3f, 0x40, 0x38, 0x40, 0x3f} // 57 W ,{0x63, 0x14, 0x08, 0x14, 0x63} // 58 X ,{0x07, 0x08, 0x70, 0x08, 0x07} // 59 Y ,{0x61, 0x51, 0x49, 0x45, 0x43} // 5a Z ,{0x00, 0x7f, 0x41, 0x41, 0x00} // 5b [ ,{0x02, 0x04, 0x08, 0x10, 0x20} // 5c ¥ ,{0x00, 0x41, 0x41, 0x7f, 0x00} // 5d ] ,{0x04, 0x02, 0x01, 0x02, 0x04} // 5e ^ ,{0x40, 0x40, 0x40, 0x40, 0x40} // 5f _ ,{0x00, 0x01, 0x02, 0x04, 0x00} // 60 ` ,{0x20, 0x54, 0x54, 0x54, 0x78} // 61 a ,{0x7f, 0x48, 0x44, 0x44, 0x38} // 62 b ,{0x38, 0x44, 0x44, 0x44, 0x20} // 63 c ,{0x38, 0x44, 0x44, 0x48, 0x7f} // 64 d ,{0x38, 0x54, 0x54, 0x54, 0x18} // 65 e ,{0x08, 0x7e, 0x09, 0x01, 0x02} // 66 f ,{0x0c, 0x52, 0x52, 0x52, 0x3e} // 67 g ,{0x7f, 0x08, 0x04, 0x04, 0x78} // 68 h ,{0x00, 0x44, 0x7d, 0x40, 0x00} // 69 i ,{0x20, 0x40, 0x44, 0x3d, 0x00} // 6a j ,{0x7f, 0x10, 0x28, 0x44, 0x00} // 6b k ,{0x00, 0x41, 0x7f, 0x40, 0x00} // 6c l ,{0x7c, 0x04, 0x18, 0x04, 0x78} // 6d m ,{0x7c, 0x08, 0x04, 0x04, 0x78} // 6e n ,{0x38, 0x44, 0x44, 0x44, 0x38} // 6f o ,{0x7c, 0x14, 0x14, 0x14, 0x08} // 70 p ,{0x08, 0x14, 0x14, 0x18, 0x7c} // 71 q ,{0x7c, 0x08, 0x04, 0x04, 0x08} // 72 r ,{0x48, 0x54, 0x54, 0x54, 0x20} // 73 s ,{0x04, 0x3f, 0x44, 0x40, 0x20} // 74 t ,{0x3c, 0x40, 0x40, 0x20, 0x7c} // 75 u ,{0x1c, 0x20, 0x40, 0x20, 0x1c} // 76 v ,{0x3c, 0x40, 0x30, 0x40, 0x3c} // 77 w ,{0x44, 0x28, 0x10, 0x28, 0x44} // 78 x ,{0x0c, 0x50, 0x50, 0x50, 0x3c} // 79 y ,{0x44, 0x64, 0x54, 0x4c, 0x44} // 7a z ,{0x00, 0x08, 0x36, 0x41, 0x00} // 7b { ,{0x00, 0x00, 0x7f, 0x00, 0x00} // 7c | ,{0x00, 0x41, 0x36, 0x08, 0x00} // 7d } ,{0x10, 0x08, 0x08, 0x10, 0x08} // 7e ← ,{0x00, 0x06, 0x09, 0x09, 0x06} // 7f → }; void LcdCharacter(char character) { LcdWrite(LCD_D, 0x00); for (int index = 0; index < 5; index++) { LcdWrite(LCD_D, ASCII[character - 0x20][index]); } LcdWrite(LCD_D, 0x00); } void LcdClear(void) { for (int index = 0; index < LCD_X * LCD_Y / 8; index++) { LcdWrite(LCD_D, 0x00); } } void LcdInitialise(void) { pinMode(PIN_SCE, OUTPUT); pinMode(PIN_RESET, OUTPUT); pinMode(PIN_DC, OUTPUT); pinMode(PIN_SDIN, OUTPUT); pinMode(PIN_SCLK, OUTPUT); digitalWrite(PIN_RESET, LOW); delay(1); digitalWrite(PIN_RESET, HIGH); LcdWrite( LCD_CMD, 0x21 ); // LCD Extended Commands. LcdWrite( LCD_CMD, 0xB9 ); // Set LCD Vop (Contrast). //B0~B9 LcdWrite( LCD_CMD, 0x04 ); // Set Temp coefficent. //0x04 LcdWrite( LCD_CMD, 0x14 ); // LCD bias mode 1:48. //0x13 LcdWrite( LCD_CMD, 0x0C ); // LCD in normal mode. 0x0d for inverse LcdWrite(LCD_C, 0x20); LcdWrite(LCD_C, 0x0C); } void LcdString(const char *characters) { while (*characters) { LcdCharacter(*characters++); } } void LcdWrite(byte dc, byte data) { digitalWrite(PIN_DC, dc); digitalWrite(PIN_SCE, LOW); shiftOut(PIN_SDIN, PIN_SCLK, MSBFIRST, data); digitalWrite(PIN_SCE, HIGH); } // gotoXY routine to position cursor // x - range: 0 to 84 // y - range: 0 to 5 void gotoXY(int x, int y) { LcdWrite( 0, 0x80 | x); // Column. LcdWrite( 0, 0x40 | y); // Row. } void drawLine(void) { unsigned char j; for(j=0; j<84; j++) // top { gotoXY (j,0); LcdWrite (1,0x01); } for(j=0; j<84; j++) //Bottom { gotoXY (j,5); LcdWrite (1,0x80); } for(j=0; j<6; j++) // Right { gotoXY (83,j); LcdWrite (1,0xff); } for(j=0; j<6; j++) // Left { gotoXY (0,j); LcdWrite (1,0xff); } } void setup(void) { LcdInitialise(); LcdClear(); pinMode(PIN_BL,OUTPUT); digitalWrite(PIN_BL,HIGH); //HIGH = Turn Backlight OFF, LOW = Turn Backlight ON } void loop(void) { int a,b; char Str[15]; // Draw a Box for(b=1000; b>0; b--){ drawLine(); for(a=0; a<=5 ; a++){ gotoXY(4,1); // Put text in Box digitalWrite(PIN_BL,LOW); LcdString ("TestDisplay"); gotoXY(24,3); LcdCharacter('H'); LcdCharacter('E'); LcdCharacter('L'); LcdCharacter('L'); LcdCharacter('O'); LcdCharacter(' '); LcdCharacter('='); // Draw + at this position gotoXY(10,3); LcdCharacter('='); delay(2000); gotoXY(24,3); LcdCharacter('W'); LcdCharacter('O'); LcdCharacter('R'); LcdCharacter('L'); LcdCharacter('D'); LcdCharacter(' '); LcdCharacter('-'); // Draw - at this position gotoXY(10,3); LcdCharacter('-'); delay(2000); digitalWrite(PIN_BL,HIGH); gotoXY(24,3); LcdCharacter('D'); LcdCharacter('I'); LcdCharacter('Y'); LcdCharacter('!'); LcdCharacter('@'); LcdCharacter('$'); LcdCharacter('&'); // Draw - at this position gotoXY(10,3); LcdCharacter('#'); delay(2000); } } } | cs |
만약 LCD의 콘트라스트가 잘 맞지 않는다면 151행의 값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된다. 나의 경우 처음 테스트 시 LCD의 문자가 잘 보이지 않다가 (초기값 0xB0) 값을 0xB9 로 조절하니 진하게 잘 표현이 되었다.
LCD의 백라이트의 경우 LIGHT 단자를 GND에 연결해 버리면 코드에서 제어할 필요 없이 상시 백라이트가 ON 상태로 유지된다. 백라이트 컨트롤을 원하면 위와 같이 아두이노 디지털 핀에 연결하고 digitalWrite 를 HIGH 하면 OFF, LOW 하면 ON 된다.
이 LCD는 OLED LCD보다 저렴하고 크기도 커서 잘 사용하면 저렴하고 좋은 아두이노의 출력장치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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